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젠테이션의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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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프레젠테이션의 정의
2) 프레젠테이션의 목적


Ⅱ. 본론
1) 프레젠테이션의 준비 및 과정
2) 효과적인 프레젠테이션의 방법
3) 설득력 있는 프레젠테이션
4) 비주얼 프레젠테이션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프레젠테이션의 정의

프레젠테이션(presentation)이란 원래 광고 회사가 광고주에게 제출하는 광고 계획서를 의미한다. 요즘에는 이 말이 널리 쓰여 직장이나 학교 등에서 하는 세미나 등의 발표활동을 모두 포함하게 되었는데 컴퓨터나 기타 멀티미디어를 이용하여 그 안에 담겨 있는 각종 정보를 사용자 또는 대상자에게 전달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투영기를 이용한 학술 발표나 컴퓨터로 작성된 화면을 영사기와 연결하여 보여 주는 행위들이 그 예이다.
정보화 시대에 맞게 프레젠테이션의 활용도가 증가되면서 그에 따른 능력도 중요시 되고 있다. 능력이 중요한 이유 첫째는 기업에서의 업무 환경이 변화되었기 때문이다. 과거에는 문서 출력본을 보면서 발표를 하였지만 최근에는 슬라이드 쇼를 통한 발표가 많아지면서 문서 작업 능력 및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중요하게 되었다. 둘째는 시간을 중요시 하는 사람들이 증가되고 있기 때문에 정해진 시간 안에 효율적으로 진행되어 목적에 맞는 결론을 도출해야 한다.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시간에 맞게 잘 작성하였는가와 시간 안에 얼마나 효율적으로 의사전달을 하고 진행을 했는지가 중요한 스킬이다. 셋째는 과거처럼 개인의 아이디어와 개인의 능력만으로 일을 처리하기에는 많은 제약이 따르게 되는데 창의적 업무들이 증가함에 따라 자연스럽게 협업 활동이 많아지고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기 때문에 프레젠테이션 능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2. 프레젠테이션의 목적

프레젠테이션의 목적은 청중의 마음을 움직이게 하는 것이다. 프레젠테이션이란 단어 자체가 외래어이기 때문에 약간의 거부감이 생길지는 모르겠지만 상업이라는 개념이 도입되었을 당시부터 사용되었던 청중설득 기술의 현대적인 해석이다. 프레젠테이션의 목적 분석 전략에 의하면 프레젠테이션의 목적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연설과 강의는 물론 다른 사람과 의견 교환을 하고, 상호 간에 무엇인가를 전달하는 모든 것이 프레젠테이션의 범주에 들어간다고 보면 된다. 정보 전달의 측면에서 프레젠테이션은 신제품, 새로운 정보, 신기술 등에 대한 내용을 회사 직원들에게 알리거나 고객들에게 소개하는 목적이 여기에 해당한다. 즉, 프레젠테이션은 기존의 정보와 비교하여 새로운 정보를 알려주고, 정보를 분석하고 그림, 사진, 도표 등 시각화 자료를 많이 활용하여 청중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설득·제안의 목적으로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할 경우 새로운 기획안이나 사업 계획 등을 준비하여 관계자들에게 발표함으로써 기존의 기준이나 가치관을 바꾸어 그들의 동의와 지원을 얻어내는 것이 목적이다. 이때 기술성·시장성·수익성·차별성 등 여러 조건이 만족되어야 하고, 정보 전달 방식에 비해 고도의 프레젠테이션 전략이 필요하다.
상대를 설득하는 요령은 처음에는 상대에게 논리나 원칙보다 감성으로 접근한다는 것과 다음에는 원칙과 논리·근거·자료 등을 토대로 왜 이것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타당성과 가능성을 알리게 된다. 설득과 제안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상대의 성격이나 성향이 감성적인지 논리적인지를 파악하여, 여기에 맞는 전략으로 설득하게 된다. 이러한 방법으로 프레젠테이션 발표자는 상대의 기준이나 가치관을 바꿔 동의와 지원을 얻어내게 된다.



Ⅱ. 본론

1.프레젠테이션의 준비 및 과정

(1)청중 분석하기
프레젠테이션은 따라가기 쉽고, 소화하기 쉽고, 기억하기 쉬워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대상을 미리 파악하는 것은 중요하다. 청중의 수준이나 관심은 무시한 채 프레젠테이션을 한다면 청중이 집중할리가 없다. 결혼식장이나 학창시절의 조회시간을 떠올려보자. 열심히 말씀하시는 주례선생님이나 교장선생님과는 달리 하객들이나, 학생들은 대개 따분해한다.
무엇보다 '청중의 수준'에 대해 잘 알고 대비해야 한다. 청중의 수준이 제각가인 경우에 준비하기가 제일 힘들다. 사실 모든 사람들 동시에 다 이해시킨다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참석자들의 60%정도'를 이해시키는 수준에 눈높이를 맞추는 것이 적당하다.

참고문헌
- 프레젠테이션 심리학 중에서
출처 : Tong - MonoStyle님의 좋은 아침, 좋은 글통
-설득력있는 프리젠테이션 (데니스 베커 외 지음)
- 프레젠테이션의 박사 (야하타 히로시 지음)
-출처:월간 <행복한 동행>
-[출처] 프레젠테이션 방법|작성자 재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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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가 찾던 자료라서 너무좋아요
  • won1***
    (2009.06.15 22:24: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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