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미술]20세기의 서양미술사의 종류 및 정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09.19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야수주의 ( Faubism ) - 프랑스 (1905-1908)
입체주의 ( Cubism ) - 프랑스(1907 - 1914)
Neo - plasticism , 신조형주의 : 네덜란드
오르피즘( orphisme ; 신비주의)
미래주의 ( Futureism ) - 이탈리아(1909 - 1914)
절대주의 - 소련(1915 - 20)
구성주의 - 소련(1920 - 22)
다다이즘 ( Dadaism )
표현주의 ( Impressionism )
초현실주의
추상주의 ( Abstractism )
팝 아트(pop art)
해프닝과 환경미술
앗상블라주와 폐품조각
유럽의 신사실주의(누보 레알리즘)
60년대의 추상
70년대의 탈脫 미니멀 아트 - 개념미술
70년대의 다원주의
트랜스 아방가르드
모더니즘
아방가르드
포스트 모더니즘
본문내용
다다이즘 ( Dadaism )

1. 다다의 탄생

제1차 대전 당시 다다 운동은 1916년 초에 취리히의 <볼떼르 캬바레>에서 탄생한다.
작가이자 연극 연출가였던 휴고 발( Hugo - Ball )의 전쟁과 국수주의의 장애를 뛰어넘어 다른 이상들을 추구 하려고 살아가는 소수의 독자적인 정신의 소유자들이 있다는 사실을 환기 시키려는 목적하에 예술적인 분위기의 캬바레 즉 <볼떼르 - 캬바레>를 세우고 그 다음 목표인 국제적인 잡지 하나를 발간하여 'dada'라 하게 되었다. <볼떼르 - 캬바레>라는 명칭하에 예술적 기분풀이 센터를 만든 목적에서 예술가와 작가들이 하나의 모임을 결성 하였다.
이 캬바레는 관객들 사이 사이에 입회한 예술가들이 매일 시나 음악 프로그램을 공연하기 위해 모임을 원칙으로 운영 되었다.


2. 다다의 정신

1914년 - 1918년 까지의 계속된 제1차 세계대전의 발발은 그때까지의 합리주의적이고 평화로운 유럽의 전통적 몰락을 가져왔으며 모든 정신활동과 문화적 사회적 체제의 완전한 붕괴를 가져왔다.
이러한 상황은 급진적인 사회사상과 밀착하면서제2차 세계계대전 빌빌 직전까지 그 운동은 예술의 전영역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jsk3***
    (2009.03.11 11:20:44)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딱 제가 원하는 정보들이 모여 있는 자료 였네요.
    간단하게 이해할수 있고 전반적인 흐름을 알 수 있는 자료입니다.
    저는 딱 이정도를 원하였기에 만족합니다.
  • mania***
    (2008.04.19 11:59:27)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심도있는 현대예술의 감성보다는 전반적인 흐름이 어떤것인지 그리고 이러이러한 것이 있다라는 시험으로 치면 약술정도의 답안지로 유용할것 같은 문서입니다. 단, 각 예술부문의 정리가 너무나 간결하여 아쉬움을 주는 자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 triples3***
    (2005.12.05 02:37:50)
회원 추천자료
  • 선사시대,고대 서양미술사, 중세,르네상스 서양미술사, 바로크(17세기),로코코(18세기) 서양미술사, 19세기 근대, 20세기 서양미술사
  • 선사시대 서양미술사, 고대미술 서양미술사, 중세미술 서양미술사, 르네상스(15~16세기) 서양미술사, 바로크(17세기) 서양미술사, 로코코(18세기) 서양미술사, 19세기 근대미술 서양미술사, 20세기 미술 서양미술사Ⅰ. 선사시대1. 구석기시대2. 신석기 시대3. 원시미술Ⅱ. 고대미술1. 고왕국 시대2. 신왕국시대Ⅲ. 중세미술1. 카타콤(1~10세기)2. 비잔틴 미술(5~10세기)3. 로마네스크(10~13세기)Ⅳ. 르네상스(15~16세기)Ⅴ. 바로크(17세기)Ⅵ. 로코코(18세기)Ⅶ

  • 예술이란 무엇인가 - 정의와 종류
  • 근대가 그리고 현대에는 그 어느 시대보다 비교적 손쉽게 예술을 접할 수 있다. 하지만 단순히 존재하는 것으로 예술의 전부가 아니라 우리가 그것과 어우러질 때야 진정한 의미의 예술이 될 수 있다. 『서양미술사』,에른스트 H. 곰브리치, 백승길 역, 예경,2003.07.10 『중세미술-라루스서양미술사』,자닉뒤랑, 조성애 역, 생각의 나무, 2006.10.17 『한 권으로 보는 서양미술사 100장면』,최승규, 가람기획, 1996.10.10 『예술이란 무엇인가』,레프

  • 한국전통회화교육(한국화지도)의의,동향, 한국전통회화교육(한국화지도)전개, 한국전통회화교육(한국화지도)지도방법, 한국전통회화교육 문제점,대안
  • 근대화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맞닥뜨린 시행착오가 아닐 수 없다. 이제 더 이상 다른 나라―과거에 선진국이라고 불렀던―의 상황에 우리를 종속시킬 수 없다. 한국미술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서 전통의 실체를 명확히 규명하는 작업은 기본이며, 시급한 일이다. 이것을 기반으로 할 때 비로소 새로운 창조가 가능하며, ꡐ현대미술ꡑ로 포장한 서구 중심의 획일성을 타파하는데도 기여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20세기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터

  • [예술의 상업화] 예술 & 자본의 문제
  • 예술 & 자본의 문제 : 상품화, 시장 경제로의 편입 혹은 거부 들어가며1. 왜 60년대 인가?1-1. 미술계 밖 경제적 발전과 사회적 격변, 미국의 패권화1-2. 미술계 안다양한 미술사조 발발뉴욕미술시장의 활황2. 60s 작품 경향2-1. Pro ?팝 아트: 앤디 워홀미니멀리즘: 도널드 저드2-2. Anti ? 해프닝: 앨런 캐프로 퍼포먼스 및 설치: 클래스 올덴버그전시: 展 (1965) 3. 폴 우드의 「상품」을 통해 진단해보는 근현대 미술에서 상품화의 문제.나

  • [미술사] 서양미술과 우리나라 미술의 역사
  • 서양미술과 우리나라 미술의 역사Ⅰ.서양미술의 역사 2(1)원시미술 2(2)그리스미술 3(3)로마미술 4(4)중세미술 4(5)르네상스 4(6)17세기바로크미술 5(7)18세시 로코코미술 6(8)19세기 근대미술 8(9)20세기 현대미술 11Ⅱ.한국 미술의 역사 141). 고대(古代) 141. 선사시대 142. 신석기 시대 153. 철기 시대 152). 삼국시대 (三國時代) 151. 고구려 시대 152. 백제 시대 163. 신라 시대 174. 통일신라시대의 미술 173). 발해시대 (渤海時代) 184). 고려시대 (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