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론] 은둔형 외톨이의 원인에 따른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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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문제제기

2. 현황


본론

1. 은둔형 외톨이의 정의

2. 은둔형 외톨이의 분류

3. 기존 프로그램의 생성 배경과 장점, 기회비용

-일본의 프로그램.

-한국 프로그램과 대두되고 있는 방안.

4. 대안 프로그램.


결론

1. 대안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2.현황

1998년 통계에 의한 일본의 NEET족의 합계는 83만명이다. 은둔형 외톨이의 문제가 심각한 일본의 경우 은둔형 외톨이뿐만 아니라, 은둔형 부적응 청소년이란, 사회적 철퇴 경향을 보이며, 제한적인 인간관계 가족과의 정서적 유대감이 미약하고, 인터넷상의 간접적인 사회적 접촉만을 하는( 대인관계를 통해 형성될 수 있는 자기 정체감의 발달이 지체된) 청소년을 말한다. 그들은 자신의 문제에 대해 객관적인 시각을 가지고 바라보기 어려운 고립된 상황으로 인해 외적인 압력 없이는 통찰을 가지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며 성인이 되어서도 고립되어 살 가능성이 많다.
은둔형 부적응 청소년에 관한 통계자료가 많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아직 일본과 같은 상황이 일어나지 않고 있고, 사회적으로 은둔형 외톨이의 문제점이 부각되지 않고 있기에 은둔형 외톨이에 관한 자료가 많지 않다. 있다고 하더라도, 은둔형 외톨이를 전문적으로 치료하는 병원과 한국 청소년 협회와 연계하여 만든 추산 자료가 전부이다.
아래는 동남 정신과에서 치료를 받은 청소년 1,461명을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하여 추론한 결과이다. 유형별로 분류된 이 그래프에서는 은둔형 특징을 보이는 청소년들이 부적응 청소년의 0.3%인 33,300명으로 추산된다.

전체청소년 11,100,000명

위기 청소년
1,680,000명

사회부적응청소년
340,000명
은둔형부적응청소년 250,000명
은둔형 외톨이
33,300명

본론

1.정의

은둔형 외톨이의 개념은 ‘진정한 친구가 한명 밖에 없거나 혹은 한명도 없고, 사회참여를 하지 않는 사람’이다.
(출처: 황순길과 여인중 외 7. 은둔형 외톨이 등 사회부적응 청소년 지원방안. 청소년 위원회. 2005.)

일반적으로 한국에서 쓰이는 '은둔형 외톨이'의 정의는 일본의 가족 이외의 사람과 친밀한 인간관계가 없으면서 6개월 동안 사회참여를 안하고, 방안이나 집에서 거의 나오지 않고 지내는 사람.
*일본의 히키코모리와 한국 동남정신병원의 은둔형 외톨이에 대한 정의 출처: 황순길과 여인중 외 7,『은둔형 외톨이 등 사회부적응 청소년 지원방안』, 청소년 위원회, 2005.
'히키코모리'의 정의를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러한 일본의 정의에 의해 은둔형 외톨이가 결정된다면, 은둔형 외톨이가 아닌 사람들(고시생, 환자 등)도 포함될 수 있다. 현재 한국에서는 국가적 차원은 아니지만, 은둔형 외톨이를 연구하는 사설 기관에서 은둔형 외톨이에 대한 정의를 내린 상태이다. 한국의 은둔형 외톨이에 대한 정의는 다음과 같다.
최소한의 사회적 접촉과 활동을 하지 않으며 3개월 이상 집안에 머물러 있고, 친구가 하나밖에 없거나 한명도 없고 자신의 은둔 상태에 대해 불안감을 느끼는 사람들이다.[정신병적 장애 또는 중증도 이상의 정신지체(IQ 50~55)가 있을 경우는 제외]
우리 조는 해외의 프로그램과 일반적으로 쓰이는 은둔형 외톨이의 정의를 비교하여, 조사 목적인 '삶의 질을 도모하기 위한 사회 참여'에 근거한 청소년 은둔형 외톨이의 잠정적 정의를 내렸다.
참고문헌
<참고 기사>
* [인터뷰] ‘은둔형 외톨이’ 전문가 여인중 동남신경정신과 원장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1089494
*코쿤족 관련 기사.
http://cafe.naver.com/bizlab.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44
*코쿤족의 정의
http://www.newshankuk.com/news/news_view.asp?articleno=t20060213131355117083
*코쿤족의 발달 기사. http://100.naver.com/100.nhn?docid=768279
* 히키코모리(은둔형 외톨이)는 누구의 죄인가?
http://blog.naver.com/dw456/80058110888
* 일본삼성, 히키코모리 사회화 학교 열어
http://www.hani.co.kr
* 귀차니즘 바이러스 03. 세상을 왕따시킨 히키코모리들
http://www.injaejeil.co.kr/special/special01.jsp?uid=736&se=1400
<참고 문헌>
*[한국청소년 상담원]<은둔형 외톨이 등 사회부적응청소년 지원방안 국제심포지엄 자료집>
* [국회의원 나경원; 국가 청소년 위원회; 대한 청소년 정신 의학회; 한국 상담전문가 협의회 공동주최]<은둔형 외톨이 문제 해결방안 모색을 위한 공청회 자료집>
(http://u-lib.nanet.go.kr:8080/dl/DetailView.php#tocabs)
<참고 논문>
*황순길 , 『은둔형 외톨이 등 사회부적응 청소년 지원방안』, 청소년위원회, 2005.
(http://www.prism.go.kr)
*홍현표,『은둔형 외톨이 치유를 위한 개인적 단위공간 계획에 관한 연구』,단국대 대학원, 2008.(http://naver.nanet.go.kr:8080/dl/CommonView.php?u=8PyUG5nyb8rZDjvsxB37j1Np6dUSNElyBv2kk%2BBXBxKDZ%2FQBgRBVu72v8N15w%2FUfd0QDUcaGIGPw7Yl11smJnw%3D%3D)
*허경운,『은둔형 외톨이의 사회문제와 분석에 관한 연구 :전화 상담, 사이버상담사례 중심으로』,동국대 행정대학원, 2006.(국회 도서관 자료)
*손은수,『청소년 은둔형 외톨이에 관한 연구 :교회공동체를 중심으로』,광운대 정보복지대학원,2006.(국회 도서관 자료)
* 노여진,『일본의 히키코모리(ひきこもり)와 한국의 은둔형 외톨이의 비교 고찰 :발생원인과 대책을 중심으로』, 전북대 교육대학원, 2007.(리스포유 자료)
* 한국청소년개발원(2005). 청소년 보호정책의 대안 탐색: 위기청소년 보호와 유해환경 개선 대책.
*ons(2002). Youth support services for 13-19 year old 참고.
* The Secretary of State for Education and Skills(2005). Youth Matters
* Burghardt, J., Schochet, P. Z., McConnell, S., Johnson, T., Gritz, R. M., Glazerman, S.,Homrighausen, J., Jackson, R. (2001) Does Job Corps Work? Summary of the National Job Corps Study. U.S. Department of Lab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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