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재료] 방파제(breakwa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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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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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방파제란
2.방파제의 종류
3.사진
테트라포드
방파제 단면(테트라포드)
방파제에 미치는 충격파압
4.경사식 방파제 파괴구조
5.구조형식별 파괴구조 분석
6.실제피해사례
7.고 찰
8.reference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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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파제란
방파제는 외해에서 들어온 파랑 에너지를 소산 또는 반사시켜 항내에 침입하는 것을 방지함으로써 선박의 출입과 하역을 원활히하고 안정되게 정박시키며, 항내 시설을 보전하고자 하는 구조물이다. 외부는 거석이나 콘크리트 블록으로 막고, 내부는 자갈이나 쇄석으로 채우는데, 구조상 돌이나 콘크리트 구조물로 설치되는 일반방파제와 특수방파제가 있다. 일반방파제의 축조방법은 ① 경사제, ② 직립제, ③ 혼성제로 분류된다. 경사제는 쇄석 또는 콘크리트 블록을 바닷속에 가라앉혀 양면이 자연경사가 되도록 만든 방파제로 경사면의 표면은 파력에 견딜 수 있도록 중량이 큰 쇄석 또는 콘크리트 블록으로 보강하고, 상부는 월파에 견디기 위해 콘크리트로 피복한다. 이것은 가장 많이 사용되는 공법이며, 수심이 얕은 소규모의 어항에 자주 사용된다. 그러나 근래에는 테트라포트를 비롯한 각종 콘크리트 블록이 고안되어 대형 방파제에도 경사제가 많이 축조된다. 직립제는 지반이 좋고 수심이 낮은 곳에 축조되는 경우가 많다. 잠함, 콘크리트 블록, 셀루러 블록, 콘크리트 단괴 등의 여러 구조양식이 있다. 잠함은 철근 콘크리트 구조물로서 물에 띄울 수 있는 함괴이다. 이 구조양식은 비교적 시공이 정확하고 잠함 속에 넣는 속채움 재료에 비용이 저렴한 모래·자갈 등을 사용할 수 있으므로 공사비를 절감시킬 수 있다. 또한 육상에서 제작되므로 해중공사의 기간을 단축할 수 있고, 강한 파력에도 견딜 수 있어 최근에 건설되는 항만에 자주 사용된다. 혼성제는 수심이 깊은 곳에 사용되는 구조양식으로 경사제와 직립제의 혼합된 형태이다. 이 공법은 수심이 깊은 곳에 특히 유리하다. 연약지반에서는 쇄석이 자연적으로 기초가 되고, 지반이 암반인 경우에도 기초를 정지할 필요가 없어 지반상태에 관계없이 만들 수 있다. 또한 쇄석부가 비교적 깊은 곳에 있어 부력을 적게 받고, 수면부분에서 파력이 직립부에 작용함으로써 견고한 구조가 된다. 그러나 이 공법은 직립부의 대형 블록 또는 잠함을 제작하는 데 적합한 장소와 설비가 필요하며, 직립부 설치시 해상이 불량하면 공사기간이 길어지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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