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 설화속의 금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26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1. 연구 목적
2. 용어 정리
2.1 금기(tabu)
2.2 화소(motive, motif)
3. 연구대상
3.1 왜 설화전반인가?
3.2 북유럽, 아프리카, 동아시아
Ⅱ. 본론
1. 선행연구의 금기설화화소 분류
2. 채집한 설화속의 금기 화소
3. 재분류
3.1 신성성-신성을 알지마라
3.2 집단성-경계를 넘지마라, 집단의 생산성을 저해하지 마라
4. 공통 금기 화소 도출
4.1 음식을 낭비하지 마라(중국-아프리카-북유럽)
4.2 열지 마라(알지마라 中)(한국-아프리카)
4.3 뒤돌아보지 마라(한국-아프리카)
4.4 여성 관련 금기 (여자를 멀리하라, 여자는 ~하지마라)(한국·일본-아프리카)
4.5 욕심 부리지 마라(한국·일본-북유럽)
5. 그 외 다른 금기
5.1 지역별 해석의 가능성
Ⅲ. 나가며
1. 결론 및 의의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2.2 화소(motive, motif)

설화의 구조를 논의할 때 사용되는 화소에 대해 그 개념을 밝히면, 안나-마리아(G. Ina-Maria)는 "설화 연구에서는 최소의 구성요소는 화소이며, 이는 행위의 진행과 연관지어 볼 때 서로 다른 동등한 가치를 가진 것"이라 하였고, 톰슨(Stith, Thompson)은 "화소는 지속적인 전승의 힘을 지닌 설화의 최소단위"라 하고서 화소가 일상사를 표현하지 않고 전승되었다는 것을 전제하여 화소가 실현되는 세 가지 가능성을 (1)주인공 (2)대상 및 표상 (3)개별적 사건으로 열거하였다. 최래옥(1981)은 화소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1)모티프를 구성하는 그 하위 단위이다. (2)설화를 육하원칙으로 나눈 것이다. (3)전체설화에 작용하는 독자적인 단일의미가 있다. (4)전체와 조화되는 한에서 대표적인 변이가 있다. (5)전체의 한 부분으로서 그 위치에 따른 관계와 기능이 있다. 또 화소는 설화의 길이에 따라 수가 자유로이 결정되므로 제한이 없으며 개념이 모호하지 않고 명료하여 손쉽게 국내외의 어느 설화에나 적용할 수 있으며, 구조도를 그릴 때 위치를 가지므로 쉽게 이해가 가며, 의미도출이 간편하고, 같은 종류 간에 변이양상을 바로 정리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고 밝히고 있다.

3. 연구대상

3.1 왜 설화전반인가?

융은 인간의 무의식이 신화전반에 가장 잘 들어난다고 했지만, 신화는 주로 신격(神格)을 중심으로 한 하나의 전승적(傳承的) 설화이다. 설화는 신화, 전설, 민담으로 이루어진 한 민족 사이의 전래 되어 오는 이야기의 총칭이다. 그 중 신화는 신적 존재와 그 활동에 관한 이야기로서, 이에는 우주의 창생과 종말에 관한 우주신화와 천지·일월·성신에 관한 천체신화 및 건국신화와 국왕신화 등이 있다. 그러나 전설은 신성성 보다는 인간과 그 행위를 주체로 하며 민담 역시 마찬가지이다. 두산백과사전
그러므로 신화는 설화의 하위 단위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전술했다시피 금기는 크게 신성한 것과 불결한 것(또는 질서를 해치는 것) 두 가지를 회피하고자 하는 특성을 가진다. 그러나 신화의 금기를 살펴보면 주로 신성성과 관련된 금기만을 발견하게 된다. 따라서 인간 삶 전반의 제약요소들을 바라보기에는 신성성에 국한 되지 않은 전설과 민담 등에도 같은 작업을 하고자 한다. 설화는 문헌설화 전반으로 국한한다.


3.2 북유럽, 아프리카, 동아시아

인류 공통으로 적용되는 무의식이 있다고 융이 밝혔던 바, 금기 설화에서도 공통으로 발견될 수 있는 금기를 찾고자 하여 대륙별로 설화들을 수집했고, 5대륙(유럽, 아메리카, 아시아, 아프리카, 오세아니아) 중 유럽과 아시아, 아프리카를 택했다. 그들 문화권이 만나는 지점에서는 공통된 금기 화소의 발견이 쉽고, 대륙의 범위가 너무 넓다는 점을 고려하여 아프리카(나미비아, 마다가스카르, 말라위, 모리셔스, 모잠비크 등), 극동아시아(한국, 중국, 일본), 북
참고문헌
-단행본
강응천,『바이킹 전사들의 북유럽 신화여행』, 금호문화, 1998.
김난주,『(융 심리학의 관점으로 본)한국의 신화』, 집문당, 2007.
김윤진,『아프리카의 신화와 전설』, 명지출판사, 2004.
김익두,『이야기 한국 신화』, 한국문화사, 2007.
김화경,『한국 신화의 원류』, 지식산업사, 2005.
나경수,『한국의 신화: 역사와 예술 그리고 사유의 근원』, 한얼미디어, 2005.
민속학회,『설화』, 교문사, 1989.
서대석,『한국신화의 연구』, 집문당, 2001.
안인희,『안인희의 북유럽 신화1』, 웅진씽크빅, 2007.
안인희,『안인희의 북유럽 신화2』, 웅진씽크빅, 2007.
오세정,『한국 신화의 생성과 소통원리』, 한국학술정보, 2005.
이원복,『신의 나라 인간나라』, 두산동아, 2002.
이지영,『한국의 신화 이야기』, 사군자, 2003.
정재서,『(정재서 교수의)이야기 동양 신화 : 중국편』, 황금부엉이, 2004.
정재서∙전수용∙손기정,『신화적 상상력과 문화』, 이화여자대학출판부, 2008.
조현설,『우리 신화의 수수께끼』, 한겨레출판, 2006.
조희웅,『한국설화의 유형』, 일조각, 1983
최연숙,『민담 · 상징 · 무의식』, 영남대학교 출판부, 2006.
최창모,『금기의 수수께끼』, 호모 사피엔스, 2003.
하선미,『세계의 신화 전설』, 혜원 출판사, 1994.
나카미 도시오,『기발하고 야한 옛이야기(일본편)』, 북폴리오, 2004.
야나기타 구니오,『일본의 민담』, 전남대학교출판부, 2002.
요시다 아츠히코 ∙ 후루카와 노리코,『일본의 신화』,양억관 옮김, 황금부엉이, 2005.
우메다 오사무,『뿌리깊은 지명이야기』, 파피에, 2006.
우메다 오사무,『뿌리깊은 인명이야기』, 파피에, 2006.
츠보타 죠우지,『일본의 옛날이야기집 2(전설편)』, 제이앤씨, 2002.
츠보타 죠우지,『일본의 옛날이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 역사의식 단군신화와 교육적 의의
  • 신화〉가 처음부터 우리민족의 건국사화로 인식되었다고 보고 있다. 즉 고조선은 이미 BC 12세기 이전에 북경 근처의 롼허 강河서쪽 경계로 하여 동북부는 헤이룽 강 밖까지 이르는 만주일대와 한반도 전지역을 영토로 하는 동아시아의 대국으로 실재하고 있던 국가이므로 〈단군신화〉는 단순한 신화가 아니며 따라서 단군은 그뒤 줄곧 개국시조로 인식되었다고 보는 견해이다.4. 단군신화의 교육적 의의신화는 그 민족의 풍속을 고정시키고, 행위

  • 독서 감상문 신통기를 읽고
  • 신화’ ‘5시대 설화’ 및 동물우화를 인용해서 풀이하였다. 제2부는 농사력으로서, 이 시의 중추를 이루고 있다. 1년의 농경 작업을 각 시기에 배분하면서 기술하였고 계절에 따라 노동을 설명하였다. 또 농기구, 사육, 의복 등에 관해서도 지시하고, 항해에 관한 간단한 주의와 결혼, 우정, 금기 등 사회적, 종교적 생활에 관한 교훈을 덧붙였다. 제3부는 일진의 길흉에 관한 훈계로, 대개는 토속적미신적 성격의 것이다. 제4부는 노동과 나날로 날짜별

  • [사회학] 근친 상간의 예방과 치료fp
  • 속 추구하다보면 금기를 깨려고 하게 된다. 금기를 깨는 것처럼 짜릿한 것은 없을 것이다. 인간이 불륜을 흥미 있어 하고 관심을 갖는 것과 근친상간의 욕구를 느끼는 것 등은 금기를 깨면서 느끼는 짜릿한 스릴감을 맛보기 위해서이다. 인간은 수많은 세월을 지나오면서 사회제도나 모럴(도덕) 등을 정립해 왔다. 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또, 많은 희생을 내면서 잘못 된 부분을 고쳐오게 된 것이다. 그것이 사회 구성원들이 갈등 없이 살 수 있는 길이

  • 동화치료에서 자아찾기의 여정-「오즈의 마법사」
  • 때문이다.참 고 문 헌Baum, L. Frank. The Wonderful Wizard of Oz, 글송이, 2004Baum, L. Frank. 「오즈의 마법사」, 계림닷컴, 2005.Baum, L. Frank. 「오즈의 마법사」, 효리원, 2004.Baum, L. Frank. 「오즈의 마법사」, 깊은속옹달샘, 2004.Baum, L. Frank. 「오즈의 마법사」, 두산동아, 2001.김의락, 「미국 문학과 현대 미국 소설: 인간, 자연 그리고 신화」, PUFS, 1998.변학수 “문학치료와 문학적 경험”, 「독어독문학」10집, 1998.Jostein Gaarder, 「소피의 세계」, 현암사, 1994.

  • 민간신앙
  • 신화에 등장하는 하백은 강의 신이다. 낙수의 여신 복비는 물에 빠져 죽은 인간, 풍이를 되살리는데, 상제인 제곡에 의해 강의 신이 된다. 신이 되어 우쭐해진 하백은 사람들을 괴롭히고, 담대멸명이 지니고 있는 백옥을 탐내다가 수모를 당한다. 한편 위국 업의 사람들에게 매년 처녀를 바치라고 강요하여 원성이 높았다. 결국 아내인 복비의 청탁을 받은 예의 화살에 왼쪽 눈이 멀게 된다.2.직업신(職業神)①재신(財神)재신은 도교의 속세신으로 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