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보육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9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비교유아교육론] 중국의보육제도
- 세계의 보육제도(스웨덴,프랑스,독일,중국,소련,이스라엘,미국,영국,일본,한국) - 유아 제도, 유아교육 제도
- 보육학개론 - 세계의 보육제도에 대해서
- [유아교육사] 아시아의 유아교육 - 중국의 유아교육과 일본의 유아교육(유아교육의 역사적 배경과 발달, 유아교육 체제와 현황, 교육목표 및 교육과정, 유아교육기관의 운영)
- [노동시간단축, 근로시간단축] 노동시간단축(근로시간단축)의 의의, 노동시간단축(근로시간단축)의 사회경제적 효과와 우리나라의 근로시간 실태, 외국의 노동시간단축제도(근로시간단축제도) 사례를 통해 본 노동시간단축(근로시간단축)의 시사점 분석
- 목차
-
1. 중국 소개
2. 중국 유아교육의 역사적 배경과 현황
3. 교육제도
4. 보육의 유형과 교육의 내용
5. 일과운영 및 기록
6. 유아 교사 양성 제도
7. 시사점
8. 참고문헌
- 본문내용
-
3. 교육제도
1) 유아 교육 관련 법규
중국의 유아원, 탁아소에 관한 주요한 규정으로는 '유아원시행규칙', 성시유아원공작례' 등을 들 수 있다.
=> 유아원시행규칙 (시행초안)
(1) 유치원의 목적과 임무
'유아원시행규칙'에서는 유아원의 임무, 목적을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다.
- 제 2조 유아원의 임무는 신민주주의 교육방침에 근거하여 유아를 보육하고, 소학교에 입학시킬 때까지 모친이 정치생활, 생산노동, 문화교육활동 들에 참가할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 제 3조 유아원은 유아에 대해 초보적인 전면발전의 보육사업을 하는 곳으로, 그 주요 목표는 다음과 같다.
유아의 기본적 위생습관을 양성하고, 영양에 주의하여 체력을 견결하게 하여 유아의 신체를 정상적으로 발육시키고 건강을 보장한다.
유아가 감각과 언어를 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능력을 기르고, 한경에 대한 인식을 도우며, 지력발달을 도모한다.
유아의 애국사상과 국민공덕, 성실, 용감, 단결, 우애, 규율을 준수하고 , 예의 바른 성격과 습관을 배양한다.
유아가 미를 사랑하는 관념과 흥미를 배양하고, 그 상상력과 창조력을 조장한다.
(2) 교육방침과 보육의 원칙
- 제 5조 유아원은 전일제를 원칙으로 한다. 전일제 유아원에서는 유아의 일일간 재원 시간을 8시간에서 12시간을 표준으로 한다.
- 제 6조 각각 지방에서는 특수한 수요에 적응하야 하기 때문에 다음 방법을 채용할 수 있다.
기숙제의 유치원을 개설하여 유아에게 식사와 거처를 마련해주며, 유아의 양친이 사무를 잘 볼 수 있도록 한다.
계절적인 유아원을 개설하여, 농업, 목축, 어업, 양잠 등의 지역 노동부인의 생산에 종사하는데 편리하도록 한다. 그 개설에 관한 구체적인 방법은 시 현의 인민 정부의 자치규정에 따른다.
- 제 7조 유아원의 시작과 휴가는 소학교의 학교력에 준한다. 그러나, 부인의 사무적 편리를 위하여 동기와 하기의 휴가는 정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 다. 동기와 하기휴가에 상당하는 기간의 항목을 변경하도록 하여, 그 직원에게 일정기간의 휴가를 교체할 수 있도록 한다.
(3) 유아원의 보육원리
중국에서의 유아원은 탁아소적인 성격이 짙다. 유아원은 보통 일탁과 주탁 중보육의 원칙에 따른다.
- 15조 유아원의 유아보육은 다음과 원칙에 따른다.
①유아를 전면적으로 발전시킨다. 보육원은 유아의 생활 보건에 대해여 각종 경험에 대하여 전면적인 책임을 지며, 유아의 연령적인 특징에 따라 교육사업을 통일적으로 계획, 실시하지 않으면 안된다.
②보육의 내용과 유아의 실생활을 서로 연결하여 보육원을 환경, 실물을 이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보육방법으로 유아의 흥미를 환기 시키고, 유아의 감각을 훈련하여 유아가 지식에 대한 올바른 욕구를 발전시키지 않으면 안된다.
③유아가 독립적으로 활동하고 간편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한다. 보육원은 적재적소에서 인재를 기를 수 있도록 유아를 지도하여, 적극성과 독립활동 능력에 있어서 습관을 배양하지 않으면 안된다.
④유아를 집단생활에 익숙하도록 한다. 보육원은 제도를 정확히 집행함으로써 유아들이 주변의 사람과 사물에 바른 태도를 접하게 하여, 불합리한 욕망을 억제할 수 있도록 하지 않으면 안된다.
- 참고문헌
-
▶서적
비교유아교육론 / 곽노의 외 4명 -양서원
세계유아교육 / 국제유아교육학회 (발행인: 최장수) -국문사
세계의 보육제도 / 양옥승 외 9명 -양서원
유아교육개론 / 곽노의 외 2명 -학지사
보육학개론 / 유가효 외 5명 -동문사
최신 유아 교육 개론/ 한순임 -동문사
▶ 인터넷주소
http://100.naver.com/100.nhn?docid=141362
http://kin.naver.com/db/detail.php?d1id=13&dir_id=1305&eid=4VyBz6dBa/KLfkcYmh2th+ak95GWHRLl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이론과 인간관계이론의 개념과 장단점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조직에 적용 가능성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법이 추구하는 기본이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하세요 그리고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법이 가장 중요하게 추구해야 하는 기본이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근거를 들어 제시하세요
-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과정에 있어서 사회복지사 혹은 상담사가 가져야할 책무성의 정의를 쓰고 책무성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성과측정에서 효율성과 효과성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효율성이 사회복지 프로그램 책무성의 중요한 요소로 간주 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2주 1강 강의를 통해 자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질적 자료와 양적 자료
- [인센티브제도][집단인센티브제도][개인인센티브제도][연구원][판매직][외국인투자]집단인센티브제도, 개인인센티브제도, 연구원인센티브제도, 판매직인센티브제도, 외국인투자인센티브제도, 장기인센티브제도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요점 정리
- [교육복지] [교육복지정책]다문화가정자녀(학생)들을 위한 교육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다문화 가정의 학생들을 위한 교육복지 지원정책의 추진 현황
- 교육과정의 선정과 구성이 학업성취 격차의 원인이 될 수 있음을 문화재생산의 관점에서 논하시오
- 집단상담_집단상담에 대한 영상을 보고 집단원을 중심으로 집단발달과정을 설명하고, 마지막에는 발달단계에 대한 평가, 느낀점, 소감을 써주시면 됩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