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종교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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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서론


II.본론

1.중국의 불교문화

1)불교의 전래

2)불교의 성장

2.중국의 기독교와 천주교 문화

1)기독교, 천주교의 전래

2)기독교가 중국에 끼친 영향

3.중국의 도교사상

1)도교사상의 기원

2)중국의 토착종교로서의 도교

4.중국의 라마교와 이슬람교

1)라마교

2)이슬람교

III.결론
본문내용
2)불교의 성장
중국 불교의 성장은 위진남북조 시기의 성장기를 지나 수나라 때는 불교의 부흥을 도모했을 만큼 불교를 중요시 여겼고, 당대에는 불교가 널리 전파되어 광범위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었고 이 시기 불법을 찾아 인도로 떠나는 중국인 구법승의 수가 눈에 띄게 증가하였다. 위진남북조 시기의 불교가 중국인의 정신세계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었던 것은 지속된 전쟁으로 인해 유교가 뿌리를 잃고 사상적 공백을 보였기 때문이다. 이 시기 중국전통유가사상과 노장현학으로 불교의 교의를 설명하는 격의불교(格義佛敎)가 나타났는데, 예를 들면, 오상(五常:禮,義,仁,智,信)으로 오계(五戒:不殺生,不偸盜, 不淫邪,不飮酒,不妄語)를 비유하는 것이다.
불교가 중국에서 성장할 수 있었던 원인으로 첫째, 불교가 처음 중국에 들어온 동한 말은 외우내환의 혼란기로 도교만으로는 정신적인 공허감을 채울 수 없었다. 게다가 현학기풍은 불교의 교묘한 변론과 일치하는 부분이 있었다. 이러한 배경아래에서 생사의 고통을 해탈하려는 불교교리는 그 당시 지식인들의 환영을 받았고 그 당시의 현학이었던 도교교리가 불교에 비해 열등하였으므로 불교는 도교의 신선방술과 결합하여 토착화할 수 있었다. 둘째, 불교단체의 조직력과 계율 및 체계적인 이론이 뒷받침된 제왕들의 불교장려정책이다. 셋째, 불교의 교리와 수양방법이 중국전통문화와 일치하였다.


2.중국의 기독교와 천주교 문화
1)기독교, 천주교의 전래
중국의 기독교가 중국에 처음 전래된 시기는 당나라 때인데, 이때 전래된 기독교를 중국인들은 경교(네스토리우스교)라고 하였다. 이 경교는 기독교의 정통에서 벗어난 네스토리안 계통의 열성분자들에 의해 유지되던 것으로 당나라 때에는 한때 대단히 성행하였다.
주로 중동계통에서 많이 나왔는데 나중에는 불교와 혼합되어 그 독자적인 존재가 은연중에 없어져 버렸다. 청나라에 와서는 제례문제, 카톨릭교회 자체 내에서의 문제 같은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였고 또 서양 선교사들이 축출되기도 하였다. 카톨릭은 오늘날까지도 계속 존재하고 있으며, 개신교의 교파는 19세기 초에 중국에 들어왔다.천주교와 기독교는 각기 16세기와 18세기에 중국에 전파되었으며 19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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