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복지실천기술론] 초이성형 vs 사회복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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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사례개요

1. 클라이언트의 인적 사항

2. 의뢰 과정

Ⅱ. 정보수집

1. 의뢰 사정

2. 인적 사항

3. 병력

4. 내담자 및 가족의 주 호소 문제

Ⅲ. 사정

1.가계력 및 가족관계

1) 가계도

2) 가족 구성원에 대한 기술

2. 가족의 가족생활주기평가

3. 가족의 욕구수준 평가

Ⅳ. 개입목표

1. 내담자 문제 및 욕구파악

1)내담자의 문제 및 욕구파악

2) 내담자 가족이 지각하고 있는 내담자의 문제

2. 개입계획

1) 개입을 위한 이론적 근거
2) 장·단기 목표 및 실행계획

Ⅴ. 사례개입과정

1.초기 개입

Ⅵ. 종합 평가

Ⅶ. 경험에 관하여

1. 사회복지사

2. 관찰자

3. 클라이언트

Ⅷ. 대본

1. 1회기

2. 2회기

본문내용

Ⅲ. 사정

1.가계력 및 가족관계

1) 가계도




CT
21
25
17



2) 가족 구성원에 대한 기술
클라이언트는 자매인 언니와 동생과의 관계가 좋은 편이다. 그러나 현재 언니는 졸업과 취업, 동생은 진로와 학업 때문에 각자의 생활이 바빠서 대화를 할 수 없을 정도로 서로 얼굴을 보기가 힘들다고 한다. 자신이 가장 즐거웠던 기억으로 언니와 동생과 밤새 수다를 떨었던 것을 말할 정도로 관계가 돈독한 편이나, 현재 자신이 상담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언니와 동생에게는 말하지 못하였다.
자매와의 관계에 대해서 확연하게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던 것과는 달리 클라이언트가 부모님과의 관계에 대한 질문에서는 계속해서 회피하는 경향을 보였기 때문에 클라이언트와 부모님과의 관계를 확실하게 확인하기가 어려웠다. 클라이언트가 부모님에 대해서 경계나 부정적인 감정을 직접적으로 드러내지는 않았지만, 이러한 행동으로 봤을 때는 부모와의 관계가 긍정적이지 않음을 보여주고 있다고 예상할 수 있다.
클라이언트는 가족들이 갈등 상황에 놓여있을 때, ‘중재자’의 역할을 하는 편이며, 감정보다는 이성적으로 판단하여 관계 내에서 ‘오해’가 생기지 않도록 하는 데에 신중한 편이었다.

2. 가족의 가족생활주기평가

단계 Ⅴ에 해당하는 ‘10대가 있는 가족’이다. 가족의 규칙과 역할에 변화가 일어나며 가족 경계의 융통성을 가진다. 또한 청소년의 증가된 능력에 부모가 적응해야 한다. 전 단계에 형성된 의사소통과 협상방법은 위기를 해결하는 데 영향을 미친다. 자녀들은 자율성과 독립성을 요구한다. 또래집단으로 이전, 부모의 간섭 지시 등에 대한 무시가 일어난다.
이에 따라 스트레스가 증가하고 샌드위치 세대의 문제점이 대두 된다. 현 클라이언트의 경우 샌드위치 세대는 아니지만, 가족 내 역할이 샌드위치기 때문에 이에 따른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가족 내 ‘중재자’의 역할에 대한 부담감이 상담 초기 과정에서 언급되었다. 가족 내에 갈등에 대한 암묵적 규칙이 존재하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성인인 클라이언트의 언니와 클라이언트는 이 단계에 해당하지는 않지만 클라이언트의 동생으로 인해 가족 내 변화가 일어날 수 있다. 이 때 갈등 상황이 있을 수 있으며, 그동안 중재자 역할을 해 왔던 클라이언트에게 다시 한 번 스트레스의 상황이 생길 위험이 있다.

3. 가족의 욕구수준 평가

이 가족의 욕구수준을 평가한다면 수준Ⅲ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고학력자에 맞벌이를 하고 계시는 부모님으로 인해 수준Ⅰ의 욕구를 가지고 있지는 않다. 또한 부모님이 중독이나 도박에 빠져있거나 심각한 수준의 폭력을 사용하시는 것도 아니며, 사회와 가족 내에서의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고 계신다. 수준Ⅲ의 가족문제는 복잡하기 때문에 외부의 모습만을 보고 평가하기 힘들다. 그래도 상담 초기 과정을 통해 드러난 면을 보면 가족 구조와 역할, 생활 방식들이 기능적으로 보여 질 수도 있다. 그러나 내부에서 일어나는 가족역동을 살펴보면 역기능적인 요소가 있고, 현재 클라이언트 또한 이런 역기능 속에서 문제가 발생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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