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학개론] 재활공학의 올바른 이해와 활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1. 나의 동기

2. 재활공학에 대한 올바른 이해
(1) 재활공학의 정의
(2) 재활공학의 범주
(3) 재활공학에서의 장애의 이해
(4) 21세기에 있어서 재활공학의 중요성과 역할

II. 본론

1. 미국의 재활공학
(1) 재활보조공학법
(2) 미국장애인법
(3) 재활법
(4) 장애인교육법

2. 우리나라의 재활공학
(1) 우리나라 재활공학법 제정의 방향
(2) 우리나라의 재활공학 규정과 문제점

3. 재활공학의 법적. 제도적 특징 (1) 재활법에서의 재활공학 (2) 장애인법에서의 재활공학
(3) 장애인을 위한 기술공학관련 지원법에서의 재활공학

III. 결론

1. 재활공학의 활용
(1) 독립생활운동과 재활공학
(2) 작업현장에서의 재활공학

2. 관련 기사 및 느낀 점

본문내용
(1) 재활공학의 정의

재활공학의 정의는 ‘재활과정에 사용되는 공학’, ‘복지사회의 실현을 목표로 한 공학‘, 장애인의 사회적 장애를 개선하기 위해 과학과 기술을 응용하는 것’, 장애인의 행복을 목적으로 하는 재활의료에 필요한 과학의 응용‘ 등의 여러 가지 정의를 내리고 있다. 글자 그대로의 의미로써 재활공학은 재활과 공학의 접목으로 이루어진 합성어로 재활이라는 목적을 위해 공학이라는 수단을 활용하는 이론과 방법을 연구하고 응용하는 분야라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공학은 과학적 지식을 현실적 문제의 해결에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다룬다.
즉, ‘공학이란 실제적 과제해결을 위하여 과학적인 또는 조직적인 지식을 체계적으로 적용함’을 뜻한다. 이런 의미에서 재활공학의 정의를 살펴보면 ‘인간의 재활문제 해결을 위하여 과학적인 또는 지식을 체계적으로 적용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재활의학사전의 정의를 따르면 ‘재활공학이란 장애를 가진 개인을 위해 그들의 재활에 필요한 것을 제공하는 기술이나 공학 분야’로 설명하고 있다. 1986년 개정된 미국의 재활법에는 재활공학을 ‘교육, 재활, 취업, 교통, 독립적인 생활 및 여가활동을 포함한 분야에서 장애인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며 장애인들에게 직면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기술공학, 공학방법론이나 과학적 원리들의 체계적인 응용’이라 명시되어 있다. 대한재활공학회(2001)에서는 재활공학을 “장애인의 이동과 신체의 교정 등을 위하여 사용되는 보장구(보조기, 의지, 휠체어, 보청기 등)와 장애인의 학습 일상생활 사회생활 편의를 증진시키기 위하여 사용되는 저급공학(low-technology) 이나 고급공학(high-technology)기기 및 소프트웨어 등 재활을 지원하는 기술공학 전반”을 포괄하는 용어로 사용하고 있다. 재활보조공학(assistive technology)이란 용어는 1980년대 후반부터 미국에서 사용되었으며, 그 전에는 특수교육공학(special education technology),재활공학(rehabilitation technology), 재활엔지니어링(rehabilitation engineering)이란 용어와 혼용 되어 사용되어왔으며, “장애인들이 직면한 문제들을 다양한 기구, 서비스, 보상방법, 그리고 실습을 통해 착상 및 응용(concerned and applied)을 하여 개선시키는 기술”을 의미하는 것으로 사용하여 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 복지] 장애인복지의 의의와 필요성 및 재활프로그램 분석 레포트
  • 재활학 개론 목차1. 장애인의 복지 이해- 의의, 이념- 장애인의 인구 특성- 장애인 복지 관련 법률 및 예산 - 장애인 유형2. 재활 프로그램- 의료재활- 직업재활- 재활공학참고자료- 장애인복지의 이해1. 의의장애인에 대하여 국제연합(UN)에서 규정하고 있는 장애인은 선천적이든 후천적이든 간에 신체적 정신적 능력의 불완전으로 인하여 일상의 개인 혹은 사회생활에 필요한 것을 자기 스스로 완전히 혹은 부분적으로 수행할 수 없는 사람을

  • [재활학개론] 교육재활의 이론적 배경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이해교육 등을 연중 추진하고 있으며, 일반교원 양성에 특수교육 관련 강좌 개설을 권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교육부는 “한국장애인재활협회에서 실시한 ‘제2차 장애인발전 5개년 정책 추진 중간평가’에서 특수교육정책이 장애인 평가 2순위, 전문가 평가 1순위로 나타나기도 했다”며 “장애학생과 그 가족이 현장에서 체감하는 지원, 장애유아에서 장애성인에 이르기까지 종합적인 지원을 목표로 특수교육정책을 계속 추진해 나갈 계

  • [재활학개론] 시각장애인의 현황과 직업재활을 통학 고용증진 방법 고찰
  • 재활학개론 레포트시각장애인의 재활1. 시각장애인의 개념과 이해시각장애인의 개념1) 제외국 시각장애인 인구 현황2) 한국의 시각장애인 인구 현황2. 시각장애 재활전문가1) 시각장애 재활전문가의 유형2) 한국의 재활전문가 양성 및 자격관리3. 시각장애인의 재활 훈련과 서비스1) 보행 분야2) 재활교육 분야4. 시각장애인의 직업재활과 고용 현황1) 직업훈련 동향과 주요 훈련시설2) 한국의 시각장애인 보호고용 현황1.시각장애인의 개념시

  • 특수학교교사 양성체제 실태 및 문제점 - 양성기관(학부의 특수교육 관련학과 및 대학원의 특수교육 관련전공), 자격제도(특수학교교사 자격기준 및 자격증 취득현황), 양성과정
  • 개론 3시각장애아교육 3333청각장애아교육 333지체장애아교육 3333정신지체아교육 3333정서장애아교육 333학습장애아교육 3333언어장애아교육 333정서 및 행동장애아교육 3청각 및 언어장애아교육 3아동발달심리 3특수아통합교육3특수교육교사론3특수교육공학 3개설 과목수78116중등특수교사 양성의 경우 에서 보듯이 각 대학의 교과내용학 필수과목 현황을 보면 4개 대학 모두 장애영역별로 1개 과목씩을 필수로

  • [재활학개론] 장애인 복지와 복지관련 제도 개선방안 모색
  • 재활보조기구업체라 한다)에 대한 생산 장려금의 지급기술지원등 필요한 조치를 강구하여야 하는 제도(제58조).⑥ 자금의 대여 등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장애인에 대하여 사업의 개시, 필요한 지식기능의 습득 등을 지원하기 위하여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자금을 대여할 수 있는 제도(제37조).⑦ 생업지원국가와 지방자치단체 기타 공공단체는 소관 공공시설 내에 식료품사무용품신문 등 일상생활용품의 판매를 위한 매점이나 자동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