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조합교회와 일본 제국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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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일본 아오야마靑山학원 신학부를 졸업하였다. 1930년 도미, 버클리의 퍼시픽신학교를 수료하고 귀국하여 교회 목사, 《기독신문》 주간, 성경학교 등에 근무하였다. 8 15광복 후에는 조만식(曺晩植)과 함께 조선민주당을 창건하고 문교부장이 되었으나 공산독재가 노골화하자 월남, 맹아학교 교장, 중앙신학교 교수를 거쳐 계속 그리스도교 계통에서 봉사했다.1919년 《창조(創造)》 동인이 되면서 작품활동을 시작, 그 첫 호에 단편 《혜선(惠善)의 사(

  • [식민지시대][일제강점기]식민지시대(일제강점기, 일제시기, 일제시대)의 성격규정, 조선시가지계획령, 감옥(형무소), 대한민국임시정부, 식민지시대(일제강점기, 일제시기, 일제시대)의 소설, 시인 이주홍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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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근현대사]조선의 근대화와 기독교
  • 교회협의회와 연관된 한국 교회의 민주화에 대한 일정한 공헌, 사회 공신력의 증대를 위한 노력은 기왕의 미국 일변도의 선교정책과는 차원을 달리한다. 무엇보다 지난 70, 80년대 한국 교회가 민주화운동에서 수행했던 당찬 노력에 경의를 표한다. 얼음장 밑에서도 새싹은 돋는 법이다. 세시절기와 다양한 민족 풍습, 음식과 의례, 놀이와 복식 등 우리문화의 세세한 양식들을 기독교 문화와 접목시키려고 전심을 다할때, 그러한 작은 노력이 무럭무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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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1997이상준 - 러시아 생산직 노동자의 집단주의 가치관과 노동조합 인식, 한양대학교 아태지역연구센터, 2011이상준 - 러시아 노동시장의 형성과 발전, 한국외국어대학교러시아연구소, 2005정재원 - 포스트 소비에트 러시아 노동 시장, 한국슬라브학회, 2009정재원 - 세계화 맥락에서의 러시아 노동 이주, 한양대학교 아태지역연구센터, 2010최대희 - 러시아 노동운동 초기 단계에서의 노동자와 지식인의 위상문제, 서울대학교 러시아연구소, 2003

  • [현대사] 조봉암과 한국현대사
  • 일본 사상계에 팽배해 있던 사회주의와 무정부주의 사상에 빠져들지 않는 게 오히려 이상했다. 조봉암은 한때 무정부주의에 기울어져 흑도회에 잠시 참여했으나, “아나키스트의 관념적인 유희”로는 일제와 싸우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여기고 볼셰비즘으로 전향한다. 상해에서 독립운동을 하던 조봉암은 1932년 말, 일제 경찰에 체포되어 국내로 압송된다. 1937년 6년간의 수형생활을 마치고 출옥한 조봉암은 인천비강 조합 조합장이 되어 생계를 유지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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