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속도 측정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가속도와 힘
2. 가속도 측정방법의 종류와 원리
3. 실험에 관한 배경 이론
4. 가속도 측정장치
5. 가속도 측정 실험용 Labview 프로그램
6. 가속도 측정 실험
7. 과제 내용
본문내용
1. 가속도와 힘
가속도는 힘과 함께 동시에 정의되는 물리량으로서, 뉴튼의 운동법칙으로부터 정의된다. 뉴튼의 운동법칙에서는 운동하고 있는 물체에서 운동량의 시간 변화량은 외부에서 작용하는 힘으로 정의한다. 물체의 운동량은 질량에 속도를 곱한 것으로 정의되며 질량이 변하지 않는 경우 속도의 시간 변화량인 가속도에 질량을 곱한 결과가 힘으로 표시된다. 이렇게 힘과 질량 그리고 가속도는 함께 동시에 정의되는 물리량으로서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가속도는 속도의 시간 변화량으로서 가속도를 측정함으로써 운동을 하고 있는 물체의 속도의 변화나 위치의 변화를 알아내는데 유용하게 사용된다. 가속도를 측정하여 시간에 따라 적분하면 속도가 계산되며 이를 다시 시간에 따라 적분하면 위치 변화를 알아낼 수 있다. 주위에서 가속도를 측정하는 예가 자동차의 에어백을 작동시키는 순간을 알아내기 위해 사용되며 자동항법 장치에서도 위치 변화와 속도 변화를 측정하는데 응용되기도 한다.
2. 가속도 측정방법의 종류와 원리
가) 사이즈믹형 가속도 센서
사이즈믹(Seismic)형 가속도 센서는 ‘사이즈믹 질량’의 움직임을 측정하여 가속도를 측정하는 센서이다. 사이즈믹 질량이란 아래 그림에 나타난 바와 같이 스프링과 대쉬포트로 모델링 될 수 있는 탄성 지지구조에 의해 지지되는 질량이며, 케이스와 상대운동을 통해 발생한 미세한 움직임을 측정하고 사이즈믹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레포트]케타진자를 이용한 중력 가속도 측정
  • 케타진자를 이용한 중력 가속도 측정현대물리실험및시범1 - 실험3. 케터 가역진자 94717-025 조용성실험 개요: 케타 진자의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중력 가속도를 측정한다.실험 장치(1) 케타 진자(2) 초시계실험 과정(1) 가운데 있는 추를 적절히 이동시켜 양축을 중심으로 30회 이상을 진동시켜 주기가 같은 점을 대략적으로 찾는다.(2) 이제 가운데 있는 한 축을 중심으로 미동나사로 추를 이동시켜 가며 매번 주기를 기록한다.(진자를 100회

  • [기계항공공학실험] 진동실험
  • 기계항공공학실험 1진동실험(결과레포트) 1. 흡진기 성능 실험에서 특정 빔의 공진주파수와 일치하는 정현파(sine signal)로 구조물을 가진 하여 그 빔의 가속도 신호를 측정하였다. 흡진기를 장착하기 전과 후 가속도 신호(진폭)를 한 개의 그래프에 도시하고 비교하시오.흡진기를 장착하기에 앞서 2번 빔의 공진 주파수(18.75Hz)에 해당하는 정현파를 시스템에 가해주었다. 1차 실험에서 보았던 것처럼 역시 2번 빔이 공진현상을 보였다. 사실 완벽하게 18.7

  • [공학]sonometer 예비레포트
  • 2006년 1학기예비ReportSonometer에 의한진동수 측정Ⅰ. 목적힘의 진동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전자석의 교류주파수를 측정한다.Ⅱ. 이론양 끝에 고정된 현에 정상파가 생겼을 때 선밀도 이고 길이 인 현에 T가 가해지면 현에 전달되는 횡파의 속도 v는 이다. 고정된 현의 양끝에서 반사되는 진동수와 진폭이 같고 방향이 반대인 두 파동이 존재한다. 이 두 파는 현에 적당한 조건이 가해지면 정상파가 되어 공명을 일으킨다. 이때 정상파의 파장 와 현

  • [공학]가변 G진자 결과
  • 가속도는 참값보다 약간 더 커지게 된다. 그러나 실험에서는 더 작아졌으므로 마찰과 공기 저항의 경우를 오차의 원인이라고 할 수가 있다. 그 밖에 길이의 오차에 의한 관성 모멘트의 오차가 이어져서 중력 가속도 까지 영향을 미치는 계기 오차 역시 발생할 수가 있으나, 아무래도 이번 실험에서 중력가속도가 참값에서 멀어진 가장 큰 이유는 도르래의 관성 모멘트의 간과라고 예상된다.두번째 실험은 각도에 따른 주기의 변화 측정이다. 실험 값을

  • 결과1 - LAT를이용한등가속도실험
  • 가속도 운동을 보이고 있지는 않는다.2. 고찰이번 실험은 LAT를 이용해서 중력가속도를 구하는 것이었다. 첫 오리엔테이션 시간과 예비 레포트를 쓰면서 실험에 대해 예비지식을 습득하고 실험에 임하였지만, 처음 사용하는 장치와 첫 실험인지라 처음 실험을 진행할 때 애를 먹었지만, 조교님의 친절한 설명과 조원들의 협심으로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었다. 그러나, 결과 측정값을 보니 실제 중력가속도인 9.8m/s ^2 보다 훨씬 큰 중력가속도 값이 나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