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마케팅이 공연예술 소비자의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인터넷 티켓예매 서비스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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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인터넷 마케팅 개념
1-1. 마케팅의 정의
1-2. 인터넷 마케팅의 정의
1-3. 인터넷 마케팅의 특성

2. 공연예술 분야의 마케팅
2-1. 공연예술 마케팅의 정의
2-2. 공연예술 마케팅의 특성
2-3. 공연예술 마케팅의 변화

3.공연예술 소비자의 행동 특성
3-1. 공연예술 소비자의 특성
3-2. 행동성향
3-3. 인터넷 티켓예약 및 예매 기능에 있어 공연예술 소비자의 소비행동특성

4. 공연예술분야의 인터넷 티켓 예매 서비스 현황
4-1. 티켓링크
4-2. 인터파크
4-3. LG아트센터
4-4. 정동극장

5. 인터넷 마케팅의 장점과 전개의 어려움
5-1 장점
5-2 전개의 어려움

6. 결론
본문내용
1. 인터넷 마케팅 개념


1-1. 마케팅의 정의


마케팅은 개인과 조직의 목표를 충족시켜 주는 교환을 창출하기
위해 아이디어, 제품 및 서비스 개발, 가격결정, 촉진 및 유통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과정 이다.


1-2. 인터넷마케팅의 정의
인터넷마케팅이란 컴퓨터들로 연결된 가상공간에서
개인이나 조직이 상호간 목적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정보를 교환하고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기업의 마케팅관련
활동전체라고 할 수 있다.



<전통적인 마케팅과 인터넷 마케팅의 차이점>


구분 전통적 마케팅 인터넷 마케팅
유통채널 기업 → 도매상 → 소매상 → 소비자 기업 → 소비자
거래대상지역 일부지역 전 세계
마케팅 활동 구매자의 의사에 상관없는 일방적인 마케팅 쌍방향 통신을 통한 1:1
마케팅 전략 매스 지향적 전략 쌍방향 마케팅 전략
마케팅 목표 매출의 극대화 고객 만족 극대화
거래 시간 제한된 영업시간 24시간
커뮤니케이션 개념 일방향적 쌍방향적
고객 대응 고객의 요구파악이 어렵고 대응지연 고객의 요구를 신속히 포착하고 즉시대응
활용 매체 대중매체 On-line 매체

1-3. 인터넷 마케팅의 특성


이는 거래를 형성하는 시스템과 제시되는
정보를 말한다.

인터넷마케팅에서 컨텐츠의 광범위한 유형,
무형의 차별화 된 제품을 포함 하고 있다.

고객과의 관계설정으로 볼 수 있으며, 이는 인터넷마케팅에서 고객을 유지
하는 핵심요인이 되고 있다


이는 유사한 욕구를 가진 고객들이
상호 정보를 교환하고 공유하여
긴밀한 관계의 공동체를 형성하는
것을 말한다.

참고문헌
인터넷 마케팅이 공연예술 소비자의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연구 : 인터넷 티켓 예매 서비스 중심으로 –김수경(2008)
인터넷 마케팅 촉진이 공연예술 소비자의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연구 –이진선(2003)
공연예술에 있어서 소비자 행동성향과 관람가치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서애승(2003)
광고가 소비자 구매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적 연구 – 고희경 (1995)
중년기 여성 소비자의 공연예술 구매동기에 관한 연구 -정희정(2006)
-오장균, 인터넷마케팅, 청목출판사, 2005,p.20-21
-이태재, 인터넷마케팅 특성이 구매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경성대대학원 박사학위논문,2002, pp.14-15
-이진배, 한국공연예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현황과 특성에 관한 연구: 공연예술 관객개발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2001, p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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