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음악] 크로스오버 Crossover Music 과 국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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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크로스오버 음악

<1> 크로스오버 음악의 정의
<2> 퓨전과의 비교를 통해 본 크로스 오버의 의미
<3> 크로스 오버 음악의 형성배경과 활성화 요인
<4> 크로스 오버 음악의 특징(경향)
<5> 크로스 오버 음악의 다양한 형태(분류) 및 예
<6> 크로스 오버 음악의 가지고 있는 의미



◎ 국악의 크로스오버 ( Crossover )

<1> 한국 가요에서의 국악 크로스오버
<2> 국악과 재즈와의 크로스오버 음반
본문내용
크로스오버 음악 <crossover music >

<1> 크로스 오버 음악의 정의


1. 크로스 오버 음악의 사전적 정의
크로스오버 뮤직의 사전적 정의는 '재즈와 타 장르와의 혼합' 이라고 정의할 수 있는데 예를 들면, 재즈와 국악과의 혼합이라 던지, 재즈와 락 등을 들을 수 있다. 한때 우리 사물놀이패와 외국의 재즈 그룹이 협연을 시도한 적이 있었다. 지금은 유진 박, 바네사 메이 등의 뮤지션들이 대중적 인기 하에 크로스 오버뮤직을 하고 있다. 또한 대중 가수들의 가요에도 빈번하게 이 크로스 오버가 행해지고 있다. 간단히 소개하자면 서태지와 아이들의 하여가를 들을 수 있다.


2. 크로스 오버 음악의 의미: 문화의 재창조
왜 이렇게 크로스오버가 빈번하게 이루어지는가는 굳이 설명을 안 해도 알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은 바로 대중적 인기에 있다. 그러나 무조건 다 혼합한다고 크로스오버 뮤직이 아니다. 각각의 두 가지 특성이 고유하게 살아있는 상태에서 제3의 음악이 창조되었을 때를 말하며 그리고 그것이 보편성을 지니고 대중의 사랑을 받을 수 있도록 감동을 주는 것, 이것이 바로 크로스오버 뮤직의 진정한 의미가 아닌가 싶다. 이젠 재즈와 국악뿐만이 아닌 국악과 락 을 혼합하고 클래식과 대중가요를 혼합하는 단계까지 이르렀다. 인간은 문화를 받아들이면 다시 재창조 해내는 능력을 지녔다.

문화는 받아들여야만 그 나라 그 국민이 고립되지 않고 살 수 있다. 안 받아들여도 망하고 받아들였더라도 재창조를 하지 못하면 그 역시 망한다. 그렇기 때문에 어쩌면 재창조 해내는 것이 필연적인 것인지도 모른다. 문화의 한 단면을 볼 수 있는 음악 역시 문화의 한 부분으로서 교류를 통한 음악의 재창조는 당연한 것이다. 위에서 말한바와 같이 음악은 무수히 교류해 왔다. 레게, 재즈 등이 바로 그 교류의 재창조된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그것이 단지 크로스 오버라고 정의 내려지지 않았던 것뿐이지 그 때부터 크로스오버의 역사는 시작되었는지 모른다. 보사노바 리듬이나 레게, 재즈, 리듬 앤 블루스, 록큰롤 등은 결코 어느 날 갑자기 하늘에서 떨어진 것이 아니다. 이런 리듬들은 여러 가지 음악적인 장르가 변화의 과정을 거치면서 형성된 것이다.

이런 변천 과정에는 문화적인 배경이 작용했음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미국의 백인 스탠더드음악을 기준으로 할 때에, 백인들의 민속적인 음악 전통과 아프리카 흑인의 음악적 전통이 합쳐져서 블루스가 탄생되었다. 블루스는 19세기 후반에 흑인 노예들이 찬송가를 통해서 서구 음악을 배워서, 아프리카의 음악 전통을 수용한 흑인영가(nigro spritual)의 음악적인 특징을 지칭하는 말이다. 그 후에 20세기에 들어와서 이런 흑인 취향의 대중음악이 등장하면서, 리듬 앤 블루스(rhyhtm &blues)라는 음악 장르가 성립되었다. 그리고 그 리듬 앤 블루스가 좀 더 백인 음악과 밀접하게 관계를 갖는 과정에서 록큰롤(rock'n roll)이 탄생되었다. 이 음악은 리듬 앤 블루스와 컨트리 앤 웨스턴(country &western)이 혼합된 음악 형식이다. 록큰롤은 비트를 강조한 댄스음악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그 록큰롤이 좀 더 분화되는 리듬 특성을 갖게 되면서 우리가 흔히 족이라고 부르는 음악 패턴이 생겨났다. 이러한 형상들로부터 문화의 흐름과 융합 또는 굴절이 한 문화권의 내부에서 늘 일어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된다. 그리고 리듬의 변화를 지배하는 원칙을 파악하게 된다. 하나의 리듬은 그것으로 진화의 최종 과정에 있지 않고, 끊임없이 새로운 변종을 만들고 있다. 이때에 발생하는 변종은 돌연변이로 생기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리듬이 점진적인 변화를 겪고 나서 발생된다. 교배의 과정을 통해서 새로운 특성을 지니는 볍씨가 생산되는 것처럼, 하나의 리듬도 그렇게 다른 리듬과 만나면서 새로운 특징을 지닌 리듬을 탄생시킨다. 오늘날 이런 리듬 탄생의 특징을 크로스오버(crossover)라고 부른다.

모든 문화가 그런 것처럼, 음악에 있어서도 각기 상이한 음악적인 특징을 나타내는 요소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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