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 인간관계와 갈등의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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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갈등이란 무엇인가?
2.갈등을 보는 관점과 기능
3.갈등의 유형
4. 갈등의 사례
5. 갈등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 – WAC 접근법
6.토론
본문내용
갈등이란 무엇인가?

동 양 : 칡 갈(葛) + 등나무 등(藤) = 갈등(葛藤)

서 양 : comfligere → com(together) + fligere(to strike) = conflict



두 사람 이상 당사자 간의 대립 또는 적대적인 상호작용이다. R.M. Hodgetts
개인 또는 집단의 지각된 욕구가 좌절될 것이라고 생각할 때
초래되는 행동이다. L.W. Rue
한 개인이나 집단이 자신의 이익에 불일치하는 어떤 행동을
했거나 하려고 할 것이라고 지각할 때 시작하는 하나의
과정이다. J. Greenberg
두 대립적인 편이 양립할 수 없는 관심이나 목적을 가지고
있을 때 일어난다. R.L. Hughes

갈등을 보는 시각과 기능


<갈등의 역기능과 순기능>

역기능 순기능
지각의 왜곡을 가져온다.
상호간의 의사소통을 감소시킨다.
부정적인 고정관념이 생겨난다.
구성원에게 좌절감을 안겨준다.
불심과 의심의 분위기가 조성된다.
개인적 이익에 집중하게 된다.
이직률이 높아진다. 문제를 수면위로 드러내어 표면화시킨다.
상대방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변화와 변혁을 촉진한다.
더 바람직한 의사결정을 하게 한다.
조직에 대한 충성심을 고취시킨다.
긴장을 해소시킨다.
응집력을 증대시킨다.


3. 갈등의 유형

구조적 갈등

사회구조와 왜곡된 제도, 관행 등으로 인해 생기는 갈등


가치관 갈등

가치관, 신념, 종교 문화의 차이에서 오는 갈등


이해관계 갈등

한정된 자원이나 권력을 분배하는 과정에서의 갈등


사실관계 갈등

사건, 자료, 언행에 대한 사실 해석의 차이에서 오는 갈등

관계상의 갈등

불신 오해 등 상호관계에 이상으로 생긴 갈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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