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도학] 응력 집중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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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순 서

I. 응력 집중효과
II. 강화기구
1. 부품재료의 선택
2. 제조 및 가공 전반의 공정
3. 위의 과정으로 제조하였을때의 공정변수와 생길수 있는 문제점
4. 참고문헌

본문내용
② 휠 재료 선택과 설계시 고려해야 할 사항
ⓐ 무게
대략 휠에서의 1kg의 차이는 자동차가 달릴 때의 무게차이와 15~20kg의 격차가 있다고 한다.
즉 무게를 최대한 줄이는 것이 유리하다. 연비절감 효과도 있을 것이다. 이는 재료의 밀도를
고려해서 파악하였다.ⓑ 열전도성 (브레이크 열과 타이어 열의 발산에 도움) 휠은 타이어와 연결되어 브레이크를 걸거나 평상시 주행시 에도 엄청난 마찰열이 발생할 것이므로
이 마찰열을 바로바로 해결해 줄 수 있는 재료여야 한다. 재료의 열전도성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 모양
아름답게 가공할 가능성이 높은 재료일수록 소비자의 관심을 끌기 좋을 것이다.ⓓ 내구성 차체를 지탱해야 하며 충격에도 쉽게 파손되지 않아야 한다.
표에서 브리넬 굳기, 항복강도, 인장강도로 고려하였다.
ⓔ 가격
가능하면 싼 것이 좋다. 금속에 대한 가격은 판매 site를 통해 조사하였다.
약 알루미늄 합금은 보통 2007. 11월 기준으로2200$/톤 정도 된다고 나와있다.ⓕ 충격흡수성
급정거나 사고 시 충격흡수를 잘 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할 것이다.
ⓖ 내식성
자동차 휠의 경우 굉장히 많은 마찰열이 발생하여 주행 시 온도가 높을 것이고 부식이 되기 좋은 환경이다 따라서 내식성이 높은 재료이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자동차용 경합금 휠에 대하여( 남태운 외 한국주조공학회지 주조 제 7권 3호 1987.9 )
- 자동차용 경량화 합금 주물 전망(윤의박 한양대 금속공학과 교수)
- 반응고 A356 알루미늄 합금의 특성 평가
(한요섭외 4인 한국 자동차 공학회 2002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P.1013-1018)
- 반용융 성형에서 A356 합금의 최적 재가열 과정에 대한 연구
(김영호, 최재찬외 2인 한국정밀 공학회지 제 19권 제2호 2002년 2월)
- AC4C계 Al합금에서 미세조직에 미치는 중력주조와 가압주조의 영향에 관하여
[최진일(단국대 재료공학과 교수)외 2인]
- 최신 자동차 재료학( 김학신, 안병욱 저, 2002. 원창출판사)
- 자동차 공학 개론 (지창헌 방중철 저 2003.2 오토테크)
- 자동차용 재료의 부식과 방식(안승호외 5인공저,2005.11 기전연구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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