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과제] 기업의 자원봉사 사례를 조사하고, 긍정적인 측면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향후 바람직한 기업의 자원봉사 방안을 모색해 보십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8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방통대 교육과(청소년교육) 4학년 자원봉사론 E형] 기업의 자원봉사 사례를 조사하고, 긍정적인 측면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향후 바람직한 기업의 자원봉사 방안을 모색해 보십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원봉사의 개념
2. 기업자원봉사의 정의
3. 기업 자원봉사의 역사
4. 기업 자원봉사 참여의 이유
5. 국내기업의 자원봉사 사례
1) SK그룹 자원봉사
2) 대한생명 자원봉사
3) 삼성그룹 자원봉사
4) 현대그룹 자원봉사
5) 포스코의 자원봉사
6. 외국기업 자원봉사 사례
1) GE의 엘펀
2) 마이크로소프트사
3) 도요타 자동차
4) 미국 IBM사
5) 미쓰비시 상사
7. 기업 자원봉사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
1) 긍정적 측면
2) 부정적 측면
8. 바람직한 기업 자원봉사활동 방향
1) 사회적 투자로의 인식 전환
2) 기업 기부의 전략적 수립
3) 기업가치의 윤리경영과 최고지도자의 의지
4) 기업내부의 제도적 지원 확대
5) 사회복지기관 및 시민사회단체의 지원
6) 공공기관 및 민간단체와 파트너십 관계 유지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자원봉사의 개념
과거의 자원봉사활동은 도움이 필요한 사람에 대해서 아무 대가없이 직접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활동이라는 의미로 사용되어오다가 오늘날에는 지역사회의 발전과 변화를 가져오기 위한 계획적이고 조직적인 사회행동이라는 확대, 포괄적인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인간의 발달단계로 볼 때 청소년은 교육의 대상이면서 학습의 주체이고 삶의 주인이라는 민주시민운동의 입장으로 광의적 의미로 접근하면 밝고 살기 좋은 환경과 조화롭고 평등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활동의 근간이라고 할 수 있다.
영어단어로는 볼런타리즘(Voluntarism) 또는 볼런티어리즘(Volunteerism)은 영어의 Will에서 접근하는데 이것은 자유의지, 주체성이라는 뜻을 가진 라틴어 볼런타스(Voluntas)에서 유래되었고, 근원에는 사랑, 자선(Charity)이라는 의미를 가진다. 자선이라는 말은 라틴어로 카리타스(Caritas), 희랍어로 카리스(Charis)인데 그리스도인의 사랑(Christian Love)을 뜻한다. 결론적으로 자원봉사의 어원적 의미는 자유의지로 실천하는 자선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자원봉사활동은 단순한 자선적의 의미로 해석해서는 안 된다. 자선활동은 선의를 바탕으로 가진 자가 못가진자(열등자)에게 베푸는 동정적, 시혜적, 일시적 행동의 가능성이 있으며 현대사회에서의 자원봉사활동은 선의의 활동으로 타인의 문제, 지역사회의 문제해결, 우리 사회 전반의 문제를 파악하여 문제해결을 위해 서로 돕고 의지하는 관계를 가진다. 이런 자원봉사활동의 범위는 사회복지뿐만 아니라 교통, 환경, 범죄, 지역사회문제 등 사회전반에 걸친 활동으로 확대되어지고 있다.
따라서 자원봉사활동은 자유의지를 바탕으로 공동체 또는 지역사회에서 발생하는 각종 문제를 예방, 치유행위, 지역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여러 가지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일련의 모든 자발적인 행동을 의미한다.

2. 기업자원봉사의 정의
기업의 자원봉사는 흔히 사회공헌 또는 사회참여, 그리고 사회봉사 등과 같은 의미로 혼용되고 있지만 엄밀히 말하면 사회공헌, 사회참여, 또는 사회봉사의 일부일 뿐 그들과 같은 개념이라고 할 수는 없다. 기업의 사회공헌 또는 사회참여는 “사회가 기업에 기대하는 법적, 경제적 역할 수행의 차원을 넘어서,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자원을 적극 활용하여 윤리적이며 개량적인 차원에서 사회와의 바람직한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수행하는 활동” 이다.
사회봉사는 기업의 사회공헌 또는 사회참여의 한 구체적인 방법으로 그 속에 회사 차원의 박애 또는 자선, 그리고 사원들이 중심이 되는 자원봉사가 포함된다. 박애(philanthropy)와 자선(charity)은 기업의 전통적인 사회봉사로서 주로 기금 또는 물질적 기부 행위를 통해 사회의 취약 부분이나 개인들을 일시적으로 돕는 행위이며 주는 사람의 주고 싶은 동기, 우월감, 또는 만족 때문에 주어지는 일방적인 행위일 가능성이 많다.
이에 비해 자원봉사는 봉사자 자신이 속한 지역사회가 필요로 하는 문제의 해결에 도움을 제공함으로써 결과적으로 봉사자 자신의 지역사회를 돕고 궁극적으로 봉사자 자신을 돕는 것이다. 따라서 자원봉사는 박애와 자선보다 진보된 사회봉사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박종규, 2003, 한국 기업의 사회공헌, 기업사회공헌연구소
이상민·최인철·신혐암, 2004, 기업의 사회적 공헌, 삼성경제연구소
박태영, 2007, 자원봉사론, 백산출판사
문용갑, 2004, 한국인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지향, 삼성경제연구소
최인철, 2002, 재인식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삼성경제연구소
김정은, 2004, 기업 자원봉사활동의 만족도 향상을 위한 지원방안에 관한 연구, 대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진희, 2006, 국내기업 사회공헌활동 실태분석 및 활성화방안 연구, 한양대 행정·자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미경, 2008, 기업의 자원봉사에 관한 사례연구, 대전대 경영행정·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