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6장 소비자 정보처리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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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노출
2. 주의
3. 이해
본문내용
노출의 유형

노출은 개인이 자극에 물리적으로 접근하여 5感 중 하나 또는 그 이상이 활성화될 준비상태로 정보처리의 첫 단계

노출의 유형
의도적 노출(intentional exposure) : 목적지향적 노출
소비자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자신을 마케팅 자극에 노출시킴
문제해결과 관련된 정보를 장기기억으로부터 인출할 수 없을 때나 문제해결을 위해서 불충분할 때
우연적 노출(accidental exposure) : 비의도적 노출
소비자가 의도하지 않은 상태에서 마케팅 자극에 노출되는 것으로 의도적 노출에 비해 노출의 빈도가 매우 높음

선택적 노출

선택적 노출(selective exposure) : 자신에게 필요하고 관심이 있는 정보에만 자신을 노출시키는 지각적 메커니즘

소비자의 선택적 노출은 marketer의 광고노력을 무위로 만드는 결과를 낳기도 함
선택적 노출에 대처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광고노출을 즐기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함
외적 탐색에 해당됨




식역수준
식역수준(threshold level) : 자극을 감지하거나 자극을 감지할 수 있도록 하는 자극적 에너지의 강도를 의미

절대적 식역
- 감각기관이 자극을 감지할 수 있기 위한 자극에너지의 최소한의 강도
- 자극의 강도가 절대적 식역수준에 도달해야 자극에 노출됨
- 개인의 감지능력은 다르기 때문에 절대적 식역 역시 다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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