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자살] 청소년의 자아정체성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8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



Ⅰ. 들어가며

Ⅱ. 들어가서

1. 청소년 자살 현황

2. 자살의 원인

3. 청소년의 자아정체성을 다루고 있는 도덕과 단원 및
교수-학습 제언

4. 자아정체성 교육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는 사례
- 하자작업장 학교, 정체성을 잃어버린 청소년들을 위한 교육

Ⅲ. 나오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20대 사망의 원인으로 ‘자살’이 1위를 차지했다. 그만큼 우리 사회에서 자살이라는 것이 최근 들어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TV, 뉴스 등의 매스컴 보도들을 보더라도 자살은 비단 20대 뿐만 아니라 현대인들의 크나큰 문제로 부상하고 있음을 감지할 수 있다. 특히 이제는 자살을 결심하는 연령층이 낮아져 초등학생들도 자살을 생각해 본 적이 있냐는 질문에 상당수의 학생들이 ‘그렇다’고 대답하고 있으며 이러한 조사 결과를 보면 이미 ‘자살’이라는 것이 청소년들의 건강한 미래를 위협하고 있는 중요한 문제가 되었다.
‘자살’이라는 것의 원인을 파고 들어가면 인생에 대한 애착 그리고 무엇보다 그 인생을 살아갈 자신에 대한 사랑, 즉 자존감이 지극히 낮다는 것이 가장 큰 요소 중 하나이다. 특히 청소년 시기에는 자신이 누구이고 어디에서 왔으며 어떻게 살아갈지에 대한 계획과 가치관을 정립하는 때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대 청소년들에게는 이러한 진지한 고민에 앞서 다량의 지식들을 암기하고 입시경쟁 속에서 이유조차 모를 길에 합류하라는 무언의 압력들이 작용한다. 더불어 정보화시대 가상공간 속에서 다양한 인격들을 접하고 환상 속에서 다양한 인격들을 만들어내면서 정작 본인이 누구인가에 대해서는 잊어버리고 만다.
우리 조는 청소년들의 크나큰 문제로 부상하고 있는 ‘자살’에 대한 실태가 어느 수준인지 살펴보고 그 원인을 진단해 보도록 한다. 그리고 도덕교과가 이러한 자존감, 자아정체를 다루고 있는 주요교과임에도 불구하고 교육의 결과가 청소년들의 의식과는 무관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이유에 대해 살펴보고, 나아가 도덕교과에서는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어떠한 방향의 개선이 필요한지 새롭게 도덕수업을 구성해볼 것이다. 그리고 끝으로 청소년들이 스스로를 사랑하고 진정한 자기를 찾아가는 작업들을 원만하게 할 수 있는 방안들을 연구함으로써 현재 벌어지고 있는 많은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실마리를 제공할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학]청소년의 자살과 약물중독(A+리포트)
  • 청소년 자살의 원인1성적비관3왕따2학교 폭력4많은 기대와 요구로 인한 압박5가정의 기능과 부모의 역할 부족청소년 약물중독의 원인1모험추구형3교우관계 추구형2평화 추구형4힘 추구형5미적감각추구형6초월명상 추구형교육심리학적 접근1단계신뢰/불신2단계 자율성/수치심,의심3단계주도성/죄의식4단계근면성/성실감8단계자아통합/절망감7단계생산성/침체성6단계친밀감/고립감5단계정체성/역할혼란청소년 자살의 교

  • 사회조사방법론3A) 청소년 성문제 혹은 성교육과 관련한 연구주제를 선정-청소년 성문제상담 및 건전한 성문화 조성 방안-하여 연구계획서를 작성하시오0K
  • 청소년 성문제이 일어나는 원인을 규명하여 청소년들에게 그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차후의 다각도로 연구하여 중고등학교 청소년들의 성문제를 잘 연구하고 활용 할수 있는 논문이 되길 기대한다.셋째. 청소년 성문제에 대한 부모님들의 정확한 파악을 통하여 가정에서 청소년을 올바르게 지도편달할 수 있는 방향 지침서가 되길 기대해 본다. 실지로 부모들 경우 학교에서 자녀의 성교육을 통한 건전한 성문화가 조성될 것으로 믿고 있

  • [사회복지논문]학교적응력향상프로그램이 빈곤지역청소년의
  • 청소년들의 사회화에 대한 역할 기능이 점차 축소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청소년들은 가정보다 학교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며 학교생활은 청소년들의 정체성 형성과 자아존중감 향상에 많은 영향을 주고있다.그러나, 과도한 입시위주의 교육과정과 성적위주의 경쟁제도로 인하여 학교는 불안과 갈등을 유발하는 스트레스의 장으로 변화하게 됨으로써 이러한 학교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는 청소년들은 다양한 학교부적응현상을 초래하고 있다(서울

  • 우리나라에는 청소년복지에 다양한 사회문제가 있습니다 이 가운데 가장 심각하다고 생각되는 사회문제가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해결하기 위한 ~
  • 자아개념 형성: 청소년기는 자아개념 형성의 중요한 시기입니다. 자아개념의 형성 과정에서 자아존중감 부족, 정체성 혼란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아개념 형성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청소년의 자아 인식, 자아 존중감 수준, 정체성에 대한 인식 등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이러한 분석을 통해 청소년들의 심리적 문제에 대한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지원과 개입을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2. 청소년의 교육적 문제에 대한 분석과 원인청소년의 교

  • 학교폭력, 가출, 물질 남용, 자살, 음주와 흡연, 사이버 상의 문제 등 주요 청소년 문제에 대한 기존 연구결과를 검토하고 청소년 발달~
  • 교육 기회의 불균형, 학교 폭력 등의 문제는 청소년들의 학습과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학업 성취도 저하, 대인관계 문제, 자아 존중감 저하 등의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다. 사회 문제: 청소년들은 동료 관계, 가족 관계, 사회적 기대 등과 접하면서 사회적인 문제에 직면합니다. 청소년들이 괴롭힘, 차별, 사회적 약자로서의 역할 등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은 청소년들의 사회적인 관계 형성, 정체성 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