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IMF위기 전후에 한국경제는 외연적 성장을 이루어 왔으며 내포적 성장을 이루지 못한 경제이므로 그 한계에 이르렀다는 주장이 대두된 적이 있다. 이러한 주장의 근거를 이윤을 증대시키는 방법에 관한 논의와 연결지어 설명해 보라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송통신대학 > 경제학과 시장과자본주의 3 C 형

★★★IMF위기 전후에 한국경제성장 이윤을 증대시키는 방법에 관해 설명해 보라ok.

IMF위기 전후에 한국경제는 외연적 성장을 이루어 왔으며 내포적 성장을 이루지 못한 경제이므로 그 한계에 이르렀다는 주장이 대두된 적이 있다. 이러한 주장의 근거를 이윤을 증대시키는 방법에 관한 논의와 연결지어 설명해 보라0k.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이윤이란?
1) 이윤의 정의
(1) 과거의 이윤 개념
(2) 현대의 이윤 개념
2) 경영활동과 이윤
2) 기업 문화와 이윤

2. 이윤의 원천인 잉여가치
1) 자본의 순환
2) 주류경제학자 의견

3. 한국기업의 이윤을 증대시키는 방법
1) 로열티 확보
(1) 로열티란?
(2) 로열티의 종류
① 고객 로열티 ② 종업원 로열티 ③ 투자자 로열티
(3) 로열티의 결과

2) 성숙기 시장에서의 기업간 공동판촉의 유인 및 효과
(1) 공동판촉을 시행하는 경우 가격은 각각 인상되고 이윤 역시 증가한다.
(2) 제휴에 참여하는 4개 기업 모두 가격이 인상된다.
(3) 다른 산업군의 기업들과 제휴하는 경우 이윤을 증대하는 것이 가능하다.

3) 국민들의 기업과 시장에 대한 바른 인식이 선행되어야만 한다.
(1)사회적 책임과 정의를 실현하는 것이 기업의 가장 중요한 목적이라고 생각한다.
(2) 기업의 이윤추구를 비난하는 국민정서가 지배적이다.
(3)재벌과 대기업에 대한 부정적 정서 때문에 대기업은 규제해야한다고 생각한다.
(4) 경제력 집중을 억제해야 중소기업이 발전하고 경제의 선진화가 달성될 수 있다
(5) 정부규제가 시장보다 더 효율적이라는 믿음도 불식되어야 한다.

4. 이윤추구를 위한 한국기업의 시사점
1) 한국기업의 지속적 구조조정 및 합리화 노력의 절대 필요하다.
2) 대기업의 기술혁신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3) 새로운 대기업의 성장이 필요함을 시사해 주고 있다.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자본가계급이 노동자계급을 지배한다고 말할 수 있다. 특히 임금노동자는 자기의 노동력을 자본가에게 임금을 받고 팔지 않으면 먹고 살 수 없기 때문에, 자연히 자본가보다는 세력이 약하다. 이윤추구가 경제활동을 지배한다. 기업은 영리목적을 추구하는 경제사업이라는 점에서 정부 ·교회 등의 비영리경제조직과 구별된다. 영리의 원칙은 중세의 수공업자나 상인의 시대에도 존재하였으나 그것은 가족의 생활유지를 위해서 영리를 추구한다는 다분히 생활적 영리원칙이 지배하고 있었다. 그러나 기업은 소유와 노동의 분리에 의하여 기업가의 가계와는 별도로 독립된 자본계산단위를 이루고, 자본의 가치증식을 위하여 영리를 추구한다. 그리고 현재의 기업은 이윤의 극대화가 아닌, 그 생존에 필요한 만족이윤(滿足利潤)을 유지하면서 장기간에 걸친 이익의 증대와 사회적 책임의 수행을 행동원칙으로 삼는다. 각국의 기업들은 실제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이윤감소에 대해 새로운 전략을 추구하여야만 했다. 이들이 이윤을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첫째, 생산단가를 낮추거나 둘째, 생산성을 높이거나 셋째, 시장을 확장하는 것이나 넷째, 자본회전율을 가속화시키는 등 네 가지 방법 중에서 대안을 찾아야 했다. 우리 정부는 자본으로부터 세금을 늘릴 수 없었고 추가적인 통화증대와 공고부채 증가를 통한 인플레 행정을 할 수 없었다.
참고문헌
1. 김기태 외 3명, 한국경제, 한울아카데미, 1998,
2. 손민희 , 성숙기 시장에서의 기업간 공동판촉의 유인 및 효과, 경영공학 박사논문. 2002.
3. 이성량. 「태국의 경제개혁」.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주최 정책세미나: 태국의 경제개혁, 1998.
4. 전승수 외, 금융위기와 한국경제, 을유문화사, 1999.
5. 이근영, 한국경제의 성장과 발전 그리고 개혁, 다산출판사.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건의료서비스의 형평성 개념에관한 이론적 연구
  • 적 관점 등에 따라 정의규정이 상이하며, 실제적 정책 대안도 이에 기반하여 주장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한국 사회에서 어떤 관점이 과연 적실한 것인지부터 합의를 도출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에 따른 대안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셋째, 존 롤즈의 입장은 한국사회에 시사하는 바가 크며, 형평성 개념 재구성에서 이론적인 근거를 강화시켜 준다. 존 롤즈의 이론에서 ‘최소수혜층에의 최대 수혜원칙’(maximin principle)과 ‘순수절차적 正義’가 그

  • [경제학] 한 EU FTA 타결의 의미와 전망0k
  • 있다는 분석도 있다.2) 한-미, 비준까지 멀고 험한 길이달 초 뉴욕타임즈는“한-미 FTA에 대한 미 의회 비준이 올해 안에 이뤄지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뉴욕타임즈는 그 근거로 민주당이 부시 행정부와 의회가 신통상정책에 합의한 지 불과 두 달 만에 또 다른 새로운 요구를 하고 있다는 점을 들었다. 게다가 민주당은 새로운 요구사항을 현재 미국과 FTA가 체결한 한국을 포함해 콜롬비아ㆍ페루ㆍ파나마 등에 적용하라는 요구도 강하게 제

  • 언어와의미4공통) 아래주제해당하는두개이상씩포함된글을작성하고 (1)의미의유형 (2)문장의중의성 (3)구정보와신정보(4)화행 (5)함축설명하시오0k
  • 적으로 발달해 온 방식을 어느 정도 생각하지 않고서는 그 언어를 성공적으로 설명할 수 없다.”라는 헤르만 파울은 주장했다. 이러한 경향에 반해 소쉬르는 언어가 역사적인 산물이더라도 변화 이전과 변화이후를 구별해서 규정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언어는 구성 요소의 순간상태 이외에는 어떤 것에 의해서도 규정될 수 없는 가치 체계이므로, 그 자체로서의 가치 체계와 변화에 따른 가치를 구별하여야 언어를 정확하게 연구할 수 있다.페르디낭

  • 한국경제의이해4A)1960년대 이후 한국경제의 전개과정에 관해 논하시오0k
  • 한국의 경제성장과 정부의 역할본고는 1960년대 한국의 경제성장 과정에서 정부가 수행한 역할에 대한 평가를 시도한 것이다. 이 주제에 관해서는 국제적인 논쟁이 있다. 먼저 시장의 역할을 중시하는 신고전파 경제학자들은 1960년대 전반에 실시된 환율 및 금리 현실화 조치를 시장 자유화 정책으로 높게 평가한다. 그렇지만 이들은 당시 박정권 하에서 광범하게 이루어진 정부개입의 실태와 그 의의를 충분히 드러내지는 못하고 있다. 한편 수정주의

  • [민족주의] 유대민족주의- 건국과 국민화를 중심
  • 적인 변수인가. 민족주의에 대한 연구들은 사실상 민족 개념을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 방향을 달리한다. 현재의 이론 수준에서 민족개념에 대한 논의는 크게 두 갈래로 나뉘어 진다. 민족의 영속적 성격을 강조하는 ‘원초론(primordialism)’과 민족을 근대화의 부산물로 간주하는 ‘도구론(instrumentalism)’이 그것인데, 전자는 인종적 공동체의 영속성에 주목하면서 민족주의가 종족, 조상, 종교, 언어, 영토라는 원초적 유대에 기초해 있다고 주장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