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사회관계][사회제도][스포츠사회화][스포츠사회화이론][스포츠사회화주체]스포츠와 사회관계, 스포츠와 사회제도 및 스포츠사회화의 개념, 스포츠사회화의 이론, 스포츠사회화의 주체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스포츠와 사회관계
1. 집단 구성의 정의
2. 스포츠 집단 구성원의 특성
1) 신체적 특성
2) 사회적 특성
3) 성격특성

Ⅲ. 스포츠와 사회제도
1. 사회제도로서의 스포츠
1) 초보적 수준
2) 전문적 수준
3) 관리적 수준
4) 법인적 수준
2. 사회적 참여 형태로서의 스포츠
1) 행동적 참여
2) 인지적 참여
3) 정의적 참여
3. 스포츠 참여의 정도와 유형
1) 참여 정도
2) 참여 유형

Ⅳ. 스포츠사회화의 개념
1. 사회화의 개념
2. 스포츠사회화의 개념

Ⅴ. 스포츠사회화의 이론
1. 사회학습이론
1) 강화
2) 코칭
3) 관찰학습
2. 역할이론
3. 준거집단이론

Ⅵ. 스포츠사회화의 주체
1. 스포츠의 참여동기 및 요인
2. 스포츠사회화의 주관자
1) 가족, 부모
2) 동료집단
3) 학교
4) 지역사회
5) 대중매체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요즘과 같이 스포츠의 상업주의, 승리, 지상주의화 경향이 문제가 되는 사회적 상황하에서는 스포츠 대중화를 가로막는 사회적 조건의 개선이 급선무이며 그를 위해서 스포츠로의 사회화 연구의 축적이 기대된다고 하겠다.
Kenyon은 스포츠적 사회화를 논하면서 스포츠 참여(Sports Involvement)의 개념을 사용하고 있다. 스포츠 참여란 스포츠와 인간의 모든 관련 상태를 나타내는 개념이며 스포츠로의 내면적, 외면적, 행동적 참가를 의미하는 스포츠 참가보다도 넓은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스포츠 참여에는 행동적 차원 이외에도 경향적 차원이 존재한다. 그리고 스포츠 참여를 시간적으로 나누어 참여하는 단계(Becoming Involved), 일관된 참여의 단계(Being Involved), 탈 참여의 관계(Becoming Uninvolved)로 규정하고 이들 단계는 스포츠 참여 그 자체의 이해를 목적으로 하는 경우(스포츠 참여를 종속변수로써 다루는 경우)와 스포츠 참여의 연구를 통하여 사회를 이해하려는 경우(스포츠 참여를 독립변수로써 다루는 경우)에서 각각 다른 의미를 가진다고 하고 있다.
지금까지 스포츠의 사회화에 관한 조사는 스포츠를 종속변수로 하여 참여하는 단계에 초점을 맞춘 것이며 Kenyon의 용어를 빌린다면 참여적 사회화를 이해하려는 것이었다.
한편 스포츠 참여를 독립변수로써 다루는 경우 스포츠 참여의 결과에 고찰이 가능하다. 과거의 스포츠에 의한 사회화 조사는 스포츠 참여를 독립변수로 하여 일관된 참여의 단계를 다룬 것이 많았던 것이다.

Ⅱ. 스포츠와 사회관계

집단 구성은 집단 구조와 함께 사회집단을 이해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연구과제로서 스포츠 집단을 구성하는 팀 성원의 개인적 특성으로 특징 지워지는 스포츠 집단 구성을 이해하기 위하여 집단 구성의 정의를 살펴보고 스포츠 집단 성원의 특성을 논하고자 한다.

1. 집단 구성의 정의

집단 구성은 집단을 형성하는 구성원의 다양한 특성을 의미하며 집단 구조와 밀접한 관련성을 지닌다. 집단 구조가 구성원 간의 비교적 고정적이고 유형화된 상호관계를 의미한다면
참고문헌
◉ 김범식 외(2002), 현대사회와 스포츠, 도서출판 홍경
◉ 김종선(1988), 여성의 스포츠 사회화 과정에 관한 연구, 학술진흥재단
◉ 송정민(1982), 스포츠적 사회화 연구의 전개와 과제 일본체육학회 제33회 대회호
◉ 양재근·김우성(2002), 스포츠와 사회환경, 무지개사
◉ 엄인용(1991), 스포츠 사회화에 따른 Mass Communication에 관한 조사연구, 경희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임수원(1998), 스포츠와 사회화·현대사회와 스포츠, 현대사회와 스포츠 교재 편찬 위원회
◉ 원영신(1993), 어린이들의 스포츠사회화에 관한 연구, 한국 스포츠 사회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포츠][스포츠사회화]스포츠와 사회영향, 스포츠와 사회계층, 현대사회와 스포츠의 관계, 현대사회와 스포츠의 필요성, 현대사회와 프로스포츠, 스포츠사회화의 개념과 이론, 스포츠사회학의 연구목적과 영역 분석
  • 스포츠와 사회영향, 스포츠와 사회계층, 현대사회와 스포츠의 관계, 현대사회와 스포츠의 필요성, 현대사회와 프로스포츠, 스포츠사회화의 개념과 이론, 스포츠사회학의 연구목적과 영역 분석Ⅰ. 스포츠와 사회영향1. 사회적 순기능1) 사회적 적응력 배양 2) 여가의 선용 3) 건강 유지 2. 사회적 역기능Ⅱ. 스포츠와 사회계층1. 스포츠 계층의 개념2. 스포츠의 역사와 사회계층3. 스포츠 계층의 영향성Ⅲ. 현대사회와 스포츠의 관계Ⅳ. 현대사회와

  • [여성스포츠][스포츠][여성][성차별][여성차별][남녀평등][양성평등][페미니즘]스포츠와 여성, 스포츠와 성차별(여성차별), 스포츠와 남녀평등(양성평등), 스포츠와 페미니즘, 여성스포츠의 전망에 관한 분석
  • 스포츠와 여성, 스포츠와 성차별(여성차별), 스포츠와 남녀평등(양성평등), 스포츠와 페미니즘, 여성스포츠의 전망에 관한 분석Ⅰ. 개요Ⅱ. 스포츠와 여성1. 여성 스포츠의 역사적 배경1) 여성의 스포츠 참여의 변천2) 쿠베르탱과 여성스포츠3) 한국의 여성 스포츠2. 여성 스포츠의 현장에의 등장Ⅲ. 스포츠와 성차별(여성차별)1. 성차별의 개념2. 스포츠에 있어서 성차별의 사회적 근원1) 문화적 전통2) 차별적 성역할 사회화3) 학교의 전통적 성역

  • 제6장 교육의 사회적 기초
  • REPORTTitleː 교육사회학目次 Ⅰ. 교육사회학이란?1. 교육사회학의 개념2. 교육사회학 연구의 두 가지 흐름3. 교육사회학 이론의 유형Ⅱ. 사회화1. 사회화의 의미2. 사회화 방법3. 사회화의 내용4. 사회화의 주관자Ⅲ. 문화와 교육1. 문화의 개념2. 문화의 특성3. 문화의 기능4. 문화의 내용5. 문화와 교육6. 학교문화7. 학생문화Ⅳ.참고문헌Ⅰ. 교육사회학이란?1. 교육사회학의 개념(1) 교육현상의 사회교육은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의 상호

  • 사회복지법제론 용어정리
  • 분석적으로 연구하기 위하여 이를 하위개념으로 세분해서 고찰하는 것은 유익한 일이다. 가정환경을 지위ㆍ구조 및 과정으로 세분화하는 것은 그와 같은 시도의 예라고 할 수 있다. 지위환경이라는 개념에 포함되는 것은 부모의 상태, 거주지의 생태적 조건,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 등이며, 구조환경의 개념 속에는 가정 내의 문화적 상태ㆍ위생상태ㆍ언어모형ㆍ가치지향성 등이 포함된다. 그리고 과정환경은 가족 간의 상호관계와 상호작용의 상태

  • [원서 번역] [Crafting Qualitative Research - Working in the Postpositivist Traditions]
  • 사회 과학의 꿈을 좌절시킨다. 더구나 실증주의가 사회과학이 관심을 갖는 많은 질문에 대답할 준비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은 한, 그러한 꿈은 불가능할 뿐 아니라 무의미하기까지 하다. 이러한 질문은 다음을 포함한다: 왜 조직의 개혁 노력이 자주 저항에 부딪히는가? 어느 문화 자질이 기업 윤리의 붕괴에 가장 큰 원인이 되는가? 혹은 조직들이 구성원을 어떻게 사회화하는가? 본질적으로 역사, 철학, 법학, 수사학, 그리고 문식성 이론에 기대는 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