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녀사냥, 무분별한 악성 댓글의 부정적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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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현대 악성댓글과 마녀사냥
1) 중세 마녀사냥의 기원
2) 현대 악성댓글과 마녀사냥

3. 인터넷 문화가 발달함에 따라 형성된 네티즌의 집단문화
1) '네티즌'의 의미
2) 네티즌 집단문화의 형성과 영향
3) 악성댓글이 나타나는 이유

4. 여성을 대상으로 한 악성댓글의 마녀사냥
1) 가부장적 사회에서 형성된 이상적 여성의 이미지를 거스른 여성사례 :
① 네티즌들이 가부장적인 잣대를 부당하게 적용하여 여성들에게 피해를 줌
② 비슷한 경우지만 논란이 되지 않았던 남성의 사례와 여성이지만 예외적으로 마녀사냥의 대상이 되지 않았던 사례
2) 의견 표출이 존중받지 못했던 여성사례 :
① 여성의 의견표출이 남성중심사회에서 존중받지 못함.
② 비슷한 경우지만 논란이 되지 않았던 남성의 사례와 여성이지만 예외적으로 마녀사냥의 대상이 되지 않았던 사례

5.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2. 현대 악성댓글과 마녀사냥
1) 중세 마녀사냥의 기원
마녀사냥은 15세기 무렵 유럽에서 시작하여 16-17세기에 광적으로 시행된 무분별한 종교재판을 말한다. 그 이전에도 마녀나 이교도에 대한 종교재판은 시행되었다. 그러나 이 시기에는 단순한 재판을 넘어 광적인 행위로 이어졌다. 당시 유럽은 종교전쟁에 의해서 혼란이 가중되었던 시기였다. 그 뿐만 아니라 악화되는 경제상황과 기근, 페스트, 가축들의 전염으로 당대의 농촌사회에는 절망적인 분위기였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정치 권력자들은 불행한 상황에 대해 책임을 회피하고 사람들의 시선을 다른 곳으로 돌리기 위해 무차별적인 마녀사냥을 하게 된 것이다. 마치 당시 불행한 사회 상황의 원인을 악마의 주장을 따르고 마술을 부리는 사람들에게 있는 것처럼 그들을 심판대로 몰아세웠다. 이 시기 마녀로 고발된 사람들의 대부분은 화형이나 참수형으로 목숨을 잃었다. 마녀로 고발당해 재판대에 오른 사람들은 단순히 이단교를 섬긴다는 이유나 혹은 마술과 같은 일에 전혀 관련이 없는 무고한 사람들도 있었으나 견디기 힘든 고문으로 인해 대부분 자신이 마녀라고 자백을 할 수 밖에 없었다. 또한 세속법정이 마녀로 유죄 선고를 받은 사람들의 재산을 몰수하여 그들의 이익으로 삼았기 때문에 이러한 일을 더욱 잦아졌다. 이렇게 계속되던 마녀사냥은 르네상스의 진전으로 과학적, 이성적 세계관이 사회에 자리를 잡으면서 점차 사라지게 되었다.
참고문헌
-김명혜, 김훈순, 유선영 공편 『성․ 미디어․ 문화』, 나남출판, 233p~234p
-유승호, 『사이버 커뮤니케이션론 : 공동체, 지역 그리고 윤리』, 녹두, 2000, 211쪽-214쪽
-김은주 옮김, 제프리 버튼 러셀,『마녀의 문화사』,르네상스, 2004
-르봉, 『군중심리』, 동국출판사, 1990, 31쪽-34쪽, 182쪽-183쪽
-수잔반즈, 『사이버커뮤니케이션이론』, 성균관대학교출판부, 2007, 233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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