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론] 은둔형 외톨이의 원인에 따른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1.문제제기
2. 현황
본론
1. 은둔형 외톨이의 정의
2. 은둔형 외톨이의 분류
3. 기존 프로그램의 생성 배경과 장점, 기회비용
-일본의 프로그램.
-한국 프로그램과 대두되고 있는 방안.
4. 대안 프로그램.
결론
1. 대안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현황
1998년 통계에 의한 일본의 NEET족의 합계는 83만명이다. 은둔형 외톨이의 문제가 심각한 일본의 경우 은둔형 외톨이뿐만 아니라, 은둔형 부적응 청소년이란, 사회적 철퇴 경향을 보이며, 제한적인 인간관계 가족과의 정서적 유대감이 미약하고, 인터넷상의 간접적인 사회적 접촉만을 하는( 대인관계를 통해 형성될 수 있는 자기 정체감의 발달이 지체된) 청소년을 말한다. 그들은 자신의 문제에 대해 객관적인 시각을 가지고 바라보기 어려운 고립된 상황으로 인해 외적인 압력 없이는 통찰을 가지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며 성인이 되어서도 고립되어 살 가능성이 많다.
은둔형 부적응 청소년에 관한 통계자료가 많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아직 일본과 같은 상황이 일어나지 않고 있고, 사회적으로 은둔형 외톨이의 문제점이 부각되지 않고 있기에 은둔형 외톨이에 관한 자료가 많지 않다. 있다고 하더라도, 은둔형 외톨이를 전문적으로 치료하는 병원과 한국 청소년 협회와 연계하여 만든 추산 자료가 전부이다.
아래는 동남 정신과에서 치료를 받은 청소년 1,461명을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하여 추론한 결과이다. 유형별로 분류된 이 그래프에서는 은둔형 특징을 보이는 청소년들이 부적응 청소년의 0.3%인 33,300명으로 추산된다.
전체청소년 11,100,000명
위기 청소년
1,680,000명
사회부적응청소년
340,000명
은둔형부적응청소년 250,000명
은둔형 외톨이
33,300명
본론
1.정의
은둔형 외톨이의 개념은 ‘진정한 친구가 한명 밖에 없거나 혹은 한명도 없고, 사회참여를 하지 않는 사람’이다.
(출처: 황순길과 여인중 외 7. 은둔형 외톨이 등 사회부적응 청소년 지원방안. 청소년 위원회. 2005.)
일반적으로 한국에서 쓰이는 '은둔형 외톨이'의 정의는 일본의 가족 이외의 사람과 친밀한 인간관계가 없으면서 6개월 동안 사회참여를 안하고, 방안이나 집에서 거의 나오지 않고 지내는 사람.
*일본의 히키코모리와 한국 동남정신병원의 은둔형 외톨이에 대한 정의 출처: 황순길과 여인중 외 7,『은둔형 외톨이 등 사회부적응 청소년 지원방안』, 청소년 위원회, 2005.
'히키코모리'의 정의를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러한 일본의 정의에 의해 은둔형 외톨이가 결정된다면, 은둔형 외톨이가 아닌 사람들(고시생, 환자 등)도 포함될 수 있다. 현재 한국에서는 국가적 차원은 아니지만, 은둔형 외톨이를 연구하는 사설 기관에서 은둔형 외톨이에 대한 정의를 내린 상태이다. 한국의 은둔형 외톨이에 대한 정의는 다음과 같다.
최소한의 사회적 접촉과 활동을 하지 않으며 3개월 이상 집안에 머물러 있고, 친구가 하나밖에 없거나 한명도 없고 자신의 은둔 상태에 대해 불안감을 느끼는 사람들이다.[정신병적 장애 또는 중증도 이상의 정신지체(IQ 50~55)가 있을 경우는 제외]
우리 조는 해외의 프로그램과 일반적으로 쓰이는 은둔형 외톨이의 정의를 비교하여, 조사 목적인 '삶의 질을 도모하기 위한 사회 참여'에 근거한 청소년 은둔형 외톨이의 잠정적 정의를 내렸다.
- 참고문헌
-
<참고 기사>
* [인터뷰] ‘은둔형 외톨이’ 전문가 여인중 동남신경정신과 원장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1089494
*코쿤족 관련 기사.
http://cafe.naver.com/bizlab.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44
*코쿤족의 정의
http://www.newshankuk.com/news/news_view.asp?articleno=t20060213131355117083
*코쿤족의 발달 기사. http://100.naver.com/100.nhn?docid=768279
* 히키코모리(은둔형 외톨이)는 누구의 죄인가?
http://blog.naver.com/dw456/80058110888
* 일본삼성, 히키코모리 사회화 학교 열어
http://www.hani.co.kr
* 귀차니즘 바이러스 03. 세상을 왕따시킨 히키코모리들
http://www.injaejeil.co.kr/special/special01.jsp?uid=736&se=1400
<참고 문헌>
*[한국청소년 상담원]<은둔형 외톨이 등 사회부적응청소년 지원방안 국제심포지엄 자료집>
* [국회의원 나경원; 국가 청소년 위원회; 대한 청소년 정신 의학회; 한국 상담전문가 협의회 공동주최]<은둔형 외톨이 문제 해결방안 모색을 위한 공청회 자료집>
(http://u-lib.nanet.go.kr:8080/dl/DetailView.php#tocabs)
<참고 논문>
*황순길 , 『은둔형 외톨이 등 사회부적응 청소년 지원방안』, 청소년위원회, 2005.
(http://www.prism.go.kr)
*홍현표,『은둔형 외톨이 치유를 위한 개인적 단위공간 계획에 관한 연구』,단국대 대학원, 2008.(http://naver.nanet.go.kr:8080/dl/CommonView.php?u=8PyUG5nyb8rZDjvsxB37j1Np6dUSNElyBv2kk%2BBXBxKDZ%2FQBgRBVu72v8N15w%2FUfd0QDUcaGIGPw7Yl11smJnw%3D%3D)
*허경운,『은둔형 외톨이의 사회문제와 분석에 관한 연구 :전화 상담, 사이버상담사례 중심으로』,동국대 행정대학원, 2006.(국회 도서관 자료)
*손은수,『청소년 은둔형 외톨이에 관한 연구 :교회공동체를 중심으로』,광운대 정보복지대학원,2006.(국회 도서관 자료)
* 노여진,『일본의 히키코모리(ひきこもり)와 한국의 은둔형 외톨이의 비교 고찰 :발생원인과 대책을 중심으로』, 전북대 교육대학원, 2007.(리스포유 자료)
* 한국청소년개발원(2005). 청소년 보호정책의 대안 탐색: 위기청소년 보호와 유해환경 개선 대책.
*ons(2002). Youth support services for 13-19 year old 참고.
* The Secretary of State for Education and Skills(2005). Youth Matters
* Burghardt, J., Schochet, P. Z., McConnell, S., Johnson, T., Gritz, R. M., Glazerman, S.,Homrighausen, J., Jackson, R. (2001) Does Job Corps Work? Summary of the National Job Corps Study. U.S. Department of Labo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복지론에 관한 여러 이론적인 접근들 중에 임파워먼트 접근 방법의 개념과 그 특성, 그리고 실천 과정에 대한 내용 및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 가정폭력상담사례
- 여성과 가족을 관련시킨 사회복지실천영역 중 한 가지 유형을 선택하여 선택한 유형에 따른 여성복지 도모를 위한 프로그램을 한 가지씩 만들어 제시하시오
- 복지법제론] 헌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회복지법의 권리성 조항을 설명하고, 기본적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수정 또는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논하시오
- 기상학 - 기후 변화에 관한 조사
- 주제 우리가족의 문제를 체계론적 시각에서 분석해보고 문제해결을 위한 과정을 계획하시오 (1)
- 매체 TV,영화 등에 등장하는 자폐성 장애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과 의사소통 특성을 기술하시오 그리고 이 아동에게 효과적인 사회적 기술 및 의사소통 지원방법이 무엇일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발달과업에 대한 학자들의 개념(정의)와 해비거스트(Robert Havighurst)가 제시한 발달단계별 발달과업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고, 해비거스트의 발달단계별 과업에 비추어 볼 때 본인은 발달과업을 제대로 수행했는지 자신의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
- 본인의 경험 중 건강하고자 하여 어떠한 실천을 한 경우 또는 건강에 대한 특정한 신념과 태도를 기반으로 건강행위를 결정한 경우가 있다면 건강신념모델(Health Belief Model)을 적용하여 그러한 건강행위를 실천하게 된 이유와 그 때 의료사회복지실천에서 개입할 사항은 무엇이었는지를 분석하여 제출하시오
- 식생활과 건강 - 영양소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