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아동복지 서비스 중 보완적 서비스의 의의와 특징, 발전적 실천방안에 대해 논하시오yu.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복지 서비스 중 보완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것을 한 가지 선택하여 그 서비스의 의의 와 특징, 발전적 실천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방송통신대학 > 유아교육과 아동복지1 B형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빈곤아동의 개념
(1) 절대적 빈곤
(2) 상대적 빈곤

2. 빈곤아동의 특성

3. 빈곤아동의 실태

4. 빈곤 아동의 문제점
1) 빈곤아동, 건강․영양불평등 심각하다
2) 심각한 재정난과 인력난을 지역아동센터(공부방)는 겪고 있다.
3) 경제적인 빈곤문제는 가정을 영위해나가는데 있어 적잖은 장애를 일으킨다.
4) 빈민아동들의 문제 행동과 이상심리의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5) 가족 내에서 적절히 양육을 받지 못하고 방치되어있는 상황이다.

5. 빈곤아동의 문제해결위한 발전적 실천방안
1) 환경 무상 학교급식 단계적 확대, 재정확보 방향 제시하여야 한다.
2) 아동복지법의 재개정
3) 지역아동센터로서의 공부방 사업이 원할 하게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여야한다.
4) 학교밖이나 가정에서의 식사가 보다 영양적이고 균형있게 제공될 필요가 있다.
5) 법정 차상위계층에 대한 입증제도 마련 등 제도개선 필요
6) 빈곤아동전담 지역사회복지사가 필요하다.

Ⅲ. 결 론



참고자료


2008년 2학기 방통대
본문내용
Ⅰ. 서 론

1960년 경제개발이 실시된 이후 우리 나라는 크게 경제가 성장되면서 불평등한 분배구조와 사회구조의 악순환으로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심화되었다. 절대빈곤층이 남아 있고 또한 상대적인 박탈감이 가중되면서 사회의 빈곤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지로서의 가족과 공동체마저 급속한 속도로 해체되어가고 있다. 더더욱 이를 보완할 사회 안전망이 형성되기도 전에 실업자 증가, 이혼, 가출, 십대 범죄, 약물, 알코올중독 등 가족을 둘러싼 생태체계마저 빠른 속도로 파괴되고 있다. 정부와 국회는 언제까지 민간 비영리기관 실무자의 희생을 담보하며 책임을 방기하고 빈곤아동․청소년들의 권리를 보장하지 않은 채 현재 상태를 유지하고 있을 것인가? 조속히 아동복지법을 재개정하여 빈곤지역의 아동․청소년들을 보호양육하고 빈곤지역 공동체를 지켜온 지역아동센터인 공부방을 설치․운영․지원하는 제도적 법적 근거를 마련하여 빈곤아동의 실태와 지역아동센터의 현황 및 사회복지 통합적인 접근민간단체 사례 소개와 아동복지법 개정을 통한 빈곤아동의 권리보장을 위한 대안 등을 함께 모색여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상균 외, (2005), 비교빈곤정책론, 나남출판
고경은 (2002). 빈곤아동이 지각한 가족기능과 학교적응과의 관계.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이남홍 (2002). 빈곤아동의 사회적 지지망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김현용 (1997). 현대 사회와 아동. 한림과학원총서
이원숙 (2005). 가족복지론. 학지사
주수길 외, (2004), 아동복지강론, 양서원
허남순 외, (2005), 빈곤아동과 삶의 질,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4학년 아동복지 A형] 아동복지 서비스 중 지지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것을 한 가지 선택하여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4학년 아동복지 A형 아동복지 서비스 중 지지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것을 한 가지 선택하여 그 서비스의 의의와 특징, 발전적 실천방안에 대해 논하시오.학교사회사업Ⅰ. 서론Ⅱ. 본론1. 아동복지 지지적서비스2. 학교사회사업의 개념1) 학교사회사업의 정의2) 학교사회사업의 목적 3)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3. 학교사회사업의 역사4. 학교사회사업의 현황1) 학교사회사업의 대상2) 학교사회사업의 역할3) 학교사회

  •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아동복지 A형] 아동복지 서비스 중 지지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것을 한 가지 선택하여
  •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아동복지 A형 아동복지 서비스 중 지지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것을 한 가지 선택하여 그 서비스의 의의와 특징, 발전적 실천방안에 대해 논하시오.가족복지서비스Ⅰ. 서론Ⅱ. 본론1. 아동복지 지지적서비스1) 지지적서비스의 개념2) 지지적서비스의 유형2. 가족문제와 가족복지3. 가족복지서비스의 개념과 목적4. 가족복지서비스의 필요성5. 가족복지서비스 유형1) 가족에 대한 직접적 개입2) 가족보호 3) 가정생활

  • 아동복지4B)아동복지서비스중 지지적서비스선택하여 의의와 실천방법논하시오ok
  • 아동복지4B)아동복지서비스중 지지적서비스선택하여 의의와 실천방법논하시오ok 아동복지 서비스 중 지지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것을 한 가지 선택하여 그 서비스의 의의와 특징, 발전적 실천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유아교육 아동복지4B형Ⅰ. 서 론아동복지는 과거에 비해 많이 개선 발전되었으나 아직도 여러 면에서 부족한 점이 발견되고 있다. 아동은 장차 국가의 구성원으로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물심양면으로 벼러해야 할 것이다. 아동복

  • 아동복지4B)아동복지서비스중 지지적서비스선택하여 의의와 실천방법논하시오o0
  • 아동복지4B)아동복지서비스중 지지적서비스선택하여 의의와 실천방법논하시오o0 아동복지 서비스 중 지지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것을 한 가지 선택하여 그 서비스의 의의와 특징, 발전적 실천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유아교육 아동복지4B형Ⅰ. 서 론아동은 스스로 좋은 환경을 선택할 결정권이 없다. 그에게 부여될 뿐이다. 본인의 의사와 관계없이 정해지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좋은 가정에 태어난 아동은 능력 있는 부모의 뒷받침과 안내로 좋은 교

  • 특수아교육4A)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0k
  • 대해 두려움을 없애고 아무리 정도가 깊은 이질감에 대해서도 낯설지 않게 대할 수 있는 학습기회도 갖는다. 특히 이러한 통합교육의 장점은 일반 유아나 아동이 일찍부터 통합교육시스템을 경험하지 않으면 실질적으로 체험하기 어려운 부분이다. 통합교육시스템에서 특히 일반 유아동들이 얻는 잇점은 자신과 타인을 함께 존중할 줄 아는 바른 품성을 기르는 터밭을 경험한다는 사실에 있다. 셋째, 어려운 상황에서도 최선을 다하는 사람들이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