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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미셀푸코(미셸푸코)의 사상

Ⅲ. 미셀푸코(미셸푸코)의 철학

Ⅳ. 미셀푸코(미셸푸코)의 명제와 언표

Ⅴ. 미셀푸코(미셸푸코)의 이성과 광기의 이분법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미셀 푸코는 구조주의 언어학에서 문제를 해결한다. 인간주의의 핵이던 의미성이 사실은 언어의 속성임이 밝혀진 것이다. 언어는 그저 사실의 매개체가 아닌 그 자체가 매우 규범적이고 가치창출적이어서 그 법칙에 대상을 편입시킨다. 그에게 있어 언어와 지식의 관계는 이러하다. 사회생활과 조직의 기반은 지식위에 있는데, 이런 지식은 언어를 통해 부단히 재생산되어 나타난다. 언어는 사회전체의 해석을 포괄하며, 무의식조차 언어 안에서 형성된다. 결국, 모든 사회생활과 인식은 언어의 흐름안에서 형성된다. 푸코는 언어이론에서 지식과 권력의 관계를 다룬다. 행동은 지식의 흐름에 의해 구성되기 마련인데, 더 나아가 이를 통해 지식의 형태로 행사되는 권력을 설명할 수 있다. 지식의 기반위에서 재구성되는 사회행위나 조직은 선택성과 배재성이라는 구조적 성격을 의미하는데, 권력은 바로 이런 형태로서 행사된다. 권력은 이런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왜곡과정을 수반하는데, 예를 들자면, 재구성 과정 그 자체의 왜곡이다. 제도화된 지식 체계에 근거하여 이루어지는 재구성은 불가피하게 이 지식 이외의 것을 억압하여, 결과적으로 일정집단의 지식이 사회적으로 배제되고 통제되는 것이다.
또 한가지는 재구성의 결과로의 왜곡인데, 범죄와 미친 행위같은 것들은 그 책임이 전적으로 개인에 있고, 제도의 문제들은 비판의 대상으로부터 제외되는 것이다. 언어로부터 시작되어 지식, 그리고 제도에 이르는 이런 왜곡된 상황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선택성과 배제성을 포착해야 하는데, 이것이 재구성적 해체의 전략이다. 재구성은 왜곡을 인지가능한 대상으로 만드는 것이고, 해체는 이런 왜곡의 근거를 파괴하는 것이다.

Ⅱ. 미셀푸코(미셸푸코)의 사상
푸코가 제기한 의문들이 겨냥한 것은 , 흔히 사람들이 `병자` 또는 `미친 사람`이라고 부르는 주체를 대상으로 삼는 앎에 관한 것이었다. 그런데 푸코는 66년의 <말과 사물, 지식의 고고학>에 이르러서는,

참고문헌
- 미셀 푸코, 이규현 역, 성의 역사 제 1권 앎의 의지, 나남신서, 1992
- 박정자 역, 리디아 앨릭스 필링햄, 미셸 푸코 (만화로 읽는 삶과 철학), 국제출판, 1995
- 이광래, 미셀푸코 -광기의 역사에서 성의 역사까지, 민음사, 1992
- 이구표, 미셸 푸코-근대적 권력에 관한 극한적 상상력, 이론 제 14호, 1996
- 푸코(M, Foucault), 오생근 역, 감시와 처벌, 나남, 2000
- 한상진·오생근 외, 미셸 푸코론, 한울,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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