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과학기술] 고종 시대 우두법 도입과 근대 의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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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 우두법의 도입과 정착, 그리고 이에 기여한 지석영의 활동
본론 2 - 개항 이후 우두법 이외의 고종시대 수립된 근대 의학 체계
3. 결론 - 고종시대 우두법 및 근대 의학 도입의 의의와 한계
본문내용
1. 서론
중고등학교 때 역사를 배웠다면 누구나 한번쯤은 지석영과 우두법에 대해 들어봤을 것이다. 우두법을 보급함으로써 당시 전염병이었던 두창으로부터 백성들을 구해내는 데에 큰 역할을 해낸 지석영, 그러나 역사에는 그 이상의 자세한 언급이 없다. 이것만으로는 그 당시에 만연했던 두창이란 정확히 무엇이며, 그것을 예방하는 방법인 종두법이 무엇인지에 대한 개념은 제대로 알기 힘들다. 조선시대 때 전염병인 두창이 심각한 이유는 무엇이었으며, 우두법 도입으로 인한 영향과 의의는 무엇이었을까? 그리고 과연 지석영 혼자만의 힘으로 우두법을 전국적으로 보급할 수 있었을까? 교과서 내용만으로는 잘 알 수 없지만, 우두법이 전국적으로 시행되기 위해서는 정부 차원의 지원이 뒷받침이 꼭 필요했을 것임을 추론할 수 있다. 이러한 의문점을 토대로 이번 발표에서는 두창과 종두법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언급하고, 개항 이전 전염병에 어떻게 대처하고자 하였는지 조사해보았다. 또한 개항이후 고종시대 때, 조선 정부는 어떤 의도를 가지고 우두법을 민간에 보급하고자 했는지, 그 과정에서 지석영은 구체적으로 어떤 역할을 해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우리가 단순히 성공적인 것으로만 알고 있는 우두법 정착 과정과 실상, 그리고 한계에 대해서도 조사해보았다. 그리고 이번 발표에서는 종두법을 받아들인 시기가 고종이 조선을 ‘개화’하려 노력했던 시기였던 만큼, 종두법의 실시와 근대 서양의학 수용에 담긴 고종의 개화의도를 파악해보려고 한다. 또한 우두법 도입과 더불어 개항 이후에 유입된 서양의학의 개념과 서양식 병원, 그리고 이것들이 당시 조선에 끼친 영향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2. 본론 1 - 우두법의 도입과 정착, 그리고 이에 기여한 지석영의 활동
천연두, 마마라고도 불리는 두창은 발열과 물집을 수반하는 전염성 질환으로서 치료나 예방이 없을 경우 치사율이 30%에 육박한다. 두창은 지금은 거의 사라졌지만 조선 후기까지만 해도 ‘마마’라고 불릴 정도로 무서운 질병이었다. 초기에는 발열이나 오한으로 시작되고 이후, 얼굴이나 심한 경우에는 전신에 물집이 생기고 딱지가 들러붙으며 출혈과 발진 이후 5~6일 만에 사망에 이른다. 살아남는다고 해도 병의 증상이 심각했다면 피부의 박탈도 일어난다. 게다가 호흡기 합병증도 유발시킬 수 있으며 각종 염증이 생기기도 한다. 전체 치사율은 30%지만 출혈의 경우 100% 사망에 이른다.
이러한 무서운 질병인 두창을 예방하는 방법인 종두법에는 두 종류가 있는데, 인두법과 우두법이 그것이다. 인두법은 두창에 걸린 사람에게서 두창의 고름을 채취하는 것이고, 우두법은 두창에 걸린 소에게서 고름을 채취하는 것이다. 인두법은 일종의 민간요법으로 활용되었던 반면, 우두법은 인두법보다 더욱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 기구가 필요로 했다. 서론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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