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이태준의 단편에 드러난 근대에 대한 문제의식’과 주제의식에 대해 서술하시오y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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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태준의 단편에 드러난 근대에 대한 문제의식’과 주제의식에 대해 서술하시오yu.

국어국문학과 소설창작론4공통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상허 이태준의 인물소개와 작품소개
2. 복덕방
1) 길잡이
2)‘복덕방’의 이해와 감상 - 인물의 성격
3) 핵심 정리
4) 등장 인물
(1) 안 초시
(2) 서 참의
(3) 박희완 영감
(4) 안경화
(5) 세 노인
5) 구 성
6) 줄거리
7) 핵심사항 정리
3. 근대화를 바라보는 작가의 태도
4. 이태준의 창작기법의 평가
1) 장편의 경우 당대 상당한 인기를 누렸음에도 폄하되는 평가는 시정되어야 할 것이다.
2) 월북작가라는 사실만으로 극대화되거나 극소화되는 우를 범해서는 안될 것이다
3)이태준 문체의 특성에 대하여 보다 명확하게 규명되어야 할 것이다.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시의 지용, 소설의 상허’라는 말이 잘 알려주듯이 상허 이태준은 1930년대 우리 소설계를 대표하는 작가 가운데 한 사람이다. 그는 데뷔작 [오몽녀]를 시작으로 약 80여 편에 달하는 중․단편 및 장편소설을 발표하였다. 그에 대한 문학적 평가는 ‘구인회’를 중심으로 문학의 자율성과 예술성을 강조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문장]의 실질적 책임자로서 민족 문화의 발전에 큰 역할을 하였지만 해방 후 그가 보여 준 일련의 행동 때문에 그와 관련된 논의 중에는 부정적인 것이 많았다. 해방 이후 거의 40여년 동안 “봉건주의적인 풍속과 악랄한 식민지 수탈 정책이라는 이중의 중하를 감당한 폐쇄 사회에서 그것을 극복하려는 아무런 의지도 내보이지 못한 패배주의적 인물을 즐겨 그린 작가”정도의 부정적인 평가가 상허 문학에 대한 인식을 대표해 왔다고 할 수 있다. 1960년대에 들어 최초로 이태준 문학에 관심을 기울인 임형택은 “우리 문학사에서 일대를 주름잡던 작가였으며 한 때 독자들의 영광의 꽃다발에 쌓였던 문인 상허를 그냥 타부로 인한 망각과 무지 속에 모른 체 한다는 것은 문학사의 오류”라고 지적하면서 이념적 평향 때문에 이태준 문학을 간과하는 연구가들의 그릇돈 자세를 질타하고 나선다. 강진호․이남호․신동욱 등 몇몇 연구가들이 이태준의 소설에 나타난 사회 인식 및 민족주의 정신에 주목함으로써 이태준 소설의 인물 유형에 주목하기보다 시기별 특성에 관심을 가짐으로써 기존의 논의를 극복한 것이다. 그의 작품에는 소설집 [구원의 여상], [딸 삼형제], [사상], [해방전후] 등이 있으며, 문장론 [문장강화]가 있다. 지금부터 이태준의 단편소설 「달밤」을 통해 등장 인물의 특징 및 성격 형성 등 알아보고, 근대화를 바라보는 작가의 태도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1. 김민선, 『이태준 단편소설의 인물 유형 연구』,
석사학위 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2001
2. 조문규, 『이태준 소설 연구 : 30년대 단편소설에 나타난 작가의식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1990
3. 이재봉, 『해방기 이태준 소설 연구 : 「해방전후」 및 「농토」를 중심으로』, 석사학위 논문, 부산대학교 대학원, 1990
4. 추경란, 『이태준 단편소설의 인물류형 고찰』, 석사학위 논문,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1990
5. 박미정, 『이태준 단편소설 연구』,
석사학위 논문,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1994
6. 김진기, 『이태준 단편소설연구』, 석사학위 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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