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디자인] 산업디자인의 개념, 분류와 산업디자인의 인력 현황, 경쟁력 현황 및 산업디자인의 전략적 접근, 산업디자인의 지적가치화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산업디자인의 개념

Ⅲ. 산업디자인의 분류

Ⅳ. 산업디자인 Art & Craft 운동

Ⅴ. 산업디자인의 인력 현황
1. 디자이너수
2. 학력
3. 남녀비
4. 근무분야
5. 근무경력

Ⅵ. 산업디자인의 경쟁력 현황

Ⅶ. 산업디자인의 경쟁력 취약정도

Ⅷ. 산업디자인의 전략적 접근

Ⅸ. 산업디자인의 지적가치화 전략
1. 부설 ꡒ디자인개발 연구소ꡓ 발족
2. 디자인 조사․연구․개발 활성화
3. 디자인 수준 평가모형 개발
4. 디자인경영 지도지침 개발
5. 기업의 디자인 연구․개발 촉진책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디자인의 의미에 대한 논의는 그 용어가 실생활에서 활용되는 사례를 보면 알 수 있을 만큼 다양한 차원에서 여러 가지로 진행되어 왔다. 마조리 베블린의 아주 포괄적인 정의 즉, '디자인은 여러 가지 요소들을 조합하여 전체적으로 조화를 이루는 완전한 것을 만들어 내는 활동이다. 좁은 의미의 디자인이란 사람들이 무엇을 만들고 표현하는 행위를 하는 것만으로 간주되기도 한다. 그러나 우주가 진화되고 도태되어 온 과정도 자세히 살펴보면 아주 질서 정연하게 디자인된 것임을 알 수 있다. '는 식으로 사실상 인간의 모든 생산적 행위를 지칭하는 말로 사용되기도 한다. 토팔리안 (Topalian, Alan)은 디자인을 '환경내의 니즈가 개념화되고 그 니즈를 충족시켜줄 수 있도록 구성된 도구로 변환되는 과정'이라 정의하면서 디자인은 도구를 만들어내는 분야임을 강조하였다. 도구를 만들어 내는 인간의 행위는 오랜 역사를 갖고 있는 것으로 과거 버내큘라 디자인에서 장인이 수행하였던 역할이 그 범주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현대의 도구는 과거와는 다른 복잡한 과정을 거쳐 생산되고 소비되고 있으며 그 과정이 학제적으로 이루어짐으로 이미 디자인만의 영역은 아닌 것이 되었다. 따라서 토팔리안의 정의가 현대적 개념의 디자인을 명확히 보여주는 것으로는 볼 수 없다.

Ⅱ. 산업디자인의 개념

산업디자인이란 Industrial Design을 번역한 말이다. 우리법 중 산업디자인에 관해 정의 규정을 두고 있는 산업디자인&#포장진흥법 제2조는 이 법에서 산업디자인이라함은 제품 등의 미&기능 및 경제적 가치를 최적화함으로써 생산자 및 소비자의 물질적&심리적 욕구를
참고문헌
김재은, 디자인의 철학, 창지사, 1994
민경우 , 디자인의 이해, 미진사, 1995
이재국, 디자인미학, 청주대출판부, 2000
정경원, 디자인 매니지먼트 프로세스의 기본 구조에 관한 연구, 디자인학 연구, vol. 11, 1995
존 버거, 시각과 미디어, 동문선. 2000
존 R. 앤더슨, 인지심리학, 이영애(역), 을서문화사,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제통합론 한미 FTA 법무서비스 통합에 대한 보고서
  • 전략적인 경영방식을 개발, 도입함으로써 경쟁력 제고를 이룰 수 있었다. 그 결과 외국계 대형할인점보다 더 우수한 성과를 거두게 되었다. 따라서 고도화 된 외국의 서비스 산업의 한국시장 진입은 오히려 한국 서비스산업이 성장하고 발달 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 할 것이다. 이와 같이 한․미 FTA에 따른 서비스 시장개방은 한국에 높은 경쟁력과 구조 및 전략을 갖추게 해서 국내 서비스업의 경쟁력을 제고 시킬 뿐 아니라 제조업의 중간재로 투입되

  • [국제경영학]글로벌 물류 산업과 경영전략 분석(A+리포트)
  • 글로벌 물류산업과 경영전략 분석목 차Ⅰ. 서론Ⅱ. 물류산업1. 물류산업의 진화2. 신성장 동력인 물류산업Ⅲ. 로지스틱스와 SCM1. 물류의 개념2. 공급망 관리(SCM)3. 제3자물류(3PL)Ⅳ. 물류체계의 여건 및 전망1. 물류체계 현황2. 여건변화 및 전망Ⅴ. 국내 물류기업의 글로벌전략1. 한진2. 대한통운3. 한솔CSN4. CJ GLS 5. 현대택배Ⅵ. 물류산업 전략경영1. 물류산업을 통한 고부가가치 창출2. 국가물류체계의 효율성 강화3. 소프트웨어 물류시스템

  • [기업 국제화] 대(大)중국 투자전략에 관한 연구
  • 경쟁력을 갖춘 것으로 평가해온 컴퓨터 노트북 휴대폰 등 정보통신 제품조차 선호도에서 일본제품의 1/10에도 못미치고 있다. 따라서 국내기업들이 세계 최대 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는 중국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우선 중국 소비자들에 대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데 주력해야 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매일경제, 2001. 5. 14.앞으로의 중국 진출은 보다 전략적인 진출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중국의 WTO 가입으로 중국의 투자 진출 환경이 급격히

  • FTA 찬성의견
  • 및 투자 현황2) 한미 FTA의 품목별 영향2. 한․미 FTA와 서비스 산업 분야1) 서비스 산업 자유화의 필요성2) 한국-미국 서비스 산업 비교3) 한미 FTA의 경제적 효과: 한국의 서비스 부문4) 양국 서비스 시장 장벽과 한-미 FTA 서비스 이슈5) 경쟁력 강화 방안6) 결론3. 한 미 FTA와 농업 분야1) 한미 농업 협상 현황 2) 한미 양국간 교역의 특징3) 한․미 FTA의 농업부문 개방 시나리오 구상과 경제적 파급효과4) 한․미 FTA 농업부문의 대응전략 구상Ⅲ. 결론1.

  • [인사관리] 유한킴벌리 교육훈련 사례 조사
  • 현황직무 전문가 육성마케팅, 엔지니어링, 구매, 재무, 물류, 영업, 마케팅스쿨, 환경경영스쿨, 물류대학, 컨설턴트스쿨, 단기해외 위탁교육, 경영대학원 위탁교육 등기본 비즈니스 역량 개발개인역량 개발 교육, 팀 역량 개발 교육, 리더십역량 개발교육글로벌 인재 육성외국어 교육 지원, 중국전문가 과정 운영, 해외 연수 및 파견근무기본 소양 교육다양한 주제의 특강 실시, 독서통신교육 및 독서클럽 지원,사회단체의 자원봉사활동 기회 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