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바울의 영성에 대한 감상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30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성경해석학 과목에서 바울의 영성을 읽고 쓴 감상문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본론
1. 바울의 영성에 나타난 해석학적 방법
2. 건축물의 메타포를 통해 바라보는 고린도전서
3. 성경해석에서 실천적 적용으로
4. 복음 안에 이루어진 성경해석

Ⅲ. 마치는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진리와 비진리가 구분되지 않는 시대! 바로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가 포스트모더니즘의 시대이다. 상대성의 원리가 강하고 개인주의를 비롯하여 개성을 중시여기는 시대! 그로 인해 개인적인 사고가 모두 진리가 되는 편만해져 있는 시대에 살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영향은 교회에도 엄청난 영향을 주고 있다. 먼저 교회를 구성하는 성도들에게 무엇이 진리인지 깨닫지 못하고 ‘좋은 것이 좋은 것이다’는 생각으로 신앙의 구분이 모호해져 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초고속 시대를 맞이한 우리는 교회 안에서도 거추장스러운 과정을 탈피하여 무엇이든지 쉽게 믿고 쉽게 배우며 쉽게 봉사하고 싶은 마음이 지금 현대교회에서 신앙생활을 하고 있는 성도들의 모습이다. 결국 영적 권위보다 세상적인 편리함에 중요성을 두고 진리에 대해서 관심이 사라지고 있다. 너무나도 안타까운 현실이며 지금 주님의 부르심으로 사역의 길을 걸어가는 필자로서 가슴 아픈 것이 현실이다.
과연 이와 같은 생각들이 너무나도 우리 신앙의 뿌리에 자리 잡게 된 것이 무엇 때문이며 어디서부터 잘못된 것인가? 질문을 하지 않을 수 없다. 바로 육에 속해 있기 때문이다. 고린도전서 2:14을 보면 육에 속해 있는 우리의 모습을 소개하고 있다. “육에 속한 사람은 하나님의 성령의 일들을 받지 아니하나니 이는 그것들이 그에게는 어리석게 보임이요, 또 그는 그것들을 알 수도 없나니 그러한 일은 영적으로 분별되기 때문이라” 우리의 신앙의 중심이 성령의 일이 아닌 육신에 속한 일을 위해 분주하게 달려가고 있기 때문이다. 이 말씀에서 기록하고 있는 것처럼 하나님 보시기에 어리석어 보이는 것에 미련하게 집착하는 죄가 우리 안에 있기 때문이다. 고린도전서 1:18절에도 말씀하는 것처럼 십자가의 도를 미련한 것으로 보는 어리석음이 성도의 삶의 모습 속에 가득하기 때문이다.
필자 이러한 현대교회의 모습을 가리켜서 살았으니 실상은 죽은 아무 힘이 없고 능력이 없이 빈껍데기에 불구한 교회라고 이야기 하고 싶다. 복음에 능력을 가져야 할 교회가 아무 능력이 없이 세상의 헛된 것을 쫓아 나아가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는 비단 현대의 문제에만 국한 되지 않았다. 성경에도 지금 우리가 처한 현대 교회의 문제들을 너무나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사람이 사는 곳이라면 이 문제는 언제나 동일하게 나타날 수 있기에 그럴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필자는 바울의 영성을 읽으면서 고린도교회가 한국교회의 모습을 너무나도 많이 닮아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참고문헌
바울의 영성, 심상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감상문 모든 사람을 위한 로마서
  • 바울신학 분 야의 선두주자로 인정받고 있다.로마에 사는 그리스도인들에게 보낸 편지는 다양한 주제를 다양한 각도에서 다뤘고, 모든 주제를 신속하고도 강력하게 전개되는 사고의 흐름 속으로 끌어 들인다. 로마서는 온통 예수님에 대한 복음을 통하여 자신의 능력과 은혜를 드러내시는 하나님에 대한 책이며 바울의 걸작이다.1. 로마서 1장 1~7절-새 왕에 대한 좋은 소식육신으로는 다윗의 씨에서 나셨고, 거룩한 영으로는 죽은 자 가운데서

  • 기독교 영성 운동에 대한 개혁신학적 비판
  • 대한 죽음은 죄의 지배로부터의 구출을 의미.모든 그리스도인의 성화의 주요한 원리이다.Ⅲ.개혁주의적 성화론영성 – 중세 신비주의에 그 뿌리를 두고있다:로마 카톨릭의 전유물※오늘날 교회의 문제※종교개혁자들이 이해하여 전해준 칭의,성화,영화 교리도 우리 삶 속 에 적용,실행되지 못함개신교 신학자들의 영성 이론에는 새로운 것이 없으며 기존의 유명 신학자들의 생각을 대입시킨 정도이다한국 개신교 신학자들이 영성론을 정립하면

  • [바울신학] “바울의 영성” 해석학적 입장에서 본 서평.hwp
  • 바울의 영성이란 제목으로 집필된 고린도전서를 성경해석학적 관점에서 어떻게 해석되어져 있는지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성경해석의 방법에는 문학적, 언어적, 사회과학적, 신학적 해석방법이 있다. 따라서 심상법 교수님께서 바울의 영성이란 책에서 각 구절을 해석학적 관점에서 어떻게 해석했는지를 먼저 살펴본 다음 간략한 서평을 해보도록 하겠다.1. 문학적 해석방법.성경의 인간 저작성에 대한 이러한 이해는 무엇보다도 본문의 최종성과 전

  • [해석학] 바울의영성(해석학적 입장에서).hwp
  • 바울의 영성이란 제목으로 집필된 고린도전서를 성경해석학적 관점에서 어떻게 해석되어져 있는지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성경해석의 방법에는 문학적, 언어적, 사회과학적, 신학적 해석방법이 있다. 따라서 심상법 교수님께서 바울의 영성이란 책에서 각 구절을 해석학적 관점에서 어떻게 해석했는지를 먼저 살펴본 다음 간략한 서평을 해보도록 하겠다.1. 문학적 해석방법.성경의 인간 저작성에 대한 이러한 이해는 무엇보다도 본문의 최종성과 전

  • 현대인들을 위한 사막 교부들의 영성
  • 영성을 사모했다. 그는 수도사로서 충실하였지만 공동체의 규율과 형식에 얽매이기 보다는 사막교부들처럼 홀로 은거하며 묵상하기에 전념하였다. 머튼은 은수 생활의 명상을 통해 만물 안에 깃든 하나님의 충만하심을 깨달았다. 그리고 자연 속에서 자신을 나타내 보이시는 하나님을 인식하고 믿는 것이 삶의 행복이라고 역설하였다. 토마스 머튼의 생애는 생략한다.제6장 결론사막 교부들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는 혼돈의 탁류에 생각없이 자신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