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석학, 종교신학, 신학, 윤리, 겸손, 확신, 종교, 바울] 해석학과 종교신학, 해석학의 신학과 윤리, 해석학의 겸손과 확신, 바울의 해석학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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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해석학과 종교신학

Ⅲ. 해석학의 신학과 윤리

Ⅳ. 해석학의 겸손과 확신
1. 삼위일체론적 해석학
1) 신학적 해석학에서 삼위일체론적 해석학으로
2) 참 종교와 거짓 종교
2. 언어적 초상과 저자의 얼굴
1) 텅 빈 자리 : 언어적 우상
2) 의미로 가득 찬 공간 : 언어적 초상
3. 해석학적 겸손과 문학적 지식
1) 두 가지 치명적인 해석상의 죄
2) 기독교가 세상에 주는 것

Ⅴ. 바울의 해석학
1. 다른 사람이 알아들을 수 있는 말
2. 밖에 있는 사람들에 대하여
3. 양심을 위하여(dia; th;n suneivdhsin)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신학적 해석학에서 언급하는 ‘탈신화화’에 대한 논의는 언어에 대한 불신에서 비롯된다. 여기서, 언어는 생동하는 언어적 사건으로부터 추상된 것이며, 단순한 언어적 진술의 문제로 간주한다. 이로 인하여 해석자는 언어를 통해서는 언어적 사건을 이해할 수 없게 된다. 다시 말하면 추상화된 언어는 언어적 사건을 은폐한다. 탈신화화에 도전하는 루돌프 불트만, 게르하르트 에벨링, 에른스트 푹스 등의 신학적 해석학자들은 “이해의 영역에 있어서 근원적인 현상은 언어에 ‘대한’ 이해가 아니라 언어를 ‘통한’ 이해이다.”라고 말하며, 이해에 이르는데 놓여 있는 언어적 ‘방해물들을 제거’하는 데 주목한다. 이러한 입장은 성서해석의 측면에서만은 일단 유용하다. 그러나, 시적 언어들은 ‘낯설게 하기’를 통하여 언어에 고착된 일상적 의미를 배경화(背景化)시키고 일탈함으로써 새로운 세계를 개시(開示)하고자 한다. 그러므로 문학작품의 해석에 있어서는, 세계에 대한 현시를 고정된 관념에서 벗어나 탈은폐시키는 시적 언어의 작용 양상에 주목해야 한다. 여기에는 하이데거나 가다머 등의 현상학적 해석학이 도움이 된다. 가다머는 오히려 언어는 세계를 탈은폐한다고 한다. 이때의 세계란 과학적 세계나 신학적 세계가 아니라 우리의 생활 세계이다. 가다머는 “우리가 세계를 갖기 위해서는 우리 앞에 세계가 있는 그대로 개시될 수 있는 공간을 열어둘 수 있어야 한다. 세계를 갖는다고 하는 것은 동시에 언어를 갖는 것이다.”라고 말한다. 이상의 두 가지 설명을 참고하면 언어는 세계를 은폐하기도 하고 탈은폐시키기도 한다. 언어 저 너머에 진리의 세계가 확실히 존재한다고 하면 언어는 포장(상징)을 벗기고 해석해야 할 방해물이 된다. 반대로 우리가 현존하는 세계에 대한 실존주로서 가치를 탐구한다고 할 때 세계 인식의 계기를 마련해 주는 언어는 탈은폐의 도구이자 인간 경험의 저장소가 된다. 문학에서 취하는 태도는 대체로 후자에 속한다. 왜냐하면, 박이문의 지적대로 시인은 “언어의 은폐성을

참고문헌
고진호(1997) / 교육해석학적 패러다임과 그 적용가능성 연구, 교육철학
김경재(1994) / 해석학과 종교신학, 한국신학연구소
김태순 / 슐라이에르마허와 헤겔의 종교에 관한 학적 구성방식에 관한 비교
노정학·박상로·이종근(2002) / 해석학 입문, 서울 : 교우사
리차드 E, 팔머, 최성학 역(1988) / 해석학 강의, 도서출판 라브리
손승남(2001) / 교육해석학, 서울: 교육과학사
O. 푀겔러, 박순영 역(2001) / 해석학의 철학, 서광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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