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한우 가격과 한우 사육농가의 소득이 급격히 하락하는 원인과 소득증대의 대책방안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송통신대학 > 농학과 농업경영학4 A형

최근 미국산 쇠고기 수입이 재개되면서 한우 가격이 급락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한우 농가의 어려움이 높아지고 있다. 본인이 한우를 사육하는 전업농가라고 가정할 때,
(1) 최근 한우 가격과 한우 사육농가의 소득이 급격히 하락하는 원인은 무엇인가? (15점)
(2) 한우가격과 한우농가들의 소득이 하락하는 시기에 한우 사육농가의 소득을 증대시키고 생산비를 절감할 수 있는 대책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15점)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한우사육 현황

2. 한우 가격과 한우 사육농가의 소득이 급격히 하락 원인
1) 미국소고기의 수입으로 인한 저가공급에 기인한다.
2) 치솟는 사료가격으로 인한 공급과잉에 기인한 한우투매현상 때문이다.
3) 한우 중개업자의 중간의 유통마진 때문이다.
4) 광우병 파동으로 돼지고기 소비가 증가하는데 원인이 있다.

3. 한우 사육농가의 소득을 증대, 생산비를 절감할 수 있는 대책
1) 한우산업 발전을 위한 기본 패러다임을 재구축할 필요가 있다.
2) 총체보리의 사료화를 추진하여 한우농가들의 소득증대를 기하여야 한다.
3) 차별화된 우수한 품질로 한우가 제 가격 받을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4) 한우브랜드화를 더 장려하고 활성화하여야 한다.
5) 소비자들이 믿고 살 수 있는 신뢰감 형성이 가장 중요하다.
6) 저가판매를 자제하고 가격교섭력을 높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7) '이력추적 시스템'을 갖추어 한우를 지켜야 한다.
8) 고정 수매가격제를 도입하여야 한다..

4. 한우 사육농가의 소득을 증대를 위한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IMF이후 사육여건의 악화와 수입개방에 따른 불안감의 확산은 사육포기로 이어져 한우두수가 크게 감소하고 있다. 더욱이 암소비육의 성행으로 가임암소 두수가 크게 줄어 한우사육기반의 약화를 가속화시키고 있다. 2005년 6월 175만두 까지 떨어졌다. 반면, 쇠고기 수입은 1998년에 107,000톤이었던 것이 그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003년도에는 293,606톤을 나타내었으나, 2003년 미국산 광우병 파동으로 2004~5년의 경우 133,000톤으로 급격히 감소되었다. 한·미 FTA 타결 이후 값싼 미국산 쇠고기 수입개방이라는 거대한 파도가 국내 한우시장을 덮치며 소값이 곤두박질치는 등 한우사육 농가들이 직격탄을 맞았다. 미국산 쇠고기 수입 재개로 인한 사육심리 불안 심리가 확산되며 국내 한우시장은 한·미 FTA가 타결된 지난해 7월 같은 기간보다 135만여원이나 떨어졌다. 그러나 같은 기간 횡성한우는 최대 73만2,000만원 하락하는데 그친 것으로 조사됐다. 전국 송아지 경매시장 집계에 따르면 지난해 7월 217만원(6개월령 이하)하던 수송아지는 12일 현재 180만원으로 37만원 하락했으며, 암송아지는 232만원에서 160만원으로 72만원이나 폭락했다.
소를 키우면 키울수록 수익은 줄고 적자는 늘어나는 상황이다, 버티는데 까지 버텨보자는 심정이지만 언제까지 견뎌낼 수 있을 지 의문이다. 특단의 대책 강구가 절실하지만 뾰족한 대책이 없다. 그래서 더욱 고통스럽고 난감하다. 축산경제신문이 창간 18주년을 맞아 특집으로 기획한 현장좌담회 ‘내우외환의 우리 축산업, 어떻게 할 것인가? 한우편에 참석한 한우농가들은 하나같이 절박하고 참담한 심정을 토로했다.


참고문헌
1. 권오옥 · 김성웅, “쇠고기 브랜드육에 대한 소비자반응과 브랜드화 정착방안”, 농업경영·정책연구, 32(1), 2005. pp.100-120
2. 박정식•윤영선, 현대통계학, 제 3판, 다산출판사, 1997. 2
3. 유영철, “돈육 브랜드가 소비자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4. 이근택 · 정구용 · 김경량, “수입 냉장육에 대응하기 위한 한우 포장육의 고품질화 가공기술 개발 및 유통시스템의 구축”, 농림부, 1999. pp.229-231, pp.316-337
5. 임한종, 한우 암소 부위별 특성에 대한 연구, 건국대학교 축산대학 2001)
6. 정찬진, 미국의 축산물 브랜드 현황 및 방향,축산물 브랜드화의 발전방안, 51~76, 2001 우리축산물브랜드전 심포지움,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농학과 1학년 생물과학 B형] “누가 우리의 밥상을 지배하는가?를 읽고 세계화 시대에 맞설 한국 농업의 현재를 진단하시오.
  • 가격이 상승하고 있다. 넷째, 2000년 이후 에너지 가격 상승으로 곡물 생산비용 및 운송비용이 증가하였다. 우리나라의 경우 면세유 가격이 상승하여 농가 경영비 증가 부담이 되고 있다. 특히 시설채소 농가는 경영비 증가와 소득 감소가 우려된다.다섯째, 주요 생산국의 수출 제한 조치에 따른 공급 물량 감소와 가수요 및 투기수요 증대도 곡물 가격 상승의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3) 애그플레이션이 미치는 영향곡물 가격이 오르면 식품가격이

  • [방통대 농학과 1학년 생물과학 B형] “누가 우리의 밥상을 지배하는가”(브루스터 닌 저 안진환 역, 출판사시대의창)를 읽고 세계화 시대에 맞설 한국 농업의 현재를 진단하시오
  • 가격이 상승하고 있다. 넷째, 2000년 이후 에너지 가격 상승으로 곡물 생산비용 및 운송비용이 증가하였다. 우리나라의 경우 면세유 가격이 상승하여 농가 경영비 증가 부담이 되고 있다. 특히 시설채소 농가는 경영비 증가와 소득 감소가 우려된다.다섯째, 주요 생산국의 수출 제한 조치에 따른 공급 물량 감소와 가수요 및 투기수요 증대도 곡물 가격 상승의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3) 애그플레이션이 미치는 영향곡물 가격이 오르면 식품가격이

  • [한미 FTA시대의 한우의 브랜드화 전략] 한미 FTA시대의 한우의 브랜드화 전략
  • 한우 브랜드의 현황과 특성1)한우 브랜드의 현황한우 브랜드는 몇몇 농가들이 공동으로 출자하여 한우비육우를 공동사육한 후 고급육으로 브랜드화하여 공동판매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축협, 지방자치단체 기업체 등 브랜드 참여업체가 더욱 다양해 지고 있으며, 거세 독자적인 사료급여, 비육방식의 차별화 등을 통해 고급육 생산비율을 높이고, 자체 브랜드로 직판점이나 백화점, 한우고기전문판매점 등의 유통경로로 판매하여 고소득을 올리고

  • 농산물 품질관리,가격결정,물류 ,유통정보현황과 유통정책에 대한 이해
  • 원인은 생산이나 생육 자체가 주 기적인 특성이 있거나 농민들의 생산반응이 주기성을 띠고 있기 때문이다. 소, 돼지의 경우 성장의 생리적 특성으로 인해 가격에 대한 생산반응에 수년이 소요되기 때문에 가격변동주기가 2∼3년 정도이다. 무, 배추의 경우에는 가격이 폭등한 다음해에 재배 면적이 급증하여 폭락하는 현상이 발생하는 등 2년 주기의 가격변동이 많으며, 마늘, 양파는 농가의 재배면적 반응이 다소 늦어 가격이 2년 상승 이후 2년 하락하

  • 농가부채에 대한 정부의 대책과 한계, 문제점
  • 원인1). 농가부채의 현황(1) 영농형태별 농가부채(2) 경지규모별 농가부채(3) 경영주연령별 농가부채(4) 지역별 농가부채(5) 차입처별 농가부채(6) 용도별 농가부채2). 농가부채의 원인2. 농가부채에 대한 정부의 대책과 한계, 문제점1). 1980년대 부채대책2). 국민정부 부채대책(1988-2000)3). 2001년 부채특별법에 의한 부채대책4). 2004 농가부채 경감대책5). 정부의 농가부채 대책의 한계와 문제점3. 농가부채 해결방안1). 부채해결의 기본방향2). 농가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