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경영] 씨름의 위상정립 -스모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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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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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위상정립의 필요성
2.씨름의 위상
3.스모와의 비교를 통한 의미도출
4.세부 계획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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씨름의 역사,지리적 위상
씨름은 전통적인 우리나라 놀이로써의 위상과, 지역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는 지리적 위상이있다.
씨름의 역사적 위상은 부여시대로부터 고려, 조선으로 이어지면서 민중들로 퍼져 단오에 씨름을 즐겼다
씨름의 현재 위상
씨름의 현재 위상은 침체에도 불구하고 희망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다.
씨름 현재의 위상
씨름의 저변
실제로 실업팀을 포함하면 씨름의 저변을 상당히 높고, 지역적으로도 씨름대회가 열리고 있는상황이다
씨름의 흥행
과거에 인기를 끌던 씨름과 흥행요소가 달라진것이라면 K1와 같은 격투기에서 볼 수 있는 시나리오나 라이벌구도등의 외부적인 요소에 기인한것이지 씨름 자체에 흥행요소가 사라진 것은 아님
수익성의 측면
수익성 부분은 생각하면 현재 우리나라 프로스포츠에서 경기자체로 수익을 낼 수 있는 스포츠는 없음. 모두 모기업의 지원하에 실행되는것인데, 이러한 측면에서 씨름의 위상을 생각해보면 위기이긴하지만 폐지의 존폐에 설 만큼 근본적인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님.
스모와 씨름은 공통점을 공유하지만 위상정립과 그에 따른 마케팅의 차이를 가지고 있다.
<씨름과 스모의 공통점>
<위상정립을 위한 요소>
컬러 마케팅
선수들의 유니폼과 각종 장비, 또 의식에서 강렬한 색채효과를 통해 인상을 남기고 있다.
화려한 색채와 현대적 조화를 추구
스폰서쉽 전략
깃발에 스폰서기업을 적어 돌며 홍보
승리후 선수가 종이를 통해 스폰서 홍보
선수의 신성화
천황의 방문
웃지도 못할 정도로 신성시
모든 용품은 장인들이 직접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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