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주변의 청소년 유해매체의 분포실태와 접촉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8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가설 및 한계점
Ⅱ. 이론적 배경
1. 유해매체의 정의와 개념
2. 유해매체의 유형과 종류 및 적용범위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및 조사절차
2. 측정도구 및 분석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1. 요약
2. 논의 및 결과
3. 제언
○ 참고문헌
○ 설문지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는 ‘미디어의 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것 같다. 그만큼 매체의 힘은 계층과 지역을 불문하고 강력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그 영향에 노출되어 한 개인의 정서가 영향을 받는 것은 스스로조차 느끼지 못하고 있는 경우가 있는 것 같다. 더욱이 IT강국임을 자처하는 우리나라에서 인터넷매체의 발달과 더불어 본격적으로 ‘유해매체’에 관한 논쟁도 그 어느 때보다 뜨거운 듯하다. 특히 지난해 지역에서 발생한 초등학교 집단 성폭행 사건이 음란물에 의한 모방범죄였다는 것과 혐의학생들이 무혐의로 사건이 마무리 되었다는 것을 감안할 때 우리 청소년들이 얼마나 쉽게 유해매체에 노출되는 환경에서 살아가고 있는지, 또한 얼마나 학교주변의 유해매체가 많은지 알아볼 필요가 있음을 느꼈다. 이러한 시대적인 흐름에 경각심을 일깨우고 제언을 함으로써 조금 더 나은 학교주변의 환경, 더 나아가 더 나은 학교주변의 환경을 만들어 나가는 것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고자 이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2. 연구 가설 및 한계점

⑴ 연구가설

① 학교주변의 유해매체의 분포가
② 청소년들이 학교주변에서의 유해매체의 접촉이 많을 것이다.

⑵ 연구의 한계점

이 연구를 진행함에 있어서 가장 먼저 유해매체의 정의나 개념이 심의기관의 상대적인 심의 기준에 따라 정해져 있기에 정형화된 유해매체의 개념화가 어려웠다. 그리고 학교주변의 유해매체의 실태를 조사함에 있어 유해매체의 분포가 특정 지역 간의 편차가 심해 일반화 시킬 수 있는 결과의 도출에 어려움을 겪었다.
또한 실제로 탐방을 통한 조사를 하였기에 스쿨존, 위생환경정화구역, 블루존 등의 정책적인 조치들이 실제로 얼마나 정확히 지켜지고 있는지를 알아보는 데에 다소 애매한 조사에 그칠 수밖에 없었던 어려움이 있었다. 그리고 유해매체의 분포실태를 조사하고자 하였지만 실제 유해매체를 취급하는 그 대상이 유해업소에 편중 되는 경향으로 인해 연구에 필요한 충분한 유해매체의 종류나 표본의 확보에 어려움을 겪었다.


Ⅱ. 이론적 배경
참고문헌

· 학교주변의 유해환경이 청소년교육에 미치는 영향평가: 대전광역시 소재 중등학교를 중심으로/김창우 한남대 사회문화과학대학원 2003
· 청소년의 대중매체 건전활용 방안 연구 : 영상매체를 중심으로, / 문화체육부
· 유해매체노출의 결정요인과 학교폭력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 윤대근 / 연세대 행정대학원 2005
· 이명신, 전국 중등학교 주변 유해환경에 대한 인지도 조사 연구 - 학생‧교사‧학부로를 대상으로- (2000년)
· 청소년 유해업소 개선대책 연구 / 유진이 [외저] ; 한국청소년시설환경학회 [편]
교육백서, 2006 / 교육인적자원부 ; 한국교육개발원 [공편]
· 청소년 건전 육성을 위한 종교계의 역할 제고방안 / 이흥재 [외저] ; 한국문화정책개발원 [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생인권신장 방안 모색
  • 학교폭력의 발생 원인학교폭력문제가 심각해 지면서 각 청소년 단체 및 정부에서 학교폭력의 원인에 관한 연구가 활발해지고 있다. 청소년보호위원회(1998)는 학교폭력의 원인을 첫째, 학생, 학부모, 학교, 지역사회, 경찰 등 관련자간의 노력과 협력이 부족하다. 둘째, 교사의 수적부족과 업무량과다 및 상담전문 교사의 부족으로 학생들에 대한 지도 부족, 셋째, 학교주변 및 사회 각 곳의 유해환경, 비행청소년들 대한 중징계와 선도 프로그램의 부족

  • [청소년성문화]청소년의 성문제 중 성 일탈의 원인과 사례
  • 청소년들의 성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성에 대하여 가정과 학교, 사회에서 청소년들에게 성에 관한 올바른 지식과 가치관을 갖도록 하여야 한다. 청소년 성 문제에 근원적으로 접근하려면 청소년의 환경적 요소를 중심으로 성 문제 유발요인을 파악하여 청소년 성 문제에 접근해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청소년의 성문제 중 성 일탈의 원인과 사례들을 중심으로 청소년 성 일탈 실태를 조사하고자 한다. Ⅱ. 청소년의 성일탈1. 청소년 성일탈의 개

  • [청소년과 미디어] 청소년의 인터넷중독
  • 청소년들의 인터넷 중독증에 관한 연구」,(계명대학교 석사학위 논문.2000), p.10인터넷 중독과 물질 장애의 가장 큰 차이점은 인터넷 자체가 가지고 있는 궁극적인 혜택들이다. 인터넷은 연구의 수행, 사업 거래, 세계 곳곳의 도서관에의 접근, 휴가 계획을 짜는 등 실용적으로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고 최근에는 인터넷상의 상담이 부각되고 여러 심리학적 서비스에 대하나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부정적인 측면만을 지니고 있는 약물 중독과는 엄연한 차

  • [청소년교육] 청소년범죄의 실태와 원인 개선책
  • 유해약물 14바. 유해업소 14사. 유해매체 154. 청소년 범죄의 원인 가. 가정적 원인 - 15나. 학교적 원인 - 16다. 사회적 원인 - 17라. 대중매체와 관련된 원인 - 185. 청소년 범죄의 해결방안 가. 예방관리체제의 구축

  • [비교교육] 한국, 일본의 학교폭력 -왕따와 이지메의 비교연구
  • 실태 및 인식(1) 이지메의 피해율과 성별, 학년에 따른 실태(2) 이지메에 대한 일본학생들의 인식1) 가해자의 왕따에 대한 인식2) 피해자의 왕따에 대한 인식Ⅵ. 맺음말붙임#. 참고문헌 및 자료Ⅰ. 연구목적왕따와 이지메의 비교연구Ⅰ. 연구목적사회 저변에 확산된 유형, 무형의 폭력은 학교와 그 주변에서도 예외 없이 자행 되고 있다. 최근에 더욱 큰 파장을 몰고 온 학교 폭력 문제는 청소년의 문제만이 아닌 사회 전반에 걸친 병리현상으로 대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