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존중감, 자존감] 청소년기의 자아존중감(자존감), 자아존중감(자존감)과 스트레스, 자아존중감(자존감)과 진로, 자아존중감(자존감)과 대인관계불안, 정신지체아의 자아존중감(자존감), 자아존중감(자존감) 프로그램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1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자아존중감(자존감)의 발달
1. 능력감
2. 소속감
3. 가치감
4. 통제력

Ⅲ. 청소년기의 자아존중감(자존감)

Ⅳ. 자아존중감(자존감)과 스트레스

Ⅴ. 자아존중감(자존감)과 진로

Ⅵ. 자아존중감(자존감)과 대인관계불안

Ⅶ. 정신지체아의 자아존중감(자존감)

Ⅷ. 자아존중감(자존감) 프로그램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아존중감은 자아개념의 한 하위 차원이다. 즉, 자아에 대한 평가적 측면의 하나로 ꡐ개인이 자신을 가치 있어 (worthwhile) 하고 존경을 받을 만하다고 믿는 정도ꡑ를 의미한다 (Rosenberg 1965; Coopersmith 1967; Wylie 1979; Rosenberg, Schooler, Schoenbach, & Rosenberg 1995). 자아존중감 개념은 연구를 거듭하면서 분화과정을 거쳐왔다 (Gecas 1982). 권력감 (sense of power), 가치 지각 (sense of worth), 능력감 및 가치감 (sense of competence & self-worth), 그리고 능력감 및 도덕심 (competence & morality) 등의 다양한 포괄적 의미를 지니는 개념으로 사용되어 왔다. 그런데 이들을 밑깔고 있는 공통된 요소는 능력감 혹은 효율감 (sense of competence or efficacy)과 미덕 혹은 도덕적 가치감 (sense of virtue or moral worth)으로 보고 있다 (Gecas & Schwalbe 1986; Hughes & Demo 1989; Gecas 1982). 능력감 혹은 효율감 (self-efficacy)이란 자신이 능력 (competence)을 가지고 있어 업무를 효율적으로 잘 수행할 수 있다고 믿는 정도를 의미한다. 미덕 혹은 도덕적 가치감 (self-worth)은 개인의 행동에 관한 규범과 가치에 기초한 것으로 자신이 도덕적으로 가치 있는 존재임을 믿는 정도를 의미한다. 이 두 개념은 경험적으로 상호 연관돼 있지만 개념적으로는 구별되어야 하는 것으로 논의되고 있다 (Gecas & Schwalbe 1986; Hughes & Demo 1989). 이 자아 효율감 (self-efficacy) 차원과 자아 가치감 (self-worth) 차원은 ꡐ전반적 (global)ꡑ 자아존중감이라 불리고, ꡐ특수한 (specific)ꡑ 자아존중감과 대비된다 (Rosenberg et al. 1995). 전반적 자아존중감은 ꡐ전체로서 자아에 대한 태도ꡑ를 말하고, 특수한 자아존중감은 ꡐ자아 대상의 특정 측면들 (facets)에 대한 평가적 태도ꡑ를 말한다. 전자는 ꡐ심리학적 복리ꡑ의 예측에 효율적인 개념인 반면, 후자는 특수한 ꡐ행동ꡑ의 예측에 효율적인
참고문헌
- 김선래(1999), 자아존중감 중재 프로그램의 유아 공격행동 감소 효과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전공
- 민경림(2000),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표현예술심리치료의 효과, 숭실대학교 대학 원 유아 교육전공
- 박은영(2001),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을 통한 경도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유아의 자아존중감 변화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 이윤옥(1998), 유아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 이삼희(1998), 심성계발 프로그램이 부적응 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성취동기 변화에 미치는 효과,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임종일(1994), 놀이지도가 교육가능급 정신지체아의 성격특성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현장교육연구 논문
- 조원성(1996), 자아존중감 증진 프로그램이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복지] 생애주기 에대해서
  • 과를 얻기 위해 의도적인 행동을 함.(대상영속성-처음에 숨겨진 장소에서 대상을 찾을 수 있음) 3차 순환반응의 성립단계: 12~18개월까지로 친숙한 행동으로 목표를 얻을 수 없을 때 전략을 수정하여 능동적으로 새로운 수단을 발견할 수 있게됨.(숨겨진 대상을 찾으려고 여러 곳을 살펴봄) 통찰기: 생후 18~24개월까지로 행동 전 사고를 하여 행동결과를 예측, 수단과 목적의 관계에 대한 정신적인 조작이 가능해 짐.(보지 못한 동안 옮겨놓은 대상을 찾을

  • [사회심리학] 사이버문화와 10대의 사회심리적성격발달
  • 과 다양한 사회 심리적 발달 측면과의 관계를 기존의 사회학 관련 문헌과 매스미디어의 분석, 심층면접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1. 사이버 문화의 특성1990년대 중반 이후 우리 사회를 휩쓴 정보화 열풍으로 컴퓨터와 인터넷은 급속도로 확산되어 그에 대한 접근이 용이해지게 되면서 대중화되기 시작하였다. 이와 함께 정보화 과정에서 우리 사회는 새로운 공간을 경험하기 시작하였다. 이 공간은 사회 문화적으로 보편화된 공간으로서

  • [독서치료] 초등학교에서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독서치료프로그램 연구- 5,6학년을 대상
  • 과에 의하면 독서치료 프로그램은 아동의 수줍음 수준을 감소시키고, 수줍음으로 인해 겪던 문제들을 해소시키는데 효과적이었으며, 수줍음 타는 아동에게 수줍음에 대한 객관적인 인식을 취득하게 하고, 수줍음 상황에 대한 적절한 대처행동을 습득케 하여 지속적으로 수줍음을 이겨내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이선영(2003)은 자아존중감이 낮은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독서치료를 실시함으로써 독서 치료가 청소년기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어

  •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정신지체)의 진단기준A. 심하게 평균 수준 이하인 지적 기능 : 개별적으로 실시된 지능점사에서 70 이하의 지능지수(유아의 경우는 지적 기능이 유의하게 평균 이하라는 임상적 판단)B. 다음 항목 가운데 적어도 두 가지 항목에서 현제의 적응 기능(예: 개인의 연령이나 문화 집단에서 기대되는 기준을 만족시키는 개인의 효율성)결함이나 장애를 동반한다. : 의사소통, 자기-돌봄, 가정생활, 사회적 기술과 대인관계적 기술, 지역사회 자원의 활용, 자기-

  • [사회복지] 학교 부적응-집단따돌림 학교폭력 학교중퇴-의 개입전략oe
  • 과 정보 획득을 위한 자료를 제시하였다.I. 학교 부적응1. 학업학업문제는 우리 청소년들, 그리고 그 부모들의 최대 관심사이다. 청소년들은 성적에 따라 자신을 평가받으며, 이에 따라 자기정체감을 형성하기도 한다. 그래서인지 ‘효과적인 학습전략’과 관련된 프로그램들은 가장 인기 있는 프로그램 중 하나가 되었다.학업을 수행해 나가는 과정에서 생기는 학습부진 문제, 효율적 학습 방법의 문제, 주의집중 곤란 문제, 장래진로 문제 등이 상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