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산업] 문화산업의 개념, 특성, 분류, 기능과 문화산업의 경제적 효과 및 국내외 문화산업의 동향 그리고 제언(문화산업 성공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30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문화산업의 개념

Ⅲ. 문화산업의 특성

Ⅳ. 문화산업의 분류
1. 외국의 문화산업 분류
2. 우리나라의 문화산업 분류

Ⅴ. 문화산업의 기능과 역할
1. 고용창출
2. 지역개발
3. 삶의 질적 개선 및 문화민주주의의 발달

Ⅵ. 문화산업의 경제적 효과

Ⅶ. 문화산업의 국내외 동향
1. 국제 동향과 전망
2. 국내 문화산업의 시장규모
3. 국내 문화산업의 경쟁력
2) 성공요인

Ⅷ. 문화산업 성공 사례
1. 뉴스 코포레이션(News Corporation)
1) 사업전략
2) 성공요인
2. 베텔스만(Bertelsmann)
1) 사업전략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문화에 대한 투자를 전통적으로 소비적 관점에서 인식하려는 경향이 주를 이루었다. 그러나 문화산업을 생산적 관점에서 국민경제에서 차지하는 역할을 산업연관분석을 통하여 분석한 결과, 문화산업은 국민경제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음을 보여 주고 있다. 산업연관표의 165개의 통합소분류에서 문화오락서비스 등 9개 영역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영역별로 볼 때 아직까지 생산유발효과의 산업평균(1.08647)보다 대체로 낮게 나타났으며, 부가가치유발효과의 산업평균(0.02148)과의 비교에서는 컴퓨터 및 주변기기 와 문화오락서비스 영역에서 높게 나타났고, 고용유발효과의 산업평균(0.0147)보다는 대체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 결과에서 보여 주는 바와 같이 정부가 문화산업을 중요한 국가전략 산업의 하나로 육성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문화산업을 전략산업으로 선정하여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기 위해서는 문화산업에 대한 정책적 지원이 국가 기간산업의 기반시설을 투자한다는 차원에서 장기․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다. 그러나 이러한 직접적인 투자효과 이외에 문화산업기금․문예진흥기금 등 각종 기금을 조성하여 문화산업을 간접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간접 지원정책은 가시적인 효과가 조기에 나타나는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등 응용예술산업에 치우쳐서 미술, 음악, 연극 등 순수예술산업의 중요성을 도외시한 점이 있었다. 따라서 국가는 문화산업의 두 영역이 상호 시너지 효과를 나타내면서 상생․발전할 수 있도록 문화산업에 대한 투자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대한 기반시설을 확충하는데 집중되어야 하고, 동시에 시장경제체제 안에서 자생적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정책과 투자가 이루어져야 한다. 한국은 1970˜80년대의 산업화 정책이 성공할 수 있었던 경험을 바탕으로, 문화산업을 국가전략산업으로 육성한다면 세계 문화상품 시장을 주도할 수 있는 확고한 위치를 선점하게 될 것이고, 경제성장과 문화발전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
참고문헌
△ 김영기, 문화적 센스가 있는 상품개발 전략, 상품의 문화화를 위한 21세기 전략, 문화관광부&한국경제신문사, 1999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시장조사처, 21세기 신산업, 문화를 수출한다, 현안리포트 00-03, 2000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시장조사처, 21세기 신산업, 문화를 수출한다, pp.4˜5, 2000
△ 문화관광부, 문화산업발전 중장기 정책방향, 1999
△ 이흥재, 문화산업 발전에서 정부의 역할
△ 안병선, 21세기 황금시장 문화산업, 매일경제신문사, 2000
△ 전택수, 21세기 새로운 경제환경과 공연예술산업의 발전방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 증평군 장소마케팅의 전략적 의사결정방법과 추진전략
  • 산업보다는 각 지역의 독특한 역사와 문화를 도시개발전략의 핵심적 수단으로 생각한다는 점, 그리고 지역의 특성화 및 이미지 제고에 무엇보다 관점을 두고 보다 적극적인 홍보 전략을 선택한다는 데 있다. 김숙진, “장소마케팅이 지역이미지와 경제활성화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9, p.1이러한 장소마케팅의 개발은 지역의 이미지 제고와 경제성장에 긍정적인 파급효과를 마치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하지만 장소

  • 정보기술과 경영혁신
  • 성공요소이러한 새로운 경쟁요소를 갖추기 위해서는 정보화가 가장 강력한 수단임7. 경쟁전략과 정보기술의 전략적 활용전략격자(strategic grid)모형과 정보기술 활용사례를 통해 정보기술의 전략적 중요성에 대한 이해 증진경쟁세력모형을 토대로 특정 산업 내 경쟁구조의 파악 및 정보기술의 활용방법에 대해 이해경쟁전략에 의한 경쟁우위의 창출과 이를 위한 정보기술의 활용방안에 대한 이해가치사슬(value chain)모형에 입각하여 기업경쟁력의

  • 한국형 스마트그리드 구축을 위한 정책 제언
  • 개념 및 특성을 통하여 중요성을 파악하고, 스마트 그리드 구축을 국내외 정책, 시장동향, 관련기술 등에 대해 조사분석하여, 성공적인 한국형 스마트 그리드 구축을 위한 정책 추진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2. 연구의 방법 및 구성본 연구에서는 전력시스템 및 스마트 그리드에 대한 기존 연구들을 고찰해 봄으로써 전력시장 환경변화에 따른 스마트 그리드 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러기 위해서 우선 문헌조사, 사례연구를 중

  • [조직론] 팀제조직의 성공, 실패 사례와 시사점 고찰-삼성전자와 KBS 사례
  • 목 차Ⅰ서론 1) 연구배경2) 연구목적3) 연구방법Ⅱ본론 ⅰ 이론적 배경 1) 팀제 정의2) 팀제구조의 형태3) 팀제의 특성4) 팀제조직의 필요성5) 전통적 기능조직과 팀제의 비교6) 팀제 운영에 따른 장점과 단점8) 팀 구성원의 역할ㆍ책임ㆍ권한ⅱ 팀제의 국내외 주요동향 및 국내 도입 현황1) 미국기업의 팀제도2) 일본기업의 팀제도3) 한국기업의 팀제도4) 팀제의 국내 도입 현황ⅲ 기업체 사례 팀제성공사례 삼성전자① 삼성전자 기업소개②

  • 글로벌패션비즈니스4공통) 바잉오피스(buying office) 1차 프로토 샘플쇼룸(showroom) (FPS(full packing sourcing) 0k
  • 성공 사례로 꼽히는 ‘온앤온’, ‘베이직 하우스’, ‘EXR’ 등이 이 유형에 해당하며 ‘울씨’가 전문 스포츠 브랜드에 해당한다. FnC 코오롱의 ‘잭니클라우스’나 제일모직의 ‘라피도’와 같은 브랜드는 모기업이 대기업으로 기업의 규모나 유/무형의 자산적 측면에서 대기업형 브랜드로 볼수 있으나 골프, 수영 등 특정 스포츠 종목에 대한 전문적 의류 및 용품 구색을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비즈니스 운영의 특성이 전문 스포츠 브랜드와 유사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