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시황제, 분서갱유, 만리장성, 중국통일, 황릉, 진시황평가] 진시황제의 분서갱유, 진시황제의 만리장성, 진시황제의 천하통일, 진시황제의 천하통일 이후 업적, 진시황제의 황릉, 진시황제의 현대적 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07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진시황제의 분서갱유
Ⅲ. 진시황제의 만리장성
Ⅳ. 진시황제의 천하통일
Ⅴ. 진시황제의 천하통일 이후 업적
1. 시황제 칭호를 쓰다
2. 관료제와 군현제의 실시
3. 치도(馳道)의 건설과 차륜폭의 통일
4. 문자의 통일
5. 도량형의 통일
Ⅵ. 진시황제의 황릉
Ⅶ. 진시황제의 현대적 평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진시황제의 중국 통일이 범상치 않다는 것은 서양의 역사와 비교하게 되면 더욱 확연해진다. 생각해보면 유럽대륙에서 얼마나 많은 인물들이 나왔는가? 하지만 기원전 전유럽 대륙을 통일한 국가가 있었던가? 더군다나 지리적으로 외진 곳에 있었던 국가, 말하자면 폴란드나 불가리아처럼 지리적으로 변방인데다 교통 또한 별로 편리하지 못했던 변변찮은 나라가 몇 대(代)에 걸쳐 치밀하게 국가를 경영하여 영국,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오스트리아, 스페인과 같은 강대국(强大國)과 그 연합군을 차례로 무찌르고 그들의 국토를 잠식하면서 그들 국가의 왕실을 근절시키고 이와 함께 각국 문자를 하나로 통일했던 적이 있었는가? 사실상 기원전을 따질 필요도 없이 2천년이 지난 근대에 와서도 불가능한 일이었다. 불세출의 영웅이었다는 나폴레옹은 물론이거니와 희대(稀代)의 정복자 히틀러도 감히 그럴 생각을 품지 못했던 것이다. 이렇게 본다면 분명히 중국역사와 서양역사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또한 광활한 영역에 걸쳐 있는 영토를 하나로 통일한다는 것은 그저 단순하게 인재나 영웅의 문제로만 볼 수 없음을 느낄 수 있으리라.
Ⅱ. 진시황제의 분서갱유
중국 진(秦)의 시황제(始皇帝)가 시행한 학술·사상의 통일방안.
`분서갱유`란 서적을 불태우고 학자들을 땅에 묻어 죽인다는 뜻이다. BC 221년 천하를 통일한 시황제는 법가(法家)인 이사(李斯)를 발탁하여, 종래의 봉건제를 폐지하고 군현제(郡縣制)를 시행하는 등 철저하게 법가사상에 기반을 둔 각종 통일정책을 시행했다. 그러나 이같은 법가 일색의 정치에 대해 유가를 비롯한 다른 학파들은 이에 반대하고 공공연하게 자기 학파의 학설을 주장했다.
- 참고문헌
-
박건주 - 아시아의 역사와 문화, 도서출판 신서원
신성곤·윤혜영 - 한국인을 위한 중국사
삼련서점(1989) - 진시황대전 : 곽지곤, 상해
앤 팔루던(2004) - 중국황제, 갑인공방
입간상개 외(1994) - 인물로 보는 중국역사1권, 신원문화사
진시황릉병마용(1990) - 홍익대학교 도예연구소 편·발행
천징(2001) - 진시황 평전, 위대한 폭군, 천징, 미다스북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원봉사론] 자원봉사활동의 특성중 학습성(봉사학습)은 청소년 봉사활동에 왜 중요한지 기술하시오
- 로잔언약 레포트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학습자의 동기
- 장애인복지법 상 장애인의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정식 명칭 사용)하여 특성과 사례를 제시하고 장애영유아 교수방법을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지적장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