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중심 놀이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03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발달배경
1-1 역사
1-2 성격이론
2. 아동에 대한 관점
2-1 아동에 대한 관점
2-2 놀이치료 대상
3. 놀이
3-1 놀이의 의미
3-2 놀이의 관점
3-3 놀이치료실
3-4 놀이도구
4. 치료
4-1 치료목표
4-2 치료자 역할
4-3 치료적 관계
4-4 치료기법
4-5 치료적 제한
5. 치료과정
5-1 접수상담
5-2 치료계획
5-3 치료과정
6. 부모상담
6-1 부모 상담의 필요성
6-2 부모가 치료에 참여해야 하는가?
6-3 비밀보장
6-4 부모에게 놀이치료 설명하기
6-5 분리에 대해 부모를 준비시키기
7. 다른 기법과의 비교
8.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발달배경
1-1 역사
아동 중심적 입장은 1940년대 Carl Rogers에게서 출발했다고 볼 수 있는데, Rogers는 인본주의적 입장에서 다양한 연령층의 내담자를 치료하며 내담자중심 치료를 발달 시켰고, 아동을 치료하는 경우에 놀이를 활용하였다. 내담자중심 치료란 치료자가 내담자를 완전히 수용한다는 것으로 치료자와 내담자의 관계에 중점을 두고 있다. Rogers는 심리치료를 ‘수동적인 성격을 노련하게 만들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 안에 이미 존재하는 잠재능력을 해방시키는 것’으로 보았다. 각 개인은 자기실현을 하려는 강력한 내적 힘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성숙과 독립, 자기 안내를 향한 원동력이라고 본다. 내담자가 이런 방향으로 성숙할 수 있게 돕기 위해 치료자는 진실성, 민감한 이해, 긍정적 수용을 보이며 치료에 임해야 한다. 그는 인본주의적 입장에서 다양한 연령층의 내담자들을 치료하였으며, 그의 50년간의 활동은 아동 중심적 놀이치료의 발전에 큰 영향을 주었다
Rogers의 제자였던 Virginia Axline은 Rogers의 이론을 아동치료에 적용하여 지금의 아동중심 놀이치료를 발전시키는 기초를 만들었다. Axline(1947)은 치료자가 아동에게 치료의 책임과 방향을 맡김으로써 아동 자신의 적극적인 성장과 치료적 방향설정의 원천을 아동에게 두는 것을 아동중심 놀이치료라고 하였다. 그녀는 놀이치료를 가장 호의적인 조건 하에서 성장을 경험하도록 아동에게 제공된 하나의 기회라고 보았다. 자기실현 또는 성장을 향한 원동력이 방해를 받을 때 저항, 마찰, 긴장이 나타나고 이것이 바로 정서적 문제가 된다. 따라서 아동이 있는 그대로 수용되는 경험을 하게 되면 정서적인 문제가 해소될 수 있다. 아동중심 놀이치료의 목표는 자기실현을 위한 성장을 촉진시키도록 아동과 환경 간의 부조화를 해결하는 것이다. 아동의 문제들은 자기(self)에 대한 태도의 반영이고, 놀이는 아동에게 환경과 자기(self)에 대한 태도를 수정할 기회를 제공하며, 그로 인해 정서적인 성숙이 이루어지게 된다. 현재는 University of North Texas의 Garry Landreth를 중심으로 미국 전역에서 아동중심 놀이치료가 번창하고 있다. 그리고 우리나라에서는 1970년대 숙명여자 주정일 교수가 놀이치료를 최초로 도입한 이래, 30년 가까운 발전을 해 오면서 많은 기관들에서 아동중심 놀이치료를 실시하고 있다.
- 참고문헌
-
● 놀이치료학 김광웅 유미숙 유제령 공저 학지사
● 아동중심 놀이치료 아이사랑 클리닉. 황명숙. 창지사. 2002
● 아동중심 놀이치료-아동상담- 신숙재. 이영미.한정원. 동서문화원. 2000
● 놀이치료 이론과 실제. 송영혜, 이승희. 시그마프레스. 2000
● 놀이치료-아동중심적접근- 유미숙,이영미,장미경. 상조사. 1999
● 아동상담과 놀이치료. 염숙경. 상조사
● 놀이진단 및 평가. 시그마프레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로그램 개발] 노년기 부부관계증진 프로그램
- 지역경제통합이란 무엇인가?
- [유전병의 이해] 유전병의 의미, 유전병의 원인, 유전병의 특징, 유전병의 과학적 분석 및 유전병의 치료방안 수정 다운 홍보
- 가족생활교육] 가족생활교육에서의 집단의 유형을 설명하고,이 중 2가지 집단을 선택하여 집단별 프로그램 사례를 2가지 이상 조사하여 이들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여 평가하시오
- 가족생활교육 영역 중 의사소통 프로그램의 대표 사례라 할 수 있는 2가지
- 가족생활교육 영역 중 의사소통 프로그램의 대표 사례라 할 수 있는 2가지 프로그램을 조사하여 비교 분석하세요
- 의료사회복지 실천 영역 -당뇨병
- 노인소득보장 정책의 정의, 종류,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자신이 학교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라면 빈곤가정 청소년을 어떻게 도울 수 있을지 기술하시오
- 평생교육기관경영분석조사, 자신이 평소 방문해보고 싶은 평생교육기관이나 자신의 거주지와 가까운 평생교육기관 분석하여 보고하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