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산업] `위기`와 함께 본 한국영화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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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주제선정동기

한국영화산업, 위기에의 인식 - 서론
각종 통계자료, 변곡점 [괴물], 영화산업 내부의 위험한 현실 고발

한국영화산업, 위기에의 분석 - Ⅰ본론

1. DVD,부가판권시장의 붕괴, 불법다운로드
2. 독과점현상, 엔터테인먼트 미디어 산업
3. 콘텐츠의 부재, 한류

한국영화산업, 위기에의 희망 - Ⅱ본론

1. 방송통신융합, DVD시장의 부활, 불법다운로드 제재
사례> 미국 온라인 대여 기업, Netflix
2. 문화적 다양성 확보, 독과점 방지법
사례> [왕의남자] , 스폰지하우스
3. 크리에이티브, 인재양성
사례> 청년 필름

한국영화산업, 새 출발 - 결론
사람과 아이디어 그리고 의식
본문내용
주제선정동기
영화는 우리가 일상에서 가장 손쉽게 즐길 수 있는 문화이자 예술이다. 그렇기 때문에 영화관련 잡지 같은 것은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많은 사람들이 흥미 있게 읽고는 한다. 대표적으로 씨네21, 무비위크, 필름2.0 등이 있는데, 올 해 들어 이런 영화잡지나 영화관련 기사들이 우리나라 영화산업의 위험과 위기에 대해서 논하고 있다. 우린 관객으로서 처음엔 그저 ‘왜들 이러지? 우리나라는 이제 영화강국 아닌가?’ 하고 선뜻 와 닿지 않았지만, 안을 조금 들여다보고, 생각을 해보니 그제서 그 심각성을 제대로 느낄 수 있었고, 더 깊이 있게 알아보고자 하는 호기심이 생겼다.
영화라는 것이 하나의 산업이라고 말할 만큼 광범위한 분야라서, 모든 분야에 걸쳐 조사, 분석하기엔 한계가 있을 것으로 판단하여 전반적인 흐름을 알아본 후, 세 가지 정도의 카테고리로 나눠서 각각의 현상과 문제점, 가능성으로 구분지어 보았다.
위기는 통계자료만 보아도 느껴질 만큼 벌써 충분히 벌어진 일이라, 그 속에서 희망과 가능성을 발견하는, 방향을 찾는 작업에 더 초점을 맞췄다.
서론 - 한국영화산업, 위기에의 인식

2008년, 드디어 관객인 우리에게까지 한국영화산업의 위험성이 드러나고, 현재 한국영화가 긴급 상황임에 처해있음이 들켜버렸다. 사실 내부에서는 2006년, 온 국민이 [괴물]에 열광하고 있을 때부터 위기론이 피어나기 시작했다고 한다. 영화[괴물]이 역대 흥행기록을 경신하고 많은 사람들이 한국영화의 새로운 시대가 열렸다고 환호하던 순간에 한국영화산업은 붐을 만들었던 바로 그 산업 구조 자체의 모순으로 스스로 내부 파열되고 있었던 것이다.
2006년 흥행영화 스크린 점유율
순위
영 화
스크린 수
스크림 점유율
국 적
1
괴물
617
48.3%
한국
2
타짜
620
47.7%
한국
3
투사부일체
402
33.0%
한국
4
미션임파서블
422
34.1%
미국
5
케리비안의 해적2
452
36.7%
미국
6
한반도
478
40.9%
한국
7
가문의 영광3
500
38.5%
한국
8
다빈치코드
493
39.5%
미국
9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
520
40.0%
한국
10
음란서생
333
27.1%
한국
출처:영화진흥위원회 자료 재구성(무비위크)

2007년 흥행영화 스크린점유율(1~9월)
순위
영 화
배급사
스크린 수
국 적
1
캐리비안의 해적3
소니
912
미국
2
스파이더맨3
소니
816
미국
3
트랜스포머
CJ엔터테인먼트
717
미국
4
해리포터와 불사조기사단
워너브러더스
691
미국
5
디워
쇼박스
689
한국
6
다이하드4
폭스
584
미국
7
슈렉3
CJ엔터테인먼트
558
미국
8
화려한 휴가
CJ엔터테인먼트
551
한국
9
그 놈 목소리
CJ엔터테인먼트
508
한국
10
황진이
시네마서비스
478
한국
출처:영화진흥위원회 자료 재구성(무비위크)

2006년

2007년
3,050만명
관객(서울)
2,200만명
7,600만 달러
수출
1,200만 달러
60.4%
점유율
45.3%
-22.9%
수익률
-43.0%
1조2,000억원
부가시장
2,000억 원

위의 통계에서도 한국영화산업의 전면적 하향을 볼 수 있고, 90년대 중반과 박스오피스와 비디오 시장을 합하여 1조4천5백억 원 정도였던 시장이 2006년에는 900억 원으로 약 6% 축소된 것이다. 영화산업의 실질 성장률(매출액의 증가, 요소 투입양의 증가)에서도 여실히 한국영화산업의 위기를 넘어 붕괴가 느껴진다. 같은 기간 중 평균 제작비는 약 4배가량 증가했고, 12년간의 소비자물가 상승률 54.8%를 고려한다면 영화산업은 그동안 붐이 아니라 오히려 매우 심각한 불황기를 보내고 있다는 평가도 가능하다.
심지어 현재 충무로에서는 대규모 구조조정 바람이 불면서 인력 유출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다. 굴지의 제작사, 유명 배급사들의 인력 조정, 제작 위축으로 일자리를 잃은 스탭들이 생존을 위해 충무로에서 이탈하고 있다는 안타까운 소식이다. 2008년 1월부터 3월까지 제작을 진행한 한국영화는 불과 10여 편이다. 지난해부터 제작편수가 완만한 속도로 줄기 시작하더니 올해부터 급격히 감소하여 스탭들의 일자리도 줄어드는 추세라고 한다.
한 때 한국 영화의 붐은 상당히 오래 지속되었지만 반짝 경기의 속성을 그대로 보였
참고문헌
Web>
네이버 사전
영화진흥위원회 www.kofic.co.kr
스폰지 하우스 www.spongehouse.com
청년필름 김조광수 대표 www.gwangsoo.com
문화산업의 윈도효과 (전자신문 07.12.18)
영화부가판권시장 확대 위한 시스템, 합법 다운로드 (맥스무비)
한국문화콘텐츠 진흥원

Text>
무비위크
필름2.0
씨네21
문화콘텐츠산업의 윈도우효과와 극대화방안 (고경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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