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 애착장애아동을 위한 사회복지실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24 / 2019.12.24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론
Ⅱ.애착이론
1. 애착장애의 개념
2. 애착장애의 진단기준3. 애착장애의 특징4. 애착장애의 원인5. 애착장애의 증상6. 애착장애의 치료 7. 애착장애의 경과 및 예후
8. 애착장애와 감별해야할 질환
9. 애착이론과 아동복지
Ⅲ. 클라이언트의 문제
1. 클라이언트의 상황
2. 클라이언트 특성
3. 클라이언트의 문제점 분석 Ⅳ. 문제의 해결 방법
1. 개인적 서비스
2. 집단적 서비스3. 지역 사회적 서비스
Ⅴ.기타 - 애착장애의 사례
Ⅵ.결론
Ⅶ.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서론
이별, 상실, 가족유대 등은 아동복지 실천분야에서 다루어지는 중요한 주제이다. 따라서 애착이론이 주로 아동복지분야에서 널리 활용되어왔었다. 아동의 대리보호분야에서 애착이론은 아동과 친부모가 이별할 때 그들에게 나타나는 반항, 절망, 무반응과 같은 행동과 감정을 미리 예상할 수 있게 하여 사회사업가가 이러한 상황을 이해하고 적절히 대처할 수 있도록 개입의 방향을 제시해 주기 때문이다. 애착이론이 설명하는 아동의 애착형성과정과 애착특성에 대한 이해는 임상사회사업가에게는 유용한 것이라 생각한다. 또한, 집단 혹은 가족치료의 경우에도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가족치료 개입에서의 핵심적인 관계로 대두되는 부부관계를 애착유형에 유입하여 탐색해보는 것은 부부치료에 아주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그리고 가족치료가 특히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진 세대간의 갈등문제에도 애착이론은 효과적으로 활용된다. 이와같이 애착이론은 일반적으로 인식되고 있는 것 보다 훨씬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는 이론이다. 이 애착이론은 무엇이며 애착장애를 가진 클라이언트의 문제점을 분석해보고 이를 위한 해결책들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Ⅱ. 애착이론
‣ 반응성 애착장애(Reactive Attachment Disorder)
애착장애란 부모와 자녀 사이의 사랑의 끈이라고 할 수 있는 애착에 문제가 생겼다는 하나의 현상일 뿐이다. 애착에 문제가 생기는 원인은 크게 두 가지 중 하나일 것이다.
첫째는 아이 자신이 애착을 형성하는 데 필요한 기능에 어떤 결함이 있는 것이다. 대표적인 것이 자폐증이다.
둘째는 반응성 애착장애이다. 아이에게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고 환경에 어떤 문제나 결함이 있어서 생기는 병적 상태다. 그러므로 반응성 애착장애는 병적인 환경이 적절하게 개선되면 아이의 애착문제는 해결될 가능성이 높다.
1. 개념
‣ 세계보건기구(WHO)에 의한 애착장애의 분류
세계보건기구(WHO)에서 발표한 ICD-10에서는 반응성 애착장애를 소아기 반응성 애착장애와 무선별 애착장애로 나누어 분류하고 있다.
1) 소아기 반응성 애착장애
㉠5세 전에 시작
㉡사회적 상황들에 걸쳐서 심하게 상반되거나 양가적인 사회적 반응들을 보임, 그러나 각 관계들에 따라서 차이를 보일 수 있다.
㉢자기 자신의 혹은 다른 사람의 고통에 대한 비애, 감정 반응의 결여, 위축반응 등 공격적 반응들과 혹은 두려운 과잉경계로 나타나는 정서적 장애.
㉣사회적 상호관계 및 반응을 나타낼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는데 이는 일탈되지 않은 정상 성인들과의 상호작용에 있어서는 정상적인 사회적 관계를 맺을 수 있는 행동으로 나타남.
㉤전반적 발달 장애의 기준에 맞지 않을 것
2) 소아기 무선별 애착장애
(1) 생후 첫 5년 동안의 지속적은 특징으로 애착관계의 선택성이 없음(그러나 반드시 아동기 중반까지 하는 것은 아님) 진단을 내리기 위해서는 선택적인 사회적 애착을 보이지 못하는 행동이 있어야 하는데 다음과 같은 특징이 보인다.
① 고통을 당했을 경우 다른 사람들로부터 안정을 구하는 정상적인 경향이 나타나지 않으며,
② 안정성을 구하는 사람들에 대한 선택성의 결여가 있어야 함.
(2) 제대로 조절되지 못한 친근하지 못한 사람들과의 사회적 상호작용, 진단하려면 다음 중 적어도 하나가 있어야 함.
① 유아기에서 일반화된 매달리는 행동
- 참고문헌
-
양옥경, 정신보건과 사회복지, 나남출판
윤현숙 (1992) 반응성 애착장애아의 발달 및 병리특성에 관한 일 연구 : Schopler의 교육 심리적 평가를 중심으로
이영호, 정신건강론, 공동체
이혜련 (1991) 반응성 애착장애, 한국아동문제연구소 소아정신건강, 제2권, 1.
자폐증 클리닉 센터, 한국 인지과학 연구소 부설, 자폐증 바로알기
(http://www.autismcenter.or.kr/new/under.htm)
정희정 (1992. 12) 반응성 애착장애아의 놀이치료 효과에 관한 연구
학습장애, 행복한 아이들 세상,
(http://blog.naver.com/anne24?Redirect=Log&logNo=130019076836)
Ornitz. E. M. &Ritvo. E. R. (1976). Medical assessment. In E. R. Ritvo(Ed.). Autism : Diagnosis. current reasearch and management. New York : Halsted.
경남대 사회복지학과 이삼연 논문
- 애착장애의 치료 이론에서 실제까지/ 칼 하인츠 브리쉬/ 장휘숙 역/시그마프레스
- 애착결속을 다지는 지혜/ DANIEL A.HUGHES/ 성영혜외 역/ 시그마프레스
- 애착증진 치료 놀이/ EVANGELINE MUNNS(ED)/ 성영혜외 역/ 나눔의집
- 반응성 애착장애의 치료/ 이혜련
-서울특별시립장애인치과병원 사회성언어향상프로그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정의란 무엇인가 -농어촌 특별전형으로 본 소수집단의 형평성
- 지방행정-마산, 창원, 진해(통합창원시) 통합사례 연구
- [사회복지] 한국복지국가의 문제점과 과제
- 일반체계적이론과 생태체계적이론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적용의 차이점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 구성요소 7가지에 대해 설명하고, 통합교육 프로그램 중 자신이 직접 계획한 개별화교육계획안 또는 수정교육계획안 1가지를 제시하시오
- 가족생활주기와 가족생활교육 전문에 대한 내용을 바탕으로 현대사회에서 중년기 성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가족생활교육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내용을 밝히고, 학습자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정리하도록 합니다
- 치료 놀이의 원리를 설명하고 그 중 한 가지 방법을 선택하여 활동한 그 결과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에서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의 중요성00
-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의 내용을 요약, 정리하고 프로이트가 개인의 성격이 5년 이내에 결정된다고 주장한 결정론적 입장을 정리 후 학습자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조직행동론 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