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크레이션][레크리에이션][레크레이션 사례][레크리에이션 사례][레크레이션프로그램]레크레이션(레크리에이션)의 목표와 레크레이션(레크리에이션)의 기능 및 다양한 레크레이션(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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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레크레이션(레크리에이션)의 목표

Ⅲ. 레크레이션(레크리에이션)의 기능

Ⅳ. 다양한 레크레이션(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사례
1. 가라사대
2. 레크리에이션은 약간의 긴장
3. 이슬비
4. 월드컵송
5. 앞으로앞으로
6. 신데렐라
7. King Frog(왕개구리)
8. Moon ball(지구를 살리자)
9. Group Juggle(물건던지기)
10. Speed Rabbit(동물흉내내기)
11. Full Value Contract(동작상징)
12. 동물 이름 맞추기
13. 지도 만들기
14. 시장 보기
15. 뱀 허물 벗기
16. 삼박자 놀이
17. 찬송가 제목 알아맞히기
18. 아론의 지팡이
19. 바구니 속의 모세
20. 꿈장이 요셉
21. 천지창조
22. 강강수월래
23. 줄줄이 인사하기
24. 판토마임
25. 김밥말이
26. 협동 물풍선 돌리기
27. 장애물 물풍선 릴레이
28. 물풍선 전쟁(집단 게임)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훼어차일드(H.P Fairchild)는 레크리에이션을 ꡐ개인이나 집단에 의해서 레저 중에 이루어지는 활동으로 자유롭고 즐거운 활동ꡑ이라 정의하고 레저(leisure)가 시간적인 요소를 강조하는 개념인데 비하여 레크리에이션은 그 레저시간에 즐기는 활동인 것을 강조하고 있다. 뉴메이어(M.H.Newmeyer)는 ꡒ자유시간에 즐기는 개인 또는 집단의 활동으로, 그것은 본질적인 고유의 가치는 지니고 있으며, 가치와 밀접한 동기가 있어서 행해지는 것으로, 사회적 자극이나 문화적 영향이 레크리에이션 활동의 형식을 이룬다.ꡓ고 정의하고 있다. 버틀러(G.D.Butler)는 ꡒ자기 스스로 자기표현의 기회를 발견하고 즐기고 휴식하고 만족감을 얻을 수 있는 활동으로, 그 활동 자체가 노동으로부터 해방된 상태에서 가치가 있는 목적의 형태를 이루는 것ꡓ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즉, 레크리에이션이란, 자신이 선택한 활동에 스스로 참여하여 만족을 느끼고 동시에 문화적, 사회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건설적이고 창조적인 여가 활동으로 다음과 같은 요소를 바탕으로 한다.
흥미 있는 활동이며 자발적으로 참여한다. 가치가 있어야 하며, 사회적이어야 한다. 창조적인 의욕을 환기시키고, 만족할 수 있는 활동이어야 한다. 기분 전환이 되고 피로가 해소되어야 한다. 능률 향상에 도움을 주어야 한다. 시간, 장소, 조직, 활동 형식에 따라 유연성을 지닌다.

Ⅱ. 레크레이션(레크리에이션)의 목표

자기 실현 또는 자기 성찰을 한다. 레크레이션을 통해서 자아의 능력을 최대로 한다. 민주적 인간 관계를 형성한다. 대인 관계를 원만히 하면서 민주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개선한다. 여가를 이용하는 기술,방법,관심을 갖도록 한다. 레크레이션은 건전하고 건설적인 방식으로 여가를 보내는 방법을 제공해 주면서 참가자의 관심에 부응하도록 한다. 건강과 체력을 높
참고문헌
김광득(1997), 여가와 현대사회, 백산출판사
박상태(2001), 레크리에이션 지도서, 도서출판 형평
이희성(2006), 레크레이션의 이해
이효춘(1999), 레크레이션 2급 지도자과정연수자료, YMCA
채준안, 치료 레크리에이션 입문, 인간과 복지
한광일(2001), 복지 레크리에이션 치료, 서울기획
한이석, 치료레크리에이션의 이해, 형설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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