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가] 요가의 정의, 종류와 요가의 유래, 요가의 중요성 및 요가수련의 원리 그리고 요가의 효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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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요가의 정의

Ⅲ. 요가의 종류
1. 박티 요가
2. 카르마 요가
3. 즈나나 요가
4. 라자 요가
5. 탄트라 요가
6. 하타 요가
7. 만트라 요가

Ⅳ. 요가의 유래
1. 유물적 유래
2. 문헌적 유래

Ⅴ. 요가의 중요성

Ⅵ. 요가수련의 원리
1. 충분한 이완
2. 조화로운 육체훈련
3. 정확한 호흡
4. 적절한 음식
5. 긍정적 생각과 명상

Ⅶ. 요가의 효능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요가 사상의 기원에 관해서는 오래전부터 학자들 사이에 많은 이견이 있지만 대부분 기원전 2천년에서 3천년께 크게 일어났던 인더스 문명시대까지 올라간다고 보는 것이 일반적인견해다. 인더스강 유역의 모헨조다로와 하랍파 및 인더스강 유역지대에서 발굴된 유적과 유물 중에서 요가행자와 같은 모습을 한 좌상(坐像)이 발견됐다. 이 좌상은 시바신(神)의 신상(神像)인데 시바는 소멸을 상징하는 신으로 요가와 관련이 깊기 때문. 또한, 요가의 기원을 인도-이란 시대의 종교적 행법 속에서 찾을 수 있다고 하여 바유(Vayo), 루드라(Rudra), 시바(Siva)신의 신앙을 들 수 있다. 특히 요가와 직접관련이 있는 타파스(Tapas) 즉, 고행(苦行)은 리그-베다 시대의 말기에 크게 행해졌음을 이들의 찬가 속에서 알 수 있다. 타파스는 원래 열을 뜻하는 말로써, 몸에서 어떤 특수한 힘과 열을 일으키는 노력으로 신과 인간이 교섭할 수 있다고 믿었으며 실제로 이것에 의해서 신비적인 체험을 얻어서 신인합일(神人合一)을 실현한 것이었다. 타파스 행법은 여러 가지가 있었으나 음식과 수면을 억제하고 욕망을 끊고 호흡을 통제하여 객관세계(客觀世界)와의 교섭을 단절하고 전심각고(專心刻苦)하는 것이다. 요가도 이와 같은 행법으로 명상을 했으므로 후세에 고행자와 요가 수행자를 혼동해서 불려지며 종교적, 철학적인 내용을 갖추게 돼 요가로 발전됐다고 생각 할 수 있다.

Ⅱ. 요가의 정의

요가란, 고대로부터 전해오는 인도의 심신단련법. 산스크리트로 <결합시키다>는 뜻이며, 유가(瑜伽)라고 음역한다. 그 기원은 인더스문명의 유물로서 요가의 좌법(坐法)을 나타내는 시바신상(神像)에서 찾을 수 있으나, 불교 이전의 문헌에는 심신 단련을 위한 수행 방법으로서의 요가라는 말은 없다. 원시불교의 경전에서는 <액>이라 번역되어, 번뇌와 같은 뜻으로 사용하였다. 이 말이 처음으로 나타난 문헌은 《카타우파니샤드》인데, 여기에서는 아트만(tman;我)에 관한 요가를 터득함으로써 마음 속 깊이 잠재하는 신과의 합일을 염원한다고 하였으며, 이를 위한 확고한 감관(感官)의 집지(執持;집중)를 요가라고 하였다.
참고문헌
스와미 시바난다 요가센터, 요가그황금빛 만남, 하남출판사, 1990
이정훈 외 3명, 요가총론, 도서출판그린, 1994
이태영, 요가의 이론과 실천, 민족사, 1988
정태혁, 요가, 대원사, 1987
정태혁, 요가의 복음, 까치, 1980
최윤영, 몸이 아름다워지는 최윤영 요가 30분, 넥서스
파라마한사 요가난다, 요가난다, 정신세계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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