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어복지사의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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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어복지사의 필요성에 대한 레포트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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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케어복지의 의미와 영역
1. 케어란
2. 케어복지의 의미
3. 케어복지의 영역

Ⅱ. 케어복지의 등장배경
1. 케어인력 요구증대
2. 케어욕구의 증가와 다양화
3. 케어복지의 배경

Ⅲ. 케어복지의 교육
1. 케어복지의 실천방법
2. 케어복지 전문직의 의의
3. 전문직으로서의 케어복지의 특징

Ⅳ. 케어복지 교육의 실태
1. 케어복지교육의 경과
2. 케어복지교육의 실태

Ⅴ. 케어복지 자격제도와 케어복지사의 필요성
1. 케어복지 교육의 자격제도의 필요성
2. 케어복지사 양성의 필요성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케어복지의 의미와 영역

1. 케어란

우리가 사용하는 케어(care)는 한자어로는 개호(介護)로 설명되는 복지전문용어로, 돌봄, 부양, 수발, 간병 등으로 번역할 수 있는데, 그 내용은 신체적 혹은 정신적 장애로 인하여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지장이 있는 자에게 일상생활을(식사, 배설, 청결, 의류교환, 이동, 가사원조 등) 원조하는 행위이다. 즉, 질병과 장애 등으로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는 사람에게 제공되는 케어서비스는 가정봉사원, 홈 헬퍼 등에 의해 가정에서 제공되거나, 생활지도원, 생활보조원, 요모(寮母)등이 주체가 되어 시설에서 제공되고 있으며 직업으로서의 전문적 케어를 의미한다. 이러한 일상생활의 원조행위는 단순한 기계적, 신체적 원조가 아니라 서비스의 직접이용자인 요케어자의 인간성 존중의 가치를 기초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동반한 원조행위이며 자립, 자기실현을 목표로 한 복지서비스이다. 협의의 의미에서의 케어에는 식사, 배설, 수면, 청결, 옷갈아입기 등의 원조, 안락한 체위의 확보, 이동동작의 케어 등을 포함하며, 좀 더 범위를 확대하면 욕창방지, 사고예방, 심신의 기능저하방지를 위한 운동, 레크리에이션, 종말기케어 등의 원조가 포함된다. 광의의 개념으로서의 케어는 생활기능이 저하되고 일상생활의 영위가 어려워진 경우 본인만이 아니라 주위사람들이 이를 도와 가능한 한 자립생활이 가능하도록 원조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러한 의미에서 케어는 케어복지라는 의미에서 파악되어야 한다.



Ⅳ. 케어복지 교육의 실태
1. 케어복지교육의 경과
우리나라의 케어복지교육은 먼저 수원과학대학, 수원여대 등 몇 대학에서 ‘개호복지’란 교과목으로 개설되어 케어에 관한 기본내용을 가르치기 시작하였다. 이후 1999년 케어복지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한 교수와 현장의 시설장들이 모여 「한국케어복지협회」를 창설하였고, 케어복지사 교육과정을 마련하였다. 2000년부터 2년제 사회복지과 관련 학과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개정하여 협회에서 규정한 케어복지사 교과목을 개설하기 시작하였고 본격적인 케어복지 교육이 대학 정규교육과정으로 시작되기 시작하였다. 2000년엔 10개 대학이 케어복지사 교육과정을 개설하여 케어복지교육을
참고문헌
김성천 외(2000),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학지사
류상열(2000), 재가복지와 케어 매니지먼트, 학문사
이해영 저, 케어복지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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