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영화 완령옥 작품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론
1. 감독 관금붕 (關錦鵬, 관진펑)(1957~)
2. 완령옥 (阮玲玉) (1910~1935)

◎ 본론
1. 영화 줄거리
2. 인물 분석
3. 영화의 시대적 배경 - 1930년대의 중국
4. 1930년대 중국 영화
5. 영화 분석

◎ 결론
1. 완령옥의 출연작
2. 완령옥의 연기와 대중성
3. 감상평
4. 참고문헌/자료
본문내용
◎ 서론

1. 감독 관금붕 (關錦鵬, 관진펑)(1957~)
홍콩 태생이며 홍콩의 뱁피스트 컬리지에서 매스커뮤니케이션을 전공하고 졸업 후, 홍콩 방송국 TVB 엑터즈 코스를 1년간 수료했다. 하지만 자신의 연기력에 한계를 느낀 관금붕은 연출가로 전환을 결심하고 TVB에 입사하여 조연출을 시작했다. 이후, 홍콩 뉴웨이브 계열의 감독들 밑에서 조감독으로 일하며 연출 경력을 쌓았고, 쉬커[徐克],왕자웨이[王家衛]), 쉬안화[許安華] 등과 함께 상업성과 사회성, 예술성을 연출력으로 접목하여 진보적 상업화를 추구하는 1980년대 홍콩 뉴웨이브 연출자의 선두주자로 꼽힌다. 특히 느린 호흡과 객관적 시점을 통해 특유의 정서적 표현을 이끌어내는 독특한 연출력을 인정받고 있으며 페미니즘과 동성애적 성향이 강한 작품을 주로 발표하고 있다.
홍콩 영화계의 뉴웨이브 초창기 감독들을 두루 사사하였고1984년 주윤발 주연의《여인심(女人心)》으로 데뷔, 1986년 《지하정(地下情)》을 발표하면서 가능성을 보였다. 1987년의《인지구》는 삭막한 도시의 인간소외를 심층적으로 다룬 리얼리즘 영상을 통해 무자비한 현대화에 의문을 제기하는 문제작으로 각국 영화제에 출품되었고, 그 자신도 국제 영화계에 알려지는 계기가 되었다. 1991년 작(作) 《완령옥[阮玲玉]》을 통해 주연 장만옥[張曼玉]이 베를린영화제 여우주연상을 수상하면서 감독으로서 국제적 명성을 얻었다. 특히 1996년 중국 100년 사(史)의 다큐멘터리 제작을 통해 스스로 커밍 아웃(coming out)을 실행한 바 있는데, 이후 1998년의 《쾌락과 타락[逾快樂逾墮樂]》은 중국 영화의 성적 정체성에 대한 새로운 모색을 시도한 작품이다.


2. 완령옥 (阮玲玉) (1910~1935)
완령옥(1910-1935)은 1910년 상해에서 태어났다. 본명은 영옥이다. 그녀의 아버지는 광동에서 생계의 길이 막혀 상해로 흘러들어온 뒤 도시에서 날품팔이로 집안을 꾸려 나갔다. 완령옥이 6살 때 그녀의 아버지는 집 옆 길가에 과로 때문에 쓰러져 돌아가신다. 그 후 그녀의 어머니는 생계 유지를 위해 세탁부로 일하다가 이웃사람의 소개로 부잣집 식모로 들어갔는데 그곳이 광동인 장가의 집이었다. 장가의 부인은 처음에는 '아이가 딸린 하녀는 고용할 수 없다'고 했지만 어린아이인 완령옥도 일을 시키면 좋겠다고 생각해 '자비심 깊은 내가 당신들 모녀를 불쌍히 여겨 고용한다'고 은혜를 베풀 듯 말하였다. 어느날 부인의 방에 돈이 없어지자 완령옥의 어머니를 범인으로 지목해 집에서 쫓아낸다. 장가의 넷째아들 장달민은 당시는 사용하고 있지 않던 자기 아버지의 첩 집에 모녀를 살게한다. 그리고 완령옥과 결혼할 예정이지만 그전에 부모의 허락을 받아야 한다고 말하지만 그의 부모는 결혼을 허락하지 않는다. 완령옥 어머니의 수입이 없어지자 완령옥은 명성영편공사에서 '이름뿐인 부부'의 주연 모집에 응모한다. 명성영편공사와 대중화백합영편공사에서 3년 동안 스물한 편의 작품 에 출연했지만 이렇다할 작품은 없었다. 1930년 연화영업공사에서 찍은 손유 감독의 '고도춘몽'과 '야초한화'는 완령옥의 연기에 대한 눈을 뜨게 해주었다. 중국의 스타가 된 후 장달민은 도박 밑천을 계속 달라고 완령옥에게 계속 졸랐고 결국 변호사를 통해 문서로써 그와 관계를 끊었다. 차(茶)무역상을 하는 대부호 당계산이 장달민이 뒤쫓아 다니는 완령옥에게 동정을 보였다. 당계산은 완령옥에게 구혼을 하고 화려한 양옥을 새 보금자리로 준비했다. 그녀가 출연한 채초생 감독의 '신여성'은 남성 중심의 사회 그리고 스캔들 신문과 싸우는 여성 작가 의 이야기였다. 상해 신문기자의 일부는 '이 영화에 의해 자신들이 모욕받았다'며 흥분하였고 장달민은 신문에 정보를 팔아 '완령옥은 자기와의 결혼을 해소하지 않고 당계산과 동거했다'고 우겼다. 그리고 당계산은 '차상대왕'으로 세상에 대한 체면을 지키는 일에 필살적이었다. 완령옥은 '내가 죽어도 아쉽게 남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단지 세상의 풍설이 사람을 막다른 골목으로 몰아넣는 이 사회가 두렵다. 사람들의 시비가 두려울 따름이다'라는 유언을 남기고 죽는다. 당대 최고의 작가 노신은 곧장 '사람들의 시비가 두려움을 논함'이라 글을 써 그녀의 죽음을 애도하였다.

참고문헌
- 유장근 <영화칼럼>
- 조화숙 <논문>, 경남대 사학과
- 김지석 <아시아 영화를 다시 읽는다, 1996> 한울
- 김지석, 강인형 <홍콩영화의 이해, 1997> 한울
- 인터넷 포탈 검색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홍콩영화 화양연화 분석
  • 영화 분석(1) 영상화양연화는 절제되어있고 색감이 풍부한 영상미로 유명한 작품이다. 또한, 촬영 각도나 다양한 소품을 통해 대사로 표현되지 않는 서로에 대한 감정과 영화의 지향점, 의미 등을 담고 있다.☒ 장면의 대담한 구성 시계: 비현실적으로 화면 전체를 구성케 함. 반복적인 등장. 화양연화(인생의 아름다운 때)라는 제목에 맞는 미장센.영화가 화양연화를 찾아가는 여정이라는 것을 상징한다고 해석.두 주인공의 첫 대면: 두 사람을 같은

  • 세계영화사 연대별 약사
  • 영화의 전례가 되었다. 그러나 에디슨은 이런 연극적 필름보다는 동전을 넣는 요지경에만 매달려 있었는데, 그는 기계를 파는데만 매달려 있었고 많은 사람들을 한번의 쇼에 수용한다면 기계가 별로 필요치 않을거라고 주장하였다. 그는 영사기 10대면 나라 안의 모든 이에게 활동사진을 보여주기에 족하다고 계산하였다. 동시에 그는 그의 활동사진 특허에 대한 국제적 보호를 받는데 필요한 150달러를 내지 않았다. 그리하여 그의 모든 작품은 해외에

  • [영화사] 대륙영화100년사
  • 중국영화의 주요한 특징이 나타남가정문제와 사회문제를 주로 다루었다.외세에 맞서 싸우고, 일본 제국주의에 반대하는 영화를 만들었다.현실과 인생에 대해 생각해 보는 영화를 만들었다.2) 1세대 감독의 등장張石川(장석천), 鄭正秋(정정추)최초의 단편영화(난부난처), 최초의 장편영화(흑적원혼), 최초의 유성영화(가녀홍모단), 최초의 무협영화 제작 (화소홍련사)조기 영화계에 가장 큰 영향을 준 작품의 등장 - 고아구조기3) 2세대

  • [중국문화] 홍콩영화와 대만영화
  • 홍콩, 대만 영화에 관해 알고 싶은 몇 가지 것들들어가며이소룡으로 대표되는 무협영화와, 영웅본색 류의 홍콩 느와르만이 거대한 중국 대륙을 대표하는 것처럼 오해됐던 시절이 있었다. 중국이나 대만에도 엄연히 영화가 존재하고 있음에도 우리에게는 상업적, 정치적 이유로 전혀 소개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중국영화는 대만의 허우 샤오시엔과 에드워드 양, 중국의 첸 카이거, 장 이모우를 중심으로 80년대 이후 갑작스럽게 관심의 대상

  • [영화분석] 화양연화 - 인생의 가장 화려하고 아름다운 한 때
  • 영화는 내러티브 구조에 이미지가 압도되는 다른 영화들과는 달리, 이미지가 내러티브 구조를 이끌고 나가는 역할까지 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한 화려한 영상미는 영화를 보는 이들로 하여금, 다른 어떤 영화들보다도 더욱 깊이 뇌리에 영상과 색채감을 남기는 매력이 있으며, 그것이 이 영화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처음 레포트를 쓰기 시작했을 때는 에 대해 객관적인 분석의 틀을 가지고 나름대로 영화를 다시 바라보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