[고대문명][문명][이집트문명][마야문명][잉카문명]고대 이집트문명, 고대 메소포타미아문명, 고대 마야문명, 고대 아스텍문명(아즈텍문명), 고대 잉카문명, 고대 에게문명, 고대 그리스문명, 고대 로마문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3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고대 이집트문명
1. 이집트문명의 변천
1) 고왕국 시대(B.C 2850 ~ 2060)
2) 중왕국 시대(B.C 2060 ~ 1670)
3) 신왕국 시대(B.C 1570 ~ 525)
4) 페르시아에게 멸망
2. 이집트문명의 사회
3. 이집트문명의 종교
4. 이집트문명의 미술
5. 이집트문명의 과학기술
6. 이집트문명의 문자
7. 이집트문명의 역사
Ⅱ. 고대 메소포타미아문명
1. 메소포타미아의 사회
2. 메소포타미아의 종교
3. 메소포타미아의 문자
4. 과학
5. 함무라비 법전
Ⅲ. 고대 마야문명
Ⅳ. 고대 아스텍문명(아즈텍문명)
Ⅴ. 고대 잉카문명
1. 개관
2. 잉카의 역사
Ⅵ. 고대 에게문명
1. 미노아 문명(크레타 문명)
2. 미케네 문명
Ⅶ. 고대 그리스문명
Ⅷ. 고대 로마문명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고대 이집트문명
나일 강 하류의 비옥한 토지에서 이집트 문명은 이루어 졌다. 이집트는 지리적 위치가 폐쇄적이어서 메소포타미아 문명이 비해 정치․문화적 색채가 단조롭다. 이집트는 사막과 바다로 둘러 싸여 있어서 외부의 침입없이 2000년 동안 고유문화를 간직할 수 있었다. 이집트는 `헤로도투스`의 말처럼 `나일 강의 선물`이라 할 만큼 나일강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이집트는 나일강과 주변의 기름진 토양을 바탕으로 일찍 농경이 발달하였다. 해마다 겪게 되는 나일강의 범람은 상류의 비옥한 퇴적물을 운반하는 작용을 하였으므로 나일 강변은 풍요로운 땅이었다. 나일 강의 홍수는 주변의 모든 것들을 진흙 속에 묻어 버렸다. 그러나 이런 홍수는 규칙적으로 일어나서 미리 예측을 할 수 있었다. 따라서 이집트인들은 농사의 시기를 조절할 수가 있었다. 이런 나일 강의 범람 때문에 태양력․기하학․건축술․천문학이 발달하였다.
1. 이집트문명의 변천
1) 고왕국 시대(B.C 2850 ~ 2060)
1 ~ 10 왕조
수도 : 멤피스
피라미드 건설
2) 중왕국 시대(B.C 2060 ~ 1670)
11 ~ 17 왕조
수도 : 테베
3) 신왕국 시대(B.C 1570 ~ 525)
18 ~ 26 왕조
수도 : 아마르나
4) 페르시아에게 멸망
B.C 1700년경 중왕국 시대에 힉소소의 지배를 한 때 받기는 하였으나, 이를 몰아내고 시리아까지 진출하였다. 그 후 B.C 525년에 페르시아의 의해 패망
2. 이집트문명의 사회
이집트의 국왕은 파라오(Pharaoh : 큰 집)라 불렸고, 태양의 신으로서 절대적인 권력을 장악하고 토목 사업에 농민과 노예를 동원하였다. 귀족들은 소수의 관료와 신관으로 서 왕에게서 넓은 토지를 받아 그 세력이 강대하였다. 평민의 대부분은 부자유 농민이면 공납과 부역의 의무를 지고 있었다.
3. 이집트문명의 종교
이집트는 오리엔트의 다른 나라처럼 다신교를 믿었으며 신들의 수는 매우 많았다. 그 중에서도 태양신인 라(Ra)와 나일 강, 저승의 신인 오시리스가 가장 숭배되었다.
- 참고문헌
-
* 김경묵·우종익, 이야기 세계사1, 청아출판사, 1995
* 미야자키 마사카츠, 하룻밤에 읽는 세계사, 중앙M&B, 2000
* 정규영, 이집트 살아있는 오천년의 문명과 신비, 다빈치, 2000
* 정규영, 이집트와 이집트 문명의 이해, 광주 조선대학교출판부, 2000
* 차하순, 서양사 총론, 탐구당
* E․M버즈저, 박상익 옮김, 서양문명의 역사, 소나무
* Henry C. Boren, 서양 고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 가지 축으로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이 어떻게 구분되는지 정리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상태가 어느 유형에 해당한다고 판단하는지 개인적인 의견을 기술하시오.
- 다문화사회의 차별과 인종주의에 대하여 설명하고 한국인의 인종적 태도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여가및레크레이션_여가, 레크레이션, 놀이의 유사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유아기 인지발달의 특징과 유아기 인지발달을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 통합교육]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영화 `오만과 편견`을 통해 본 대인관계와 커뮤니케이션
- 각 지역의 가족 및 친족과 관련한 관습 중 2개 이상을 선택하여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 [저출산고령화] 저출산고령화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과제주제 사회복지정책에서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략히소개해주세요 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10년 후 나의 모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