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디자인] 산업디자인의 개념, 분류와 산업디자인의 인력 현황, 경쟁력 현황 및 산업디자인의 전략적 접근, 산업디자인의 지적가치화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1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산업기술정책][산업기술정책 기본방향][산업기술정책 추진계획][지역화]산업기술정책의 기본방향, 산업기술정책의 추진계획, 산업기술정책의 추진시책, 산업기술정책의 지역화, 향후 산업기술정책의 과제, 시사점
- [구조화][한국공군][고부가가치산업][조직]한국공군의 구조화, 고부가가치산업의 구조화, 기술지식지표의 구조화, 조직의 구조화, 읽기교육의 구조화, 모둠활동의 구조화, 협동학습의 구조화, 기든스의 구조화 분석
- [산업경쟁력][방송산업]산업경쟁력과 방송산업, 문화산업, 산업경쟁력과 출판산업, IT산업, 산업경쟁력과 디지털가전산업, 비즈니스서비스산업, 산업경쟁력과 관광산업, 생물산업, 산업경쟁력과 석유화학산업 분석
- (방송대)우리나라 음식 중 세계화된 대표적인 음식의 현황 및 우리음식의 세계화에 장애요인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그 개선 방안도 제시하시오.(식생활과문화)
- [기술혁신] 기술혁신의 개념, 기술혁신의 요건, 기술혁신의 필요성, 기술혁신의 추세, 기술혁신을 통한 국부창출, 기술혁신의 추진계획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산업디자인의 개념
Ⅲ. 산업디자인의 분류
Ⅳ. 산업디자인 Art & Craft 운동
Ⅴ. 산업디자인의 인력 현황
1. 디자이너수
2. 학력
3. 남녀비
4. 근무분야
5. 근무경력
Ⅵ. 산업디자인의 경쟁력 현황
Ⅶ. 산업디자인의 경쟁력 취약정도
Ⅷ. 산업디자인의 전략적 접근
Ⅸ. 산업디자인의 지적가치화 전략
1. 부설 ꡒ디자인개발 연구소ꡓ 발족
2. 디자인 조사․연구․개발 활성화
3. 디자인 수준 평가모형 개발
4. 디자인경영 지도지침 개발
5. 기업의 디자인 연구․개발 촉진책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디자인의 의미에 대한 논의는 그 용어가 실생활에서 활용되는 사례를 보면 알 수 있을 만큼 다양한 차원에서 여러 가지로 진행되어 왔다. 마조리 베블린의 아주 포괄적인 정의 즉, '디자인은 여러 가지 요소들을 조합하여 전체적으로 조화를 이루는 완전한 것을 만들어 내는 활동이다. 좁은 의미의 디자인이란 사람들이 무엇을 만들고 표현하는 행위를 하는 것만으로 간주되기도 한다. 그러나 우주가 진화되고 도태되어 온 과정도 자세히 살펴보면 아주 질서 정연하게 디자인된 것임을 알 수 있다. '는 식으로 사실상 인간의 모든 생산적 행위를 지칭하는 말로 사용되기도 한다. 토팔리안 (Topalian, Alan)은 디자인을 '환경내의 니즈가 개념화되고 그 니즈를 충족시켜줄 수 있도록 구성된 도구로 변환되는 과정'이라 정의하면서 디자인은 도구를 만들어내는 분야임을 강조하였다. 도구를 만들어 내는 인간의 행위는 오랜 역사를 갖고 있는 것으로 과거 버내큘라 디자인에서 장인이 수행하였던 역할이 그 범주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현대의 도구는 과거와는 다른 복잡한 과정을 거쳐 생산되고 소비되고 있으며 그 과정이 학제적으로 이루어짐으로 이미 디자인만의 영역은 아닌 것이 되었다. 따라서 토팔리안의 정의가 현대적 개념의 디자인을 명확히 보여주는 것으로는 볼 수 없다.
Ⅱ. 산업디자인의 개념
산업디자인이란 Industrial Design을 번역한 말이다. 우리법 중 산업디자인에 관해 정의 규정을 두고 있는 산업디자인포장진흥법 제2조는 이 법에서 산업디자인이라함은 제품 등의 미&기능 및 경제적 가치를 최적화함으로써 생산자 및 소비자의 물질적&심리적 욕구를
- 참고문헌
-
김재은, 디자인의 철학, 창지사, 1994
민경우 , 디자인의 이해, 미진사, 1995
이재국, 디자인미학, 청주대출판부, 2000
정경원, 디자인 매니지먼트 프로세스의 기본 구조에 관한 연구, 디자인학 연구, vol. 11, 1995
존 버거, 시각과 미디어, 동문선. 2000
존 R. 앤더슨, 인지심리학, 이영애(역), 을서문화사,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니버셜 디자인의 사례 ; 유니버셜 디자인의 개념과 원리 분석
- 뉴스포츠의 정의와 종류
- [안무와 즉흥이란] 안무와 즉흥이란 무엇인가
- [인상주의미술, 인상주의, 인상파]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정의와 특징,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탄생배경,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구분,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색채구성 원리,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대표적 화가와 작품 분석
- 호신술의 역사, 정의 및 종류
- [미디어]미디어 결정론
- [체육]소프트볼에 대해서
- [음악감상문]피아노 5중주곡 A장조 <숭어>
- 운동과건강 레포트(개별화 교육프로그램) 나의 상태 체크 및 운동 목표설정 및 그에 따른 세부 계획들
- [음악] 그레고리안성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