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 욕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15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욕구의 개념
Ⅲ. 욕구이론
1.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이론
2. 블래드쇼의 욕구구분
3. 앨더퍼의 ERG이론
Ⅳ. 기본욕구
1. 사회복지 대상으로서의 욕구
2. 사회복지에서의 기본적인 욕구
Ⅴ. 사회적 욕구
Ⅵ. 사회적 욕구와 사회복지와의 관계
1. 사회문제의 본질
2. 사회문제의 접근 방법
3. 사회문제의 대책
Ⅶ.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이론 적용
1. 노숙자복지서비스
2. 학교사회복지서비스
Ⅷ. 결론



참고문헌



느낀점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복지실천은 사회의 요구와 사람들의 욕구, 갈망, 기대, 열망간의 긴장을 중재하기 위하여 개입하는 사회기제(social mechanism)로 개인 또는 가족, 집단, 조직, 제도, 지역사회 등의 사회단위(social unit)에 개입하는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활동이다.
즉, 개인과 사회단위가 그들과 외부의 자원을 발견하고, 동원하여 그들의 욕구에 부합하고, 그들이 필요한 것을 채우고 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그들 내부 및 사회조건을 변화시키기 위한 원조과정을 사회복지실천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여러 가지의 사회복지실천모델에는 정신분석 모델, 형태치료, 인지행동모델, 가족치료 모델, 교류분석, 현실치료, 대상관계이론, 체계모델, 위기개입모델, 과정중심치료, 클라이언트중심모델, 임파워먼트모델, 문제해결모델, 자아심리학(심리사회학), 욕구이론, 빈곤이론 등이 있다. http://cafe.daum.net/taiwhaman
천안대강의 9월3일 강의 내용 p.6.

여기에서는 “욕구이론”을 살펴본다. 자료조사는 천안백석학술정보관에서 단행본, 전공서적, 논문, 학술지, 인터넷 등의 방법을 이용하였다. 내용은 다음의 순서로 정리하였다. 욕구의 개념, 욕구이론, 기본욕구, 사회적 욕구, 사회적 욕구와 사회복지와의 관계를 정리하고, 마지막으로 여러 가지 욕구이론 가운데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이론이 적용되는 사회복지실천 사례를 살펴보았다.


Ⅱ. 욕구의 개념
사회복지조직은 사회구성원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사회로부터 위임받아 전달하는 공공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그렇다면 사회구성원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사회복지학에서는 이를 욕구(need)라고 한다.
사회복지의 핵심적인 개념인 “욕구”의 사전적 의미는“ 본능적. 충동적으로 뭔가를 구하거나 얻고 싶어하는 생리적. 심리적 상태이다.” 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렇듯 모든 인간에겐 본능적으로 얻고 싶어하는 것이 있으며 이것은 인간에게 있어서 기본적인 욕구란 개념으로 표현될 수 있다. 사회 복지적 입장에서 중요하게 고려되고 있는 욕구는 인간욕구(human needs), 기본 욕구(basic needs), 사회적 욕구(social needs)를 들 수 있다. 남세진, 조흥식 공저 , 「한국사회복지론」, 서울: 나남출판사, 1997, p.34.



Ⅲ. 욕구이론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이론, 블래드쇼의 욕구구분, 앨더퍼의 ERG이론 순서로 살펴보면서 인간욕구를 알아본다.
참고문헌
김상균 외, 「사회복지개론」, 서울: 나남, 2002.

김영모, 「현대사회문제론」, 서울: 고헌출판사, 2001.

남세진, 조흥식 공저 , 「한국사회복지론」, 서울: 나남출판사, 1997.

박경일 외, 「사회복지학강의」, 서울: 양서원, 2001.

Abraham H. Maslow, 이혜성역, 「존재의 심리학」, 서울: 이화문고, 1996.

양옥경외, 「사회복지실천론」, 서울: 나남출판사, 2002.

한상웅, 「동기행동조직이론」, 서울: 법문사, 1983.

황의석, “기독교 노숙자복지 정립을 위한 기초연구” 한일장신대 기독교사회복지대학원 석사논문, 2000.

나인정, “가정․학교환경에 따른 학교사회복지 욕구에 관한 연구: 양천구 중학생을 중심으로” 카톨릭대사회복지대학원 석사논문,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론 정의+구성요소+접근방법+역사
  • * 사회복지실천의 정의사회복지실천은 다음과 같은 내용이 함축되어 있다. 첫째, 인간의 문제와 욕구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둘째, 사람들의 능력 신장이나 생활과업수행이 중요하다. 셋째, 사회적 기능의 향상 또는 개인과 환경과의 상호작용도 매우 중요하다. 넷째,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가 서비스의 단위가 되고 있다. 다섯째, 전문적인 지신과 이론을 바탕으로 한 원조활동이다. 이러한 내용을 종합해 볼 때 사회복지실천은

  •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과정에 개인에 대한 개입 활동과 기술에서 사회복지사가 클라이
  • 사회복지를 공부하고 있는 학도나 관련직업들만 봐도 정책 혹은 실천으로 이분화된 경향이 있다. 그러나 그 사이를 연결시키는 행정에 대한 시스템도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행정에 대한 구체적인 체계나, 규정들을 만들고 행정만을 다루는 사회복지 기관들이나 인력들을 등용한다면, 예산이 잘못 사용되거나 부정적으로 사용되는 경우는 줄일 수 있을 것이다.3. 인간행동과사회환경에릭슨의 이론과 프로이드의 이론을 비교하여 자신의 생각

  • (사복실천이론 모음집) 사회복지실천이론의 사회복지 적용과 한계점 및 영향
  • 사회현상간의 역기능이 나타나는 원인을 이해할 수 있다.2. 효과적인 문제해결 방법을 계획할 수 있다.3. 사회복지사가 경험하지 못한 문제나 상황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4. 동료 및 타 전문직과 공통의 관점을 갖으며 의사소통을 수월하게 한다.5. 사회복지사 스스로 전문가의 자신감과 능력을 보여준다.6. 클라이언트는 사회복지사를 신뢰하며 좋은 원조관계를 형성한다.※ 특정한 이론에만 치중하며 클라이언트의 개별적인 특성이나 욕구를

  • 사회복지실천론_1주 2강에서 사회복지실천의 중요성과 사회복지사의 기본자세 및 태도에 대해서 학습했습니다
  • 사회복지는 인간과 사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시작하는 것이다. 인간의 욕구는 무한하며 사회자원은 한정적이다.이렇게 사회복지는 욕구와 자원을 조정하는 실천적인 학문이다. 이런 사회복지 실천은 인간의 심리적 정서적 사회적인 부적응을 인간 내면에 초점을 맞추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인성의 성숙과 발달과정을 돕는 구체적인 기술에 중점을 둔다.사회복지 실천의 중요성을 위하여 사회복지사의 기본자세와 태도는 사회복지의 이론과 지

  • 사회복지 실천론 심리사회적 모델
  • 사회적 접근은 개인 및 가족의 복지를 차지하고 사람들이 가지는 사회적 기능의 회복 및 대인관계의 향상이라는 욕구에 부응하려는 노력에서 성장했다고 할 수 있다.오랜 세월을 거치는 동안 심리사회적 접근은 내용상 강조하는 것이 다소 변동된 것을 제외한다면 생물학적 요소, 심리내적 및 정서적 과정, 외부 환경적 및 물질적 조건 그리고 이들 간의 상호작용 등의 영향력에 대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왔다. 2이론적 기반1)접근 방향 : 심리사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