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 여성의 성 상품화 -`미인대회`에 대한 문제점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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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여성의 성 상품화 현상
2. 성의 상품화란?
3. 성 상품화의 원인
4. 성 상품화의 영향
5. 미인대회와 성 상품화

Ⅱ. 본 론

1. 미인대회의 연혁
(1) 미스코리아 대회
(2) 세계 4대 미인대회
2. 미인대회 찬반론
(1) 찬성
(2) 반대
3.안티 미스코리아- 페미니스트 잡지 ‘이프’
4.미스코리아 대회 지상파 방송 폐지
5. 그 외 미인대회의 논란

Ⅲ. 결 론

1. 미인대회가 긍정적으로 거듭나기 위한 방안
2. 여성의 성 상품화 해결 방안
본문내용
Ⅰ.서론

1. 여성의 성 상품화 현상
현대 자본주의 사회에서 인간의 성은 광고, 사교, 오락, 유흥, 향락과 퇴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목적의 소모품이 되고 있다. 특히 여성의 성은 필요 이상으로 과장되고 강조되어 음란, 퇴폐 내용의 비디오나 성인 오락지, 도색잡지, 저속한 만화, 스포츠 신문에 공공연하게 묘사되어 여성을 남성의 성적 욕망의 대상으로 취급하도록 부추기고 있다. 상품의 내용과는 관계없이 광고에서도 상품에 대한 흥미를 끌기 위한 선전의 수단으로 여성의 요염한 자태를 이용하고, 사람들의 성 본능을 자극하는 내용과 눈요기 감으로 가득 찬 책이나 영화가 범람하고 있다. 또한 미스 코리아, 미스 유니버스 등 각종 미인대회 역시 여성을 벗겨 놓은 채 수치(size)로 평가하여 여성을 상품화시키고 있다. 더구나 100만이 훨씬 넘는 인구가 유흥업소와 향락 업소에 종사하며, 주거지역이나 학교 주변에까지 버젓이 침투하여 성을 상품화하는 영업이 번창하고 있는 현실은 심각한 사회 문제가 아닐 수 없다.

2. 성의 상품화란?
성의 상품화란 인간이 어떤 대가를 위해 자신의 노동력이나 아이디어를 판매의 대상으로 삼는 것과 마찬가지로 보수를 받기 위해 남, 녀라는 성적으로 구별 지워지는 특징을 이용함을 뜻한다. 인간이 가진 성적 특성이 하나의 유용한 도구로서 여타의 생산물이나 노동력처럼 교환가치를 지닌 하나의 상품으로서 가치를 평가받는 것이다.

3. 성 상품화의 원인
성의 상품화를 뒷받침하는 요인으로는 크게 두 가지를 들 수 있다.
첫 번째는 산업 혁명이후 자본주의 사회에 접어들면서 모든 것이 상품화 되어 성이나 사랑까지도 상업에 이용되게 된 것이다. 많이 팔고 이윤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풍조가 만연되어 사람들의 성적 본능을 자극하여 상품에 대한 흥미를 끌고 광고하고 선전하고자 성을 이용한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바로 광고나 방영권 때문에 성 상품화가 발생하기도 한다. 미스코리아도 협회는 행사를 방영하는 방송사에게서 돈을 받고 그 심사장이나 행사장에 들어오는 사람에게서 돈을 받아 이익을 챙긴다. 그리고 미인대회의 경우 최고미의 타이틀을 따고 여러모로 그것을 바탕으로 사회진출을 하기 위한 이유도 있다. 미용실은 이름을 내고 수익을 챙기기 위해서이고 각종 방송사는 바로 거기서 광고권을 얻고 연예계진출자들을 내보이고 시간마다 광고를 내보내서 돈을 벌려고 한다.
두 번째는 남녀 평등을 부르짖으면서도 여성을 남성의 성적 욕망의 대상으로 보는 남성 중심의 사고방식이 크게 작용한다. 상품의 내용과는 관계없는 광고에까지 필요 이상으로 여성의 육체를 강조하고, 남성의 부와 권력을 이용하여 여러 여성을 성적 유희의 대상으로 삼는 유흥업소와 매춘이 성행하게 된 것이다

4. 성 상품화의 영향
성을 왜곡시키는 대중 매체(음란 비디오, 잡지나 성인 만화, 스포츠 신문, 나체 사진집, 연예 정보지, 로맨스 소설과 같은 저질 출판물, TV광고, 선전, 영화 포스터)들이 보편화되면서 자극적이고 퇴폐적인 성문화와 감각적이고 흥미 본위의 성 표현이 범람하게 되었다. 체계적이고 전인적인 성교육이 부재하며, 10대 청소년들이 이러한 대중 매체에 의해 성적 충동을 자극받고 왜곡된 성 행동을 모방하게 되어 탈선하기 쉽다. 음란물을 보고 대부분의 청소년들이 성충동을 느끼게 되며, 실제로 흉내내어 보려고 이 비행을 저지르게 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한다는 보고는 이러한 음란물들은 올바른 성 윤리 의식을 마비시키고 성 문란을 부추기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들은 성을 지나치게 선정적으로 묘사하여 성을 두 남녀의 인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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