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전력전자] 전기자동차의주행특성에 관한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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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전기자동차의 원리와 구조
2-1. 전기자동차의 원리
2-2. 전기자동차의 배터리
2-2-1. 리튬이온 배터리 모델링
2-2-2. Ni-MH 배터리 모델링
2-3. 제어장치
2-3-1.차량상태에 따른 주요 제어모드
2-3-2. 주행 제어
2-3-3. 충전 제어
2-3-4. 대기모드 제어
2-3-5. 배터리 점검 (Battery Check)
2-3-6. SOC 계산
2-3-7. 냉각 제어
3. 회생제동
3-1. 회생제동 시스템의 원리
3-2. PWM 인버터(Inverter)
4.실험 및 결과
4-1. 성능 실험
4-2. 시뮬레이션
4-3.모델링
5. 결론
참 고 문 헌
부 록
본문내용
전기자동차 구동 시스템은 일반 자동차의 구동 시스템과는 큰 차이가 있다. 기존의 내연기관 대신 전기 모터를 이용하고, 연료의 종류, 연료 공급장치, 그리고 동력 전달 장치 등 자동차의 많은 시스템이 달라지게 된다. 일반 차량에서 많이 연구되는 파워 트레인, 주행 동특성 해석도 전기 자동차에서는 새롭게 연구되어야 한다. 또한 현재 운송수단에 있어서 화석연료 기반의 에너지소비는 심각한 환경오염 문제와 화석연료의 고갈문제를 가중시키고 있으며, 이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기존의 화석 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에너지원을 개발하기위해 수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대체 에너지원으로서 주목받고 있는 기술로는 하이브리드 자동차, 연료전지 자동차 등과 같은 전기에너지를 사용하는 자동차 기술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전기에너지 기반의 자동차 개발을 위해서는 전기자동차 기술의 이해가 필수적이다. 전기자동차는 연소 과정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배기가스에 의한 오염문제를 일으키지 않으며 기존의 내연기관 자동차에 비해 종합적인 에너지 효율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축전지의 낮은 저장 밀도로 인해 1회 주행 거리가 짧고, 중량이 무거워서 가속 성능이 좋지 못하다는 단점을 갖고 있다.[1] 본 논문에서는 전기자동차의 원리와 구조를 알아보고 주행을 위한 각 부분에 대해 살펴보고 제작되어진 소형전기자동차 카트의 성능실험을 수행하여 모터 및 배터리의 물리적 특성을 고려한 시뮬레이터를 개발하였다.

참고문헌
[1] 조용석 외2명. “연료전지 자동차의 주행성능 예측을 위한 전기자동차 및 연료전지의 성능실험과 수학적 모델링”. 2006
[2] 한국자동차 부품종합기술연구소 차세대 자동차 기술사업단, 미래의 교통기관,1992.
[3] 김호기 외2명, “최소자승법을 이용한 Li-ion 배터리 모델링 및 특성분석”, 2008.
[4] 최욱돈 외3명. “Ni-MH용 전지관리장치를 이용한 EV전력시스템 최적운용”. 2000.
[5] 성기택 외2명, “싼타페 전기자동차용 Ni-MH배터리 관리 제어 로직 개발”, 2002.
[6] 김상훈, “DC 및 AC 모터제어”, 북두출판사, PP287-313, 1993.[7] 조용석 외 2명, “연료전지 자동차의 주행성능 예측을 위한 전기자동차 및 연료전지의 성능실험과 수학적 모델링”,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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