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보육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중국 소개


2. 중국 유아교육의 역사적 배경과 현황


3. 교육제도


4. 보육의 유형과 교육의 내용


5. 일과운영 및 기록


6. 유아 교사 양성 제도


7. 시사점


8. 참고문헌
본문내용
3. 교육제도

1) 유아 교육 관련 법규
중국의 유아원, 탁아소에 관한 주요한 규정으로는 '유아원시행규칙', 성시유아원공작례' 등을 들 수 있다.

=> 유아원시행규칙 (시행초안)
(1) 유치원의 목적과 임무

'유아원시행규칙'에서는 유아원의 임무, 목적을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다.

- 제 2조 유아원의 임무는 신민주주의 교육방침에 근거하여 유아를 보육하고, 소학교에 입학시킬 때까지 모친이 정치생활, 생산노동, 문화교육활동 들에 참가할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 제 3조 유아원은 유아에 대해 초보적인 전면발전의 보육사업을 하는 곳으로, 그 주요 목표는 다음과 같다.
유아의 기본적 위생습관을 양성하고, 영양에 주의하여 체력을 견결하게 하여 유아의 신체를 정상적으로 발육시키고 건강을 보장한다.
유아가 감각과 언어를 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능력을 기르고, 한경에 대한 인식을 도우며, 지력발달을 도모한다.
유아의 애국사상과 국민공덕, 성실, 용감, 단결, 우애, 규율을 준수하고 , 예의 바른 성격과 습관을 배양한다.
유아가 미를 사랑하는 관념과 흥미를 배양하고, 그 상상력과 창조력을 조장한다.


(2) 교육방침과 보육의 원칙
- 제 5조 유아원은 전일제를 원칙으로 한다. 전일제 유아원에서는 유아의 일일간 재원 시간을 8시간에서 12시간을 표준으로 한다.
- 제 6조 각각 지방에서는 특수한 수요에 적응하야 하기 때문에 다음 방법을 채용할 수 있다.
기숙제의 유치원을 개설하여 유아에게 식사와 거처를 마련해주며, 유아의 양친이 사무를 잘 볼 수 있도록 한다.
계절적인 유아원을 개설하여, 농업, 목축, 어업, 양잠 등의 지역 노동부인의 생산에 종사하는데 편리하도록 한다. 그 개설에 관한 구체적인 방법은 시 현의 인민 정부의 자치규정에 따른다.
- 제 7조 유아원의 시작과 휴가는 소학교의 학교력에 준한다. 그러나, 부인의 사무적 편리를 위하여 동기와 하기의 휴가는 정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 다. 동기와 하기휴가에 상당하는 기간의 항목을 변경하도록 하여, 그 직원에게 일정기간의 휴가를 교체할 수 있도록 한다.

(3) 유아원의 보육원리
중국에서의 유아원은 탁아소적인 성격이 짙다. 유아원은 보통 일탁과 주탁 중보육의 원칙에 따른다.

- 15조 유아원의 유아보육은 다음과 원칙에 따른다.
①유아를 전면적으로 발전시킨다. 보육원은 유아의 생활 보건에 대해여 각종 경험에 대하여 전면적인 책임을 지며, 유아의 연령적인 특징에 따라 교육사업을 통일적으로 계획, 실시하지 않으면 안된다.
②보육의 내용과 유아의 실생활을 서로 연결하여 보육원을 환경, 실물을 이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보육방법으로 유아의 흥미를 환기 시키고, 유아의 감각을 훈련하여 유아가 지식에 대한 올바른 욕구를 발전시키지 않으면 안된다.
③유아가 독립적으로 활동하고 간편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한다. 보육원은 적재적소에서 인재를 기를 수 있도록 유아를 지도하여, 적극성과 독립활동 능력에 있어서 습관을 배양하지 않으면 안된다.
④유아를 집단생활에 익숙하도록 한다. 보육원은 제도를 정확히 집행함으로써 유아들이 주변의 사람과 사물에 바른 태도를 접하게 하여, 불합리한 욕망을 억제할 수 있도록 하지 않으면 안된다.
참고문헌
▶서적
비교유아교육론 / 곽노의 외 4명 -양서원
세계유아교육 / 국제유아교육학회 (발행인: 최장수) -국문사
세계의 보육제도 / 양옥승 외 9명 -양서원
유아교육개론 / 곽노의 외 2명 -학지사
보육학개론 / 유가효 외 5명 -동문사
최신 유아 교육 개론/ 한순임 -동문사

▶ 인터넷주소
http://100.naver.com/100.nhn?docid=141362

http://kin.naver.com/db/detail.php?d1id=13&dir_id=1305&eid=4VyBz6dBa/KLfkcYmh2th+ak95GWHRL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의 유치원과 보육원
  • 보육원에서 아이들이 두 살 때부터 용변 가리기와 옷 입기를 가르치는데 중점을 두는 이유도 인내심을 키워주는 게 주목적이다. 사실 손놀림이 서툰 두 살배기 아이들이 혼자서 용변을 처리하고 옷을 갈아입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어른들은 아이가 혼자서 진땀을 빼더라도 스스로 옷을 입고 단추를 채울 때까지 끈기 있게 기다려줄 뿐이지 절대 도와주지 않는다. 일본의 유치원에서는 미국과 중국의 유치원보다도 놀이를 강조하는 편이다.

  • 보육의 역사 레포트
  • 보육의 역사1. 우리나라 보육의 역사2. 우리나라의 보육사업3. 서양의 보육의 역사4. 세계의 보육사업1. 우리나라 보육의 역사1)고려시대;중국의 제도와 불교의 영향, 빈곤아동이나 고아,기아등을 사찰에서 위탁의형태로 보호2)조선시대;성리학적 아동관으로 인간의 본성은 선하다고 보았다. 고아,기아,빈곤아동을 위한 수양대책과 수용보호를 규정한 진휼청임시사목,자휼전칙이 있었다.3)보육사업의 태동;1921년 태화기독교 사회관은 보육프로그

  • 우리나라 보육의 역사에 대해 서술하시오
  • 보육시설’로 전환하도록 하였다. 영유아 보육법으로 인해 우리나라 유아교육 체제는 교육부관할의 유치원과 보건복지부 관할의 보육시설 등으로 이분화 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Ⅱ. 본 론1. 우리나라의 보육역사1) 우리나라 영유아 보육의 역사와 가치관전통적으로 가정에서 어머니가 자녀의 양육을 책임지는 것이 당연시 되어졌다. 하지만 현대사회에 들어오면서 이러한 보육에 대한 가치관에도 변화가 생겼다.(1) 고려시대중국의 제도와 불교

  • [사회복지] 사회복지의 현황과 문제점 및 향후 과제 분석
  • 제도 외에 사회적 보호가 필요한 특수집단에 대한 지원등에 대한 국가의 복 지 지원도 지극히 제한적 대상만을 위해 이루어지고 있다. 복지수혜자의 범위에 관한 논 의는 다음과 같다. ① 1991년 경우 정부는 210만 명 이상의 65세 노인인구에 대해 약 7천 명 정도만 수용할 수 있는 106개의 양로 혹은 요양 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② 64만 명에 달하는 요보호 아동들에 대해서는 최소한의 생계, 의료, 교육 보호만 제공하고, 이들 중 8%만이 보육시설에 수용?보

  • 학교제도의 팽창
  • 제도의 발전(1)고대의 학교양태학교의 공식적인 모습은 기원전 4~5세기경부터 등장하였다. 수메르에서 학교의 최초형식이 등장하였으며 중국은 나무그늘학교, 그리스 아테네에서는 사설학교등이 있었다.(2)플라톤의 학교양태플라톤은 아테네 도시국가를 위해 모두가 철인 왕처럼 성장기를 거쳐 나이가 들때까지 평생 자기 배움에 게으르지 않는 사람을 길러내기 위한 배움의 실현을 강조. 또한 철인왕의 개념을 통해 보육으로 가능하다는 것이 플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