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가요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1] 민중가요의 역사적 변천

1) 민중가요의 탄생

2) 1980년대 광주 민주화 항쟁과 민중가요의 발전

3) 1980년대 중반 민중가요의 변화

4) 80년대 말 민중가요의 발전 - 민중가요의 급성장

2] 대중화된 민중가요를 통해본 시대의식

1) 사계

2) 광야에서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노래에서 태양, 묘지의 단어들은 그 당시 운동권 학생들에 의해 시대의 저항정신, 핍박과 죽음등 그 시대의 암울한 상황으로 각각 해석되며, 노래의 분위기 또한 그러한 것들은 뒷받침한다고 할 수 있다. 그리하여 노래 ‘아침이슬’은 당시 운동권학생들의 고뇌, 결단을 표현하는 노래로 인식되었고, 이것의 초창기 민중가요의 모습이라고 할 수 있다.

2) 1980년대 광주 민주화 항쟁과 민중가요의 발전
- 1980년대로 넘어오면서, 민중가요는 대중화되기 시작하였다. 이로 인해 민중가요의 정치적, 사회적 영향력과, 운동성이 확인되었다. 이러한 시기를 거치며 대학가의 포크송 동아리들은 취미로써의 포크송 보다, 민중가요를 통하여 운동권의 색채를 띠기 시작하게 되었다. 이때부터의 민중가요는 기존의 기성가수들의 노래 중에 좋은 것들에 대하여 새로운 해석을 하여 재평가 하는 방식이 아니라, 대학생들이 직접 창작하여 자신들의 생각과 신념을 노래와 가사에 담아내기 시작하는 단계에 이른다.
이 시기의 민중가요는 주로 단조위주의 행진곡으로, 우울하지만 서정적인 음색을 띠며, 가사 또한 서정적인 느낌을 준다. 이는 그 당시 학생들의 운동에 대한 태도가 자신의 삶에서 숙명적이며 이 과정에서의 힘들고 고달픔을 노래를 통하여 표현하려 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이때의 운동과정은 군부 독재 하에서 매우 힘들고 고달팠는데 이러한 상황들을 노래 가사를 통해서 많이 엿볼 수 있다. '낮은 어둡고 밤은 길어', '어두운 그림자 하늘 가려', '억압의 발길에 짓밟혀도', '어두운 죽음의 시대', '밤', '하나님의 혀가 짤린 세계', '사슬에 묶임' 등, 당시 노래들의 가사는 대개 비유적 표현으로 형상화 되어 있고, 또한, '죽음'과 '희생'의 이미지 가 뚜렷하다. '동지는 간데없고', '친구는 멀리 가다', '쓰러져 간 사람들', '피', '쓰러진 전우', '뿌려진 피땀' 등의 표현은 억압적 인 세계의 한 모습을 나타내는 것이기도 하면서, 동시에 그러한 상황을 극복하고 민주화의 길로 나아가고자 하는 혼신의 노력이 만들어낸 희생의 모습을 나타내는 것이기도 하다.


3) 1980년대 중반 민중가요의 변화
- 80년대 중반 자율화국면으로 넘어가면서, 운동권은 조금씩 세력을 회복해 간다. 이러한 상황으로 인하여 운동권 동아리의 수가 증가하게 되고, 이로 인하여 민중가요의 발전을 이루게 된다. 이 시기에는 자율화 국면과 정세의 안정으로 인하여 ‘나가자’식의 선동적인 구호들보다는, 조금 더 차분하고 냉정하게 생각하여, 사건을 좀더 객관적으로 보고자하는 요구들이 생겨났으며, 이로 인하여 보다 복잡한 논리들을 요구하게 되었다.
이렇게 시대가 요구하는 사항들이 바뀌게 되자 민중가요 또한 변화를 겪게 되는데, 이전 시기에 필요했던, 행진곡들과는 다르게, 자신에 대한 성찰과, 주위 현실에 대한 좀
참고문헌

1. 꽃다지를 사랑하는 사람들 - 창간호 ~ 4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차별의 문화와 외국인노동자 문제
  • 민중연대 집행위원회석원정 외, 2005, 고용허가제 실시 이후 정부 부처의 이주노동자 정책- 석원정(외국인이주노동자대책협의호 공동대표)신인섭(국무조정실 사무관)송한목(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과 사무관)심규범, 2004, 불법체류자 단속이후 건설현장의 노동력 수급 실태와 대책,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이철승 외, 2005, 외국인력수급제도의 현황과 문제점, 노동부최정의팔 외, 2005, 이주노동자 강제추방정책, 이대로 좋은가?, 노동부민주노동당, 외

  •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비교(별곡의 명칭과 그 의의, 별곡의 형태적 특성)
  • 민중의 손에 의하여 제작되었던 것이나 나례를 비롯한 제반 의식(儀式)의 무대 위에 채택된 것을 계기로 왕궁에까지 침투되었으리라 짐작은 되나, 한편 경기체가의 내용을 즐기는 고려 귀족들의 심리적 위치가 결국은 적나라한 인간성을 발견하고 그것을 찬미하는 일반 민중과 꼭 같은 위치에 있었기 때문에 고려 일대를 통하여 그 권위가 손상됨이 없이 심지어는 한시로 번역까지 되면서 유지되어 내려 온 것이었다. 그러나 한번 지도 이념이 바뀌어지

  • [대중문화]안티 문화에 대하여
  • 레포트를 자료를 정리해서 조원들과 발표를 준비하면서 나름대로 열심히 준비했지만 수많은 자료를 단기간에 찾기는 수월하지 않았고 찾는다고 해도 그것을 정리하기가 만만치 않은 작업이었습니다.안티문화에 대하여 많이 정리하고 많은 내용을 논리적으로 정리 하려고 노력했지만 많이 부족함을 느꼈습니다. 우선 레포트를 쓰려고 시작하면서 많은 어려움에 봉착 했습니다 우선 다른 조의 주제를 살펴 보았을 때 성문제, 연예인, 언론.등 그러

  • [사회학] 대중가요를 통해 본 세대단절
  • 예술과 사회 중간 레포트Ⅰ.서론일요일 늦은 오후 여름방학 특집이라면서 ‘생방송 SBS인기가요’가 두 시간 가까이 방송됬다. 나는 생애 첫 여름방학을 맞은 초등학교 1학년짜리 아들, 그리고 예비 유치원생인 둘째 아들과 놀아주느라 그 프로그램을 보게 되었다. 그 특집은 분명 나 같은 ‘아버지’가 아니라 여덟살, 여섯살짜리 아이들을 위한 것이었다. ‘유승준과 신화와 H.O.T. 노래를 따라 부르고 심지어 에쵸티라는 청량음료를 찾아 마시기도 하

  • 대중가요에 관한 세대간의 갈등구조 분석
  • 가요의 의미에 적절히 부합하지 못한다.소비자집단 역시 충분한 자금력을 확보하지 못함으로서 다양한 종류의 매스미디어웨어(Mass Media Ware 필자의 조어(造語)이다. 매스미디어라는 형식에 적합한 대중가요를 뜻한다.)를 유입하거나 투자할 여유를 갖지 못했다. 또한 독점적 공중파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현실에서 소비자로서의 액세스권(access勸)역시 열악한 상황이었다. 따라서 대중은 전통적 민중음악적 감수성을 기반으로, 주어진 몇 개의 쉐어웨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