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군신화 및 개국신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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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신화란
1) 신화의 의미
2) 신화의 특징
3) 신화의 의의 및 기능

2. 개국신화란
1) 개국신화의 의미
2) 개국신화의 특징
3) 개국신화의 의의

3. 한국의 개국신화
1) 한국 개국신화의 유래 및 성격
2) 한국 개국신화의 특징
3) 한국 개국신화의 의의

4. 한국 개국신화의 종류
1) 부여의 개국신화
2) 고구려의 개국신화
3) 백제의 개국신화
4) 신라의 개국신화
5) 가야의 개국신화
6) 제주도(탐라)의 개국신화

5. 단군신화
1) 단군신화의 내용
2) 단군신화의 해석
3) 단군신화의 특징
4) 단군신화의 의의
5) 단군신화의 역사적 의미

본문내용
1. 신화

1) 의미
신화는 어떤 신격(神格)을 중심으로 한 하나의 전승적(傳承的) 설화이다. 신화를 뜻하는 myth는 그리스어의 mythos에서 유래하는데, 논리적인 사고 내지 그 결과의 언어적 표현인 로고스(logos)의 상대어로서, 사실 그 자체에 관계하면서 그 뒤에 숨은 깊은 뜻을 포함하는 ‘신성한 서술(敍述)’이라 할 수 있다. 즉, 신화란 '신성시되는 이야기'라고 정의할 수 있다. 신화는 종종 역사적인 것과 대비되어 '믿을 수 없는 것' 혹은 '종교적인 상징체'로 이해된다. 인간 경험에 포착된 사실들에 대비된 '신화' 개념은 경험에서 일탈한 일종의 발산으로도 이해될 수 있지만, 그것은 또한 세계에 대한 원초적 이해 방식을 제공해 준다.
신화는 그 주제와 구성, 내용면에서 나누어 본다면 개벽 신화(開闢神話), 창세 신화(創世神話), 개국 신화(開國神話), 신들의 탄생 신화(誕生神話), 태양 태음 신화(太陽太陰神話), 성신 풍우뢰정 신화(星辰風雨雷霆神話), 인류 발생신화(人類發生神話), 홍수 신화(洪水神話), 죽음 신화, 제례 신화(齊禮神話), 풍습 신화(風習神話), 영웅 신화(英雄神話), 등 다양한 형태로 분류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단군 신화, 북부여의 해모수 신화, 동부여의 금와, 고구려의 동명성왕, 신라의 혁거세와 탈해, 가야의 수로왕 등이 있다. 그 내용은 주로 개국 신화와 시조 신화가 복합된 형태로 나타난다.

2) 특징
① 신화는 전체를 일관하는 구조적인 특징을 지니고 있다. 즉, 관련성 없는 이야기들의 단순한 모임이 아닌 각 이야기 요소들이 일정한 짜임을 이루고 있다.
② 신화는 역사성과 설화성이 공존하고 있다.
③ 신화는 원형과 변형으로 이루어져 있다.

3) 의의 및 기능
① 신화는 하나의 세계상(世界像)을 제시한다. 이것은 신화가 세계와 그 속에 사는 인간 모두에 대한 설명을 제시한다는 의미미기도 하다. 자연의 힘, 개인의 행동, 민족의 숙명 에 대한 설명이 신화 속에 있다.
② 신화는 공동체의 일체감을 강화시킨다. 신화로 인해 국가 성장의 생명력을 얻을 수 있 다. 즉, 모든 공동체와 종족, 민족들에게 정체성을 심어주는 기능을 하며, 각각의 집단 을 결합시키는 연결고리의 역할을 한다.
③ 신화는 인간(삶)의 원초적 모습을 제시한다.
④ 신화는 인간과 세계 혹은 인간의 기원 등과 관련된 특정 집단의 원초적, 곧 경험을 과 학적 혹은 역사적으로 취급할 수 없는 상태에서의 이해 방식을 반영해 준다.
⑤ 신화는 특정 집단의 현재 위치, 곧 관습, 문화 및 계보 등을 영웅 및 종족 기원에 대한 얘기 등을 빙자해 옹호한다.


2. 개국신화

1) 의미
개국신화(開國神話)란 나라를 세우게 된 앞뒤 내력에 관한 신화를 의미한다. 즉, 국가의 기원을 설명한 신화를 뜻한다. 건국신화, 국조신화라고도 한다. 개국신화는 건국 이래로 그 국민들의 생활기반 위에서 그 사회 환경과 특히 종교 신앙을 기반으로 삼고 민중생활 속에서 자연 발생한다. 즉, 민중의 공통의식에 부합되어 있지 않으면 그것은 유산될 수밖에 없다. 개국신화는 나라를 처음 세운 왕에 관한 신화와 서로 뗄 수 없는 관계가 있으므로 건국시조신화 또는 왕조시조신화라고도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고조선의 개국신화를 비롯하여 북부여와 신라, 고구려 및 가락의 건국신화 등이 이에 해당한다.

2) 특징
① 개국신화에는 일반적으로 몇 가지 중요한 모티브를 가지고 있다. 우선, 로물루스 신화 나 단군신화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국가의 시조가 신성(神聖)한 존재라는 점(로물루스 는 신 마르스의 아들이다)이다. 두 번째는 개국시조가 주몽이나 로물루스처럼 어려서 고생하다 나중에 성공하는 영웅적 인물이라는 점이다. 조셉 켐벨(Joseph Campbell)은 영웅이 겪는 신화적 모험의 도정을 ‘분리(separation)-입문(initiation)-회귀(return)’로 공식화시킨 바 있다. 마지막으로 시조의 신적인 성격은 바로 국가와 구성원의 신성성으 로 이어진다는 점이다. 개국신화의 시조가 국가적인 행사나 기념일에 모든 구성원의 숭 배의 대상이 되고 있는 것은 공동체 자체의 신성함을 퇴색시키지 않고 보존하기 위해서 이다.
② 개국신화의 형식과 구조는 일정하지 않다. 간략한 기술로만 전해지는가 하면, 장편 서 사시로도 전해지고 있어 그 형식이나 구조를 일률적으로 정하기가 어렵다. 그러나 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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