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사의 이해와 운영에 대한 연구] 보건교육사의 이해와 운영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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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보건교육
1. 보건교육의 개념
2. 보건교육사의 역할
3. 국내 보건교육사 제도
4. 선진외국의 보건교육사 제도
5. 우리나라 국가자격증 운영현황

Ⅲ. 보건교육사 & 보건교육사 제도
1. 보건교육사 수요 및 공급 추계
2. 보건교육의 내용
3. 보건교육사의 등급별 자격기준
4. 보건교육사 시험응시자격 취득을 위한 이수과목
5. 보건교육사 시험과목
6. 보건교육사 국가시험 관리 위탁요건

Ⅳ. 보건교육사 제도의 운영
1. 보건교육의 내용
2. 보건교육사의 등급별 자격기준
3. 보건교육사 시험응시자격 취득을 위한 이수과목
4. 보건교육사 시험과목
5. 보건교육사 국가시험 관리 위탁요건

Ⅴ. 결론

본문내용
보건교육사의 역할
보건교육사는 개인이나 집단, 지역사회의 건강을 보호하고 유지하기 위해 교육전략과 정책, 진행, 중재 그리고 시스템의 발전을 돕기 위한 방법을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특수하게 훈련되어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전문 인력으로 정의된다(미국 Joint committee on Health Education Terminology, 2001).
이러한 보건교육사의 역할은 시대에 따라 변천되어 왔다. Bowman(1976)에 따르면, 19세기 후반 보건교육전문가들의 역할은 강의 준비, 전시회 개최, 팸플릿 배포 등이었고, 20세기 초에 들어서면서 보건교육의 철학이 강조되며, 학습자를 학습과정에 참여시키는 교육을 실시하기 시작하였다. 또한 1960년대 이후, 보건의료법과 의료전달체계의 실시 등과 함께 정책개발, 프로그램 기획, 행정 및 감독, 상담, 교육 및 훈련, 연구 및 평가 등에서 더욱 활발하게 참여하게 되었다.
보건교육사는 항상 개인과 지역사회 보건문제를 고려하면서 일반대중을 교육시키고 보건 분야에서 다른 훈련에 의해서 효과적으로 이루어진 기능을 보정하는 것으로(Simmonds, 1976), 주요 역할은 건강증진 행위를 지도하고, 순응을 유도하며, 지식과 통찰력을 증진시키고, 건강과 관련된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며, 보건인력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지원 및 지역사회 보건운동에 대한 지원을 하는 것으로 제시될 수 있다. 특히, 보건교육사는 환자교육과 상담과 같은 면대면(face-to-face) 개인교육에서 비롯하여 지역사회 전체의 건강능력 향상(health development)을 주도할 수 있는 지역사회 개발지도자의 역할에 이르기까지 부문별로 요구되는 역할이 다양하다(Ross et al., 1980).

가. NCHEC(2006)에서 정의한 보건교육사의 역할
미국의 보건교육사 양성과 실무에 대한 기관인 NCHEC(2006)에 의해 정의된 일반적인 보건교육사의 책임과 요구되는 능력사항은 다음과 같다(National Commission for Health Education Credentialing(NCHEC). About NCHEC: Responsibilities & Competencies).

1) 보건교육을 위한 개인과 지역사회의 요구도 사정
(Assess Individual and Community Needs for Health Education)
◦ 보건관련 데이터 검색 및 수집
◦ 안녕상태를 방해 또는 장려하는 행위 분류
◦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결정
◦ 보건교육 수행을 방해 또는 장려하는 요인 규명
◦ 수집된 데이터로부터 보건교육을 위해 필요한 결과 도출

2) 보건교육 전략, 중재, 프로그램 기획
(Plan Health Education Strategies, Interventions, and Programs)
◦ 프로그램 기획에 인력과 조직 참여
◦ 지역사회 조직체계와 데이터 분석 간의 조정
◦ 적절하고 평가 가능한 프로그램 목표 설정
◦ 보건교육 수행을 위한 합리적이고 지속적인 기획 개발
◦ 세부 목표에 부합되는 전략 및 중재방법 개발
◦ 목표에 맞는 중재방법 선택
◦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요인 사정

3) 보건교육 전략, 중재, 프로그램 수행
(Implement Health Education Strategies, Interventions, and Programs)
◦ 실행 계획 착수
◦ 전략, 중재, 프로그램 구현에 있어서 다양한 기술 활용
◦ 연수 프로그램 수행

4) 보건교육과 관련된 평가와 연구수행
(Conduct Evaluation and Research Related to Health Education)
◦ 평가와 연구를 위한 계획
◦ 연구와 평가 과정 고찰
◦ 데이터 수집을 위한 조사도구 개발
◦ 평가와 연구 수행
◦ 평가와 연구로부터 도출된 결과 해석
◦ 향후 보건관련 사업들을 위한 고찰과 제언

5) 보건교육 전략, 중재, 프로그램 관리/행정
(Administer Health Education Strategies, Interventions, and Programs)
◦ 조직적 리더쉽 개발
◦ 물적(재정적)자원 확보
◦ 인적 자원 관리
◦ 프로그램을 위한 수락과 지지 확충

6) 보건교육 정보원으로서의 활동
(Serve as a Health Education Resource Person)
◦ 보건관련정보 자원들의 활용
◦ 보건정보 요청에 대한 응답
◦ 정보제공을 위한 해당자료 선정
◦ 자문적 리더쉽 수립

7) 건강과 보건교육을 위한 지원 및 의사소통
(Communicate and Advocate for Health and Health Education)
◦ 보건교육에 대한 현재와 장래의 요구도 분석과 반응
◦ 다양한 의사소통 방법과 기술 선택
◦ 보건교육 전문성 향상을 위한 개인적, 집단적 노력
◦ 건강증진과 관련된 건강정책에 영향
참고문헌
보건교육사업을 위한 보건교육사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협성대학교 ㆍ 고승덕

건강증진사업을 위한 보건교육인력 훈련 프로그램 개발과 활용방안;-보건교육사 양성과정을 중심으로
경산대학교 ㆍ 남철현

보건 교육사 양성 및 활용방안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ㆍ 남철현

지역사회 건강증진사업의 강화전략과 보건교육사의 역할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ㆍ 김영복

보건 교육사 양성 및 활용방안
한국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 ㆍ 남철현

국민건강증진사업 활성화를 위한 보건교육사 자격인정제도 도입방안
한국보건교육학회 ㆍ 김명

보건교육사 양성 프로그램 개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ㆍ 김초강


국민건강증진사업 활성화를 위한 보건교육사 자격인정제도 도입방안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ㆍ 김명

일본의 건강교육사 제도
한국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 ㆍ 남은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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