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중심 놀이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03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발달배경
1-1 역사
1-2 성격이론
2. 아동에 대한 관점
2-1 아동에 대한 관점
2-2 놀이치료 대상
3. 놀이
3-1 놀이의 의미
3-2 놀이의 관점
3-3 놀이치료실
3-4 놀이도구
4. 치료
4-1 치료목표
4-2 치료자 역할
4-3 치료적 관계
4-4 치료기법
4-5 치료적 제한
5. 치료과정
5-1 접수상담
5-2 치료계획
5-3 치료과정
6. 부모상담
6-1 부모 상담의 필요성
6-2 부모가 치료에 참여해야 하는가?
6-3 비밀보장
6-4 부모에게 놀이치료 설명하기
6-5 분리에 대해 부모를 준비시키기
7. 다른 기법과의 비교
8.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발달배경
1-1 역사
아동 중심적 입장은 1940년대 Carl Rogers에게서 출발했다고 볼 수 있는데, Rogers는 인본주의적 입장에서 다양한 연령층의 내담자를 치료하며 내담자중심 치료를 발달 시켰고, 아동을 치료하는 경우에 놀이를 활용하였다. 내담자중심 치료란 치료자가 내담자를 완전히 수용한다는 것으로 치료자와 내담자의 관계에 중점을 두고 있다. Rogers는 심리치료를 ‘수동적인 성격을 노련하게 만들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 안에 이미 존재하는 잠재능력을 해방시키는 것’으로 보았다. 각 개인은 자기실현을 하려는 강력한 내적 힘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성숙과 독립, 자기 안내를 향한 원동력이라고 본다. 내담자가 이런 방향으로 성숙할 수 있게 돕기 위해 치료자는 진실성, 민감한 이해, 긍정적 수용을 보이며 치료에 임해야 한다. 그는 인본주의적 입장에서 다양한 연령층의 내담자들을 치료하였으며, 그의 50년간의 활동은 아동 중심적 놀이치료의 발전에 큰 영향을 주었다
Rogers의 제자였던 Virginia Axline은 Rogers의 이론을 아동치료에 적용하여 지금의 아동중심 놀이치료를 발전시키는 기초를 만들었다. Axline(1947)은 치료자가 아동에게 치료의 책임과 방향을 맡김으로써 아동 자신의 적극적인 성장과 치료적 방향설정의 원천을 아동에게 두는 것을 아동중심 놀이치료라고 하였다. 그녀는 놀이치료를 가장 호의적인 조건 하에서 성장을 경험하도록 아동에게 제공된 하나의 기회라고 보았다. 자기실현 또는 성장을 향한 원동력이 방해를 받을 때 저항, 마찰, 긴장이 나타나고 이것이 바로 정서적 문제가 된다. 따라서 아동이 있는 그대로 수용되는 경험을 하게 되면 정서적인 문제가 해소될 수 있다. 아동중심 놀이치료의 목표는 자기실현을 위한 성장을 촉진시키도록 아동과 환경 간의 부조화를 해결하는 것이다. 아동의 문제들은 자기(self)에 대한 태도의 반영이고, 놀이는 아동에게 환경과 자기(self)에 대한 태도를 수정할 기회를 제공하며, 그로 인해 정서적인 성숙이 이루어지게 된다. 현재는 University of North Texas의 Garry Landreth를 중심으로 미국 전역에서 아동중심 놀이치료가 번창하고 있다. 그리고 우리나라에서는 1970년대 숙명여자 주정일 교수가 놀이치료를 최초로 도입한 이래, 30년 가까운 발전을 해 오면서 많은 기관들에서 아동중심 놀이치료를 실시하고 있다.

참고문헌
● 놀이치료학 김광웅 유미숙 유제령 공저 학지사
● 아동중심 놀이치료 아이사랑 클리닉. 황명숙. 창지사. 2002
● 아동중심 놀이치료-아동상담- 신숙재. 이영미.한정원. 동서문화원. 2000
● 놀이치료 이론과 실제. 송영혜, 이승희. 시그마프레스. 2000
● 놀이치료-아동중심적접근- 유미숙,이영미,장미경. 상조사. 1999
● 아동상담과 놀이치료. 염숙경. 상조사
● 놀이진단 및 평가. 시그마프레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중심상담과 아동중심놀이치료
  • 인간중심상담과 아동중심놀이치료- 목 차 -Ⅰ.인간중심상담1.이론가(칼 로저스)2.이론적 배경 및 변화3.인간관4.이론적 특정(주요 개념)5.상담 목표6.상담 과정7.상담 기법8.한계 및 의의Ⅱ.아동중심놀이치료‘놀이’란 무엇인가2. ‘놀이치료’란 무엇인가3.다양한 놀이치료 이론4.아동중심 놀이치료의 구성5.아동중심 놀이치료의 과정6.치료적 제한 Ⅰ1. 이론가 – 칼 로저스로저스의 생애를 기술하는 이유는 그의 정체감, 생애

  • 놀이치료의이해_아동중심 놀이치료 이해하기
  • 놀이치료의 이해아동중심 놀이치료 이해하기차 례1.서론2.본론1) 아동중심 개념2) 아동중심교육 재개념3) 놀이 개념4) 아동중심 놀이치료 사례3.결론4.참고문헌1. 서론교사 중심의 교육에서의 아동 중심적인 아동 교육 및 치료의 방향에는 현시대의 산업 및 교육의 변화에 따른 영향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학자들이 거듭되는 연구로 아동의 원활한 발달 및 성장을 돕는 것은 바로 아동 중심적인 사고를 키워주고 그것에 대한 욕구를 해소해주

  • [특수아] 모래놀이치료, 아동중심놀이치료
  • 모래놀이치료아동중심놀이치료심리학과목차모래놀이치료(1)모래놀이 치료-프로그램 소개-동영상 -분석-제한점아동중심 놀이치료 (2)아동중심 놀이치료 -프로그램 소개 -제한점모래놀이 치료Lowenfeld“표현할 수 없는 것을 표현”하도록 돕는 것모래놀이치료Dora kalf“경험하는 것이 치료이다.”공간 현상의 상징적 해석자아내부세계정신적이고종교적인 생활집단의식개인적인 부자관계학교,직업본능들새로운 충동을 일으키거나

  • [아동상담] 놀이치료
  • < 목 차 >Ⅰ 놀이치료란?1. 놀이치료의 개념 및 정의2. 놀이치료의 목적3. 놀이치료의 필요성4. 놀이치료의 효과 Ⅱ. 놀이치료의 종류 - 아동중심놀이치료(Child-centered Play Therapy)- 생태학적 놀이 치료- 분석적 놀이치료(Jungian Play Therapy)- 역동적 가족 놀이 치료 - 치료놀이(Therap play)- 전략적 가족 놀이 치료Ⅲ. 놀이치료의 기법 1. 게임놀이치료 1) 게임의 정의2) 게임의 종류 3) 게임의 치료적 요소 (1) 게임의 치료적 요소 (2) 대화게임 (3) 자아고양

  • 아동중심 놀이치료
  • 아동중심 놀이치료 목차 1. 아동중심 놀이치료란 ?이론2. 놀이치료의 이론 (로저스 ‘인격의 기본 구인 3가지’ )3. 아동중심 놀이치료에 대해4. 아동중심 놀이치료의 목표실제5. 아동중심 놀이치료 과정6. 치료적 제한 설정7. 놀잇감과 놀이도구 1. 아동중심 놀이치료란 ?근거목표 : 내담자, 즉 아동을 가장 중요시하는 것 아동의 자기발견을 위한 촉진자와 동행자적인 입장다른 이론적 접근의 치료자들에 비해 문제, 증상, 진단, 처방 기법 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