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TV 프로그램에서의 신체이미지 관련 메시지가 여대생의 신체만족감 및 다이어트 행동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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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제2장 문제제기

제3장 이론적 배경
1.텔레비전 등장인물
2.열등의식과 주관적 안녕감
3.수용자 모방심리
동일화 갈망
의사사회적 현상
4.문화계발 효과

제4장 연구가설 및 연구방법
제1절 연구가설의 설정
1.용어의 개념적 정의
2.연구가설
제2절 연구방법
1.설명변수
2.반응변수

제5장 연구결과
1.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속성
2.변인들 간의 전체적인 상관관계 (가설검증)

제6장 논의와 제한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나라 사람들의 매체 이용 행태 조사 결과 우리나라 사람들이 방송매체를 접하는 시간은 평일 평균 2시간 30분, 인터넷은 1시간 40분에 이른다(미디어통계정보시스템.2006). 그러므로 대중 매체 중 특히 영상매체는 우리의 삶 속에서 공존하며 우리들은 그것이 미치는 영향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영상매체는 세상을 바라보는 틀을 제공하고, 특정 사건이나 인물을 부각시킴으로써 수용자들의 인식과 태도를 변화시킨다.
미국 <ABC>에서 방송한 리얼리티 프로그램 ‘아 유 핫(Are you hot)?’이 있었다. 그들은 미국의 섹시한 여성과 남성을 선발하고 심사기준은 외모와 몸매뿐이다. 노골적으로 선정성을 부각시키고 이다. 우리나라 <동아TV>에서도 ‘도전 신데렐라’라는 프로그램을 제작했다. ‘예뻐지기 위해’ 그녀들은 온갖 다이어트를 시행하고 성형수술마저 마다하지 않는다. 사실TV는 시사고발 프로그램이나 뉴스에서서는 성형수술에 대한 부작용에 대해 방송하지만 그 밖의 모든 프로그램에서는 외모 지상주의를 부추길 뿐 아니라 미에 대한 기준틀을 형성하고 변화시키는데 상당한 영향을 끼친다. 심지어 요즈음에는 연예인들의 솔직한 성형수술 고백이 마치 붐처럼 일어나는 추세 속에서, 늘씬한 미인을 앞세워 그들과 똑같은 몸매를 갖추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방법을 알려주고, 성형수술과 다이어트가 모든 문제를 해결해주는 유일수단마냥 비춰진다. 이러한 영상매체의 등장인물들은 수용자들로 하여금 그들에게 맞추어 미의 기준을 설정하는 경향을 심화시키며, ‘루키즘’의 확대를 부추기고 있다.

주제어: 외모판단 기준, 루키즘(외모지상주의, S라인), 신체 만족감 및 다이어트


2. 문제제기

미디어 효과에 관한 선행 연구에 의하면, 대개의 경우, 마른 몸매1)를 강조하는 신체이미지 관련 미디어 메시지가 젊은 여성의 신체이미지 만족도와 자아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Myers & Biocca, 1992; Stice & Shaw, 1994; 신미영, 1997; Harrison & Cantor, 1997; Turner, Hamilton, Jacobs, Angood, & Dwyer, 1997). 미국의 미디어 메시지 연구의 내용 분석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대부분의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보여주는 여성들은 상당히 마른 몸매를 지닌 것으로 나타났고, 많은 잡지들은 뷰티, 미용, 체중 줄이기나 몸매관리에 대한 기사나 화보를 많이 다루는 것으로 조사된 바 있다(Andersen & DiDomento, 1992; Wiseman, Mosemann, & Ahrens, 1992;Nemeroff, Stein, Deihl, and Smilack, 1994). 특히 지나치게 마른 몸매를 선호하는 추세는 최근에 와서 더욱 심화된 경향을 보여주기도 했다. 미디어 비평가와 사회의 일각에서는 마른 몸매를 강조하거나 선호하는 미디어 메시지(Thinness Promoting Messages: 이하 TPM)가 젊은 여성들의 이상적인 미에 대한 기준에 영향을 미치고, 지나치게 마른 몸매를 이상화시키는 많은 메시지로 인하여 젊은 여성들이 부정적인 자아 이미지나 부정적인 신체 이미지를 갖는데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주장해온 바 있다. 또한 마른 몸매를 이상적인 미로 간주하는 경향은 젊은 여성들로 하여금 지나친 다이어트 행위나 섭식장애(eating disorder)를 일으킬 수도 있다고 알려져 있다.

한편 이러한 미디어의 부정적인 효과에 대한 선행연구는 다수 있었던 반면에, 젊은 여성 수용자들이 TPM(Thinness Promoting Messages)을 어떻게 처리하는 지를 조사하는 처리과정에 대한 연구는 미약한 형편이다. 어떤 종류든 미디어 미시지가 모종의 효과를 나타내기까지, 정신적 사고과정이나 정보처리과정이 포함되어 있음은 당연하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많은 미디어 효과 연구들은 효과를 발견(detect)해내는 것이 주류가 되어왔다. 이러한 매스미디어의 효과, 또는 비효과(little or no effect) 대해 최근의 연구의 방향은 미디어 효과의 과정이나 매카니즘에 대한 실증적 고찰이 필요하게 되었다. 주어진 메시지의 내용도 중요한 변인이지만, 특정 수용자가 정보처리자(information processor)로서 미디어 메시지를 어떻게 지각을 하는지 어떤 해석을 부여하는지, 어떤 동기를 가지고 메시지를 처리하는지에 대한 이해도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여대생 수용자가 마른 몸매를 강조, 또는 선호하는 미디어 메시지(TPM)를 처리하는 데 있어 어떠한 사고과정이 포함되는지에 대한 실험연구를 수행하고자 하는데 본 연구의 필요서은 크게 2가지로 생각할 수 있다.
첫째, 정보처리자로서의 수용자들이 어떤 과정을 거쳐 메시지를 처리하는가에 대
참고문헌
-미디어에 의한 여성들의 신체불만족현상에 관한 연구 : TV와 잡지 소비로 인한 신체불만 족현상과 다이어트, 성형수술에 대한 동의 관계 분석을 중심으로(2006; 최윤정)
-텔레비전 오락 프로그램 시청이 개인들의 물질주의적 가치관 및 삶과 사회에 대한 만족 도에 미치는 영향(2005; 양혜승)
-텔레비전 오락 프로그램 시청이 등장인물과의 사회적 비교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방송학보;2006; 금희조)
-신체이미지 관련 TV 메시지의 처리방식이 여대생의 신체만족감과 다이어트 행동에 미치 는 영향에 관한 연구(한미정)
-대중매체가 여성의 다이어트와 섭식장애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 (1997;신미영)
-섭식행동에 대한 다이어트 영향. 3요인 모형의 예언 검증(1996;최서영)
-멜로 드라마의 이성애- 청춘의 덫을 중심으로 99년도 한국언론학회 발표논문(1999:하융 금)
-잡지광고의 여성의 역할 이미지 및 그 변천에 관한 내용분석(1995:리대용, 김희정)
-광고에서 나타난 신체가치관 연구 (1999:성영신)
-Stomer & Thompson, 1996: Cusmano & Thomps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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