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 면접시험 구술시험 예상문제 발음교육론] 발음교육론 발음교육원리 면접구술시험 예상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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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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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음 교육 원리
1. 효과적인 발음교육 원리
2. 한글의 자모와 발음 지도
2.1. 자모의 교육 순서
2.2. 모음의 지도
4. 언어권별 발음 지도
4.1. 일본어권
4.2. 중국어권
4.3. 영어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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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음 교육 원리
1. 효율적인 발음 교육
효율적이고 올바른 발음 지도를 위해서는 한국어 교사가 한국어의 표준 발음을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언어 교수자 자신이 한국어의 음성학과 음운론에 대해 정확한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할 뿐만 아니라 음성학적인 훈련도 되어 있어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은 지식과 훈련을 바탕으로 학습자가 부정확하게 조음한 발음에 대해 하나하나 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 수 있고, 정확한 발음 지도를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러므로 발음 지도에 있어서 학습자에게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는 교수자의 정확한 발음과 목표어에 대한 지식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어 학습자의 발음을 더 효율적으로 교육하려면 한국어의 음운 체계가 해당 외국어의 음운 체계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 정리하여 유사점과 상이점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해당 언어에 있는 소리로 대체할 수 있는 것은 대체하고, 해당 언어에 없는 변별 특성에 중점을 두고 지도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발음 강의에서 중요한 것은 학습자가 자주 틀리는 발음을 언어권별로 분류하여 비교 설명해 주는 것이다. 예를 들면 일본어권 학습자는 자음 중에서 ‘평음/격음/경음’이 초성으로 올 때와 /ㄴ, ㅁ, ㅇ/이 받침으로 쓰일 때 정확하게 구별해서 듣거나 발음하는 것을 어려워하고, 모음 중에서는 /ㅓ/와 /ㅗ/, /ㅜ/와 /ㅡ/를 제대로 구별하지 못한다. 또한 영어권 학습자는 자음 가운데 ‘평음/격음/경음’과 모음 가운데 /ㅓ/와 /ㅗ/를 정확하게 구별해서 듣거나 발음하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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